제주올레길 17코스 걷기(도보지도/도보코스)

1. 도보 일시 : 2016년 1월 20일 수요일, 15:01 - 16:50


2. 도보 장소 : 제주 올레길 17코스 일부구간


3. 소재지    : 제주도 제주시


4. 도보 코스 : 용연구름다리 → 용두암 → 용담레포츠공원 → 도두봉 → 삼미횟집


5. 도보 거리 및 소요시간 : 6.81km(1시간 49분) 


 용연구름다리(15:03) → 용두암(15:10) → 용담레포츠공원(15:40) → 도두봉(16:42) → 삼미횟집(16:50)


6. 제주올레길 17코스 상세정보 


 ① 거리 : 19.2km(6~7시간)

 ② 광령을 떠나 근심이 사라진다는 무수천을 따라 무심히 발걸음을 옮기면, 옛 선비들이 달빛 아래 풍류를 즐겼다는 외도의 월대와 내도의 알작지 해안을 만난다. 제주시내와 인접한 곳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고즈넉한 풍경이다. 

외도에서 이어지는 바닷길은 작지(조약돌)들의 재잘거림으로 시작된다. 봄이면 청보리가 바람에 일렁이는 청보리 길을 지나고, 여름 밤 더위를 식혀 주는 이호테우해변과 한가로운 마을을 걷노라면 어느새 발길은 제주의 머리라는 도두봉에 오른다. 낮은 오름이지만 정상에서 보는 풍광만큼은 일품이다. 심심한 해안도로를 걷고 난 후 만나는 용두암과 용연다리도 볼거리다. 
무근성과 목관아지를 지나 잠시 복잡한 제주시내를 통과하며 옛 다섯 성현들의 위패를 모신 오현단과 그를 둘러싼 제주성지에서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떠난다. 사람 사는 냄새에 정신을 차려보면 어느새 제주 최대 재래시장인 동문재래시장이다. 긴 여정은 옛 모습으로 복원된 산지천 자락에 이르러 비로소 마침표를 찍는다. 
각양각색의 다리 8개를 건너고, 도두의 오래물을 비롯해 대여섯 개의 용천탕을 지나는 제주올레 17코스는 제주 사람들이 과거에 살아온 모습과 지금 살아가는 모습들을 있는 그대로 느끼며 걷는 길이다.


7. 도보 지도 및 제주올레길 17코스 GPX 파일 다운로드



2016-01-20-용연구름다리-제주올레길17코스-삼미횟집.gpx


▲ 제주 올레길 17코스 : 19.2km(6~7시간)

제주 올레길 전 코스의 지도는 제주올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8. 도보 사진 


▲ 용연구름다리 전에 내려 걷기를 시작합니다.

※ 한라산 백록담 산행 인증을 하러 새벽부터 일찍 일어나 김포공항에서 06:30분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에 왔습니다만, 기상 악화로 백록담 인증은 뒤로 미루고 어리목에서 영실코스로 급변경했으나 사제비동산에서 입산통제를 하는 바람에 어리목에서 사제비동산까지의 약 3시간 정도의 산행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남은 시간동안 제주올레길 17코스를 걷게 됩니다.


▲ 용연구름다리가 보입니다.








▲ 용두암으로 가는 표지판이 보입니다.





▲ 용두암






▲ 소원이 이루어지는 용두암 : 2012년 임진년은 60년 만에 찾아오는 흑룡의 해이다. 흑룡은 용기와 비상, 희망, 행운을 가져온다는 전설이 있다. 이곳 용두암은 검은 현무암으로 태고적부터 형성된 바위로 흑룡을 상징하며, 예부터 이곳에서 소원을 빌면 행운이 깃든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으며, 중국,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지역에서도 이러한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 한라산에는 눈꽃이 피고 영하의 강추위에 입산이 통제되는 1월인데도 이곳 제주도 시내는 봄입니다.





▲ 제주의 모래땅에 자생하는 청순, 순박함의 상징 문주란입니다.


▲ 소금빌레








▲▼ 다끄네물






▲ 수근연대



▲ 어영마을




▲ 섯물(어영마을의 용천수)



▲ 어영소금빌레










▲ 용담서해안로 방사탑




▲ 무인카페 노을언덕



▲ 범죄없는마을 표지석


▲ 제주 용천수 노천목욕탕


▲ 남탕




▲ 도부봉공원 안내도



▲ 도두동 안내도


▲ 무우정토 장안사


 삼미횟집





'트레킹 > 제주올레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올레길 17코스 걷기(도보지도/도보코스)  (0) 2016.01.25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