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 98코스 : 검암역 ~ 할메산 ~ 가현산 ~ 스무네미고개

    1. 트레킹 일시 : 2020년 12월 27일 일요일, 09:58 ~ 13:51 

     

    2. 트레킹 장소 : 서해랑길 98코스

     

    3. 소재지       : 인천광역시 서구 검암동 · 시천동 ·  백석동 ·  당하동 · 왕길동 ·  금곡동 · 마전동 · 대곡동 · 목상동, 김포시 마산동 · 양촌읍

     

    4. 트레킹 코스 : 검암역 → 시천교 → 독정사거리 → 할메산 → 마전역 → 현무체육공원  → 토당산 → 서낭당고개 → 세자봉 → 가현산약수터 → 가현산 정상 우회 → 가현산 정상석 → 가현정 → 사랑의 쉼터 →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11.96km(3시간 53분)

     

    검암역(09:58) → 3.83km → 할메산(11:00)  → 2.65km → 현무체육공원(11:42) → 1.86km → 세자봉(12:25) → 1.6km → 가현산 정상석(13:03) → 2.02km →  스무네미고개(13:51)

     

    6. 인천 서해랑길 98코스 정보

     

    인천광역시 서구 검암동의 검암역에서 시작해  할메산, 세자봉, 가현산를 경유해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대포리의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대포리가현산입구)에서 끝나는 코스이다. 

     

    7. 서해랑길 정보

     

    서해랑길은 전남 해남 땅끝전망대에서 인천 강화를 연결하는 109개 코스, 1,800km의 걷기 여행길로, 서쪽(西)의 바다(海)와 함께(랑) 걷는 길을 의미합니다. 서해랑길을 따라 천천히 걷다보면 서해안의 개펄과 섬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8. 서해랑길 98코스 트레킹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0-12-27-인천-서구-서해랑길-98코스-검암역-할메산-세자봉-가현산-가현정-스무네미고개.gpx
    0.11MB

     

    9. 트레킹 사진

     

    ▲ 인천2호선 검암역 3번 출구에서 서해랑길 98코스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 검암역 3번 출구 앞 횡단보도를 건너, 오른쪽의 시천교 엘리베이터1에서 계단을 따라 위로 올라갑니다. 

     

    ▲ 시천교 엘리베이터1입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가도 되는데요. 저는 직접 걸어서 올라갑니다. 

     

    ▲ 계단 난간에서 바라본 서해랑길 97코스 방향입니다. 

     

    ▲ 계단을 따라 걸어서 시천교로 올라왔습니다. 엘리베이터 바로 앞에는 버스정류장이 있는데요. 검암역입구(42851) 버스정류장입니다.

     

    ▲ 시천교에서 독정역이 있는 독정사거리까지는 계속해서 인도를 따라 직진하면 됩니다. 제일 왼쪽으로 보이는 봉우리는 골막산입니다. 

     

    ▲ 시천교에서 바라본 아라뱃길과 꽃메산, 계양산입니다.

     

    ▲ 한들로와 서곶로가 교차하는 백석중사거리인데요. 사거리 오른쪽으로는 인천광역시유아교육진흥원이 있고, 사거리 왼쪽은 드림파크 야생화단지 방향입니다.  그리고 백석중학교는 육교 왼쪽으로 보이는 건물입니다. 

     

     

    ▲ 인천2호선 독정역이 있는 독정사거리입니다.

     

    ▲ 독정사거리 드림로의 횡단보도를 건너면 검단힐스테이트 왼쪽 길로 서해랑길 98코스가 이어집니다.

     

     

    ▲ 인천광역시 서구 서로 이음길 7코스 할메산 안내판이 있는 갈림길입니다. 직진합니다. 

     

    ▲ '이자매 코다리시래기전문점' 입간판 맞은편의 전봇대에 방향표지판이 부착되어 있는데요. 전봇대 오른쪽으로 서해랑길 98코스가 이어집니다. 

     

     

     

    ▲ 사각정자가 있는 쉼터(↓ 백석블루힐 0.2km, 할매산 정상 0.88km↑, 힐스테이트 4차 0.3km →)입니다. 안내판에는 할메산, 이정표는 할매산으로 달리 표기하고 있네요.  

     

     

    ▲ 서해랑길(SEOHAERANG TRAIL) 안내 표찰

     

    ▲ 송전탑

     

    ▲ 앞으로 보이는 산봉우리가 할메산입니다.

     

    ▲ 사거리갈림길(← 안동포사거리 0.94km, ↓ 신진자동차운전전문학원 1.02km, 할메산 정상 0.16km ↑, 롯데마트(검단점) 0.69km →)

     

    ▲ 돌탑과 운동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할메산 정상입니다. 

     

    ▲ 할메산(104.8m) 정상의 이정표(↙ 당하지구 0.4km, 둥그재산 1.29km ↑, 사월 0.35km ↘)

     

    ▲ 뒤돌아본 할메산 정상

     

    ▲ 갈림길 이정표(↓ 할메산 정상 0.14km, 롯데마트(검단점) 0.46km ↑, 신진자동차운전전문학원 1.25km →) 

     

    ▲ 계단을 내려가면 원당대로이고 서해랑길 98코스는 왼쪽(서쪽) 방향입니다.

     

    ▲ 계단을 내려와서 뒤돌아본 장면인데요. 왼쪽으로 흙먼지털이기가 있고, 서해랑길은 오른쪽(서쪽)인데 서해랑길 정방향의 방향표지판은 없네요.

     

     

    ▲ 원당대로 횡단보도를 건너 완정로65번길로 이동합니다.

     

    ▲ 완정로65번길과 완정로가 교차하는 갈림길에 인천2호선 마전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 인천2호선 마전역 2번 출구

     

    ▲ 완정로 횡단보도를 건너 완정로92번길로 진행합니다. 

     

    ▲ 완정로92번길 횡단보도를 건너 왼쪽으로 검단2차 우방아이유쉘 104동 아파트를 끼고 올라갑니다. 

     

     

     

     

    ▲ 검단로 횡단보도를 건넙니다. 앞으로 보이는 정류장은 검단동행정복지센터(검단고교) 버스정류장입니다.

     

    ▲ 검단로를 지나 가현로 방향으로 올라왔습니다.

     

     

     

    ▲ 현무체육공원 안쪽으로 들어갑니다. 앞으로 보이는 건물은 현무체육공원의 현무정(국궁장)입니다. 

     

     

    ▲ 현무체육공원을 지나면 산길로 접어듭니다.

     

     

     

    ▲ 인천서부소방서 119 가-1 갈림길(← 금곡초등학교 0.72km, ↓ 현무정 1.3km, 가현산 세자봉 1.05km ↑)

     

    ▲ 네이버지도에 표기된 토당산의 벤치입니다. 정상이 어딘지는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 가야할 가현산 세자봉

     

    ▲ 서낭당고개

     

    ▲ 뒤돌아본 서낭당고개

     

    ▲ 인천서부소방서 119 가-2 갈림길(← 묘각사삼거리 0.43km, ↓ 서낭당고개 0.2km, 가현산 세자봉 0.24km ↑)

     

    ▲ 정자가 세워진 왼쪽 봉우리가 세자봉입니다.

     

    ▲ 세자봉(170m)

     

    ▲ 세자봉에서 바라본 가현산 정상

     

     

     

    ▲ 묘각사갈림길(← 묘각사, 가현산약수터 →)

     

     

    ▲ 가현산약수터(歌絃山 藥水址)

     

     

    ▲ 인천서부소방서 119, 현위치 가-4

     

    ▲ 앞의 봉우리가 가현산 정상입니다. 군부대가 있는 관계로 정상을 오를 수는 없어 우회해서 지나갑니다.

     

    고려시대부터 산의 형세가 코끼리 머리와 같이 생겼다 하여 상두산이라고 불려 오다가 칡이 번성하다 하여 갈현산이라고도 불렸음.

    이 산에서 서쪽 바다의 석양낙조와 황포 돛대가 어울리는 경관을 거문고 등을 타고 노래를 부르면서 감상하였다하여 가현산이라고 고쳐 부르게 되었는데, 그 시절에 이 산 서쪽 해안일대에 많이 나는 약숙을 중국과 물물교환하는 무역이 활발하게 되자 이 산 밑에 주막집이 번창케 되어 가무를 즐기게 된 것이 산의 명칭이 변하게 된 사유라고 전해오기도 함.

     

    ▲ 통신탑 앞 이정표(↓ 가현약수터 0.6km, 진달래동산 0.3km ↑)

     

    ▲ 송림원 표지석 갈림길(↙ 묘각사 0.24km,  ↓ 가현약수터 0.5km, 진달래동산 0.18km · 가현정 0.4km ↑)

     

    ▲ 계단 왼쪽으로 송림원(松林園) 표지석이 있네요. 계단을 올라갑니다. 

     

    ▲ 가현산 정상석이 있는 봉우리입니다.

     

    ▲ 가현산 정상석(215.3m)입니다. 가현산 정상이 군부대가 주둔하는 관계로 오를 수는 없고, 이 봉우리가 가현산 정상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 가현산 진달래동산

     

    ▲ 수애단(守愛壇)

     

    수애단(守愛壇)은 우리 지역의 명산인 가현산(歌絃山)을 사랑하면서 가꾸고 지켜 가자는 결의의 뜻으로 조성하였는바, 이곳에서는 매년 정월 초하루 해돋이 행사와 신년기원제, 춘분(春分-3월 21일경)에 김포시 농업인 단체 주관의 풍년 기원제, 그리고 4월 상순경 진달래 축제를 개최하는 장소이므로 경내에 출입은 물론 음주, 취식 행위 등을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가현산 사랑회 

     

    ▲ 헬기장에서 바라본 수안산

     

    ▲ 뒤돌아본 계양산과 세자봉

     

     

    ▲ 가현정(歌絃亭)에서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 삼형제바위

     

    ▲ 갈림길(← 묘각사 0.86km, ↓ 가현정 0.3km, 해병대2사단입구 0.74km ↑)

     

    ▲ 사랑의 쉼터

     

    ▲ 뒤돌아본 사랑의 쉼터

     

    ▲ 상주산(146m)

     

    ▲ 갈림길에서 오른쪽이 서해랑길 98코스입니다.

     

     

    ▲ 스무네미고개로 내려가는 길은 오른쪽입니다.

     

    ▲ 서해랑길 98코스 끝지점인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입니다. 두루누비에서는 이곳을 대포리가현산입구로 소개하고 있네요.

     

    ▲ 서해랑길 99코스 시작점이자 98코스 끝지점을 알리는 안내표지판에서 뒤돌아본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

     

    ▲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에서 산길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올라가서 왼쪽으로 진행합니다. 

     

     

    ▲ 서해랑길 안내표찰이 있는 갈림길에서 직진하면 서해랑길 99코스입니다. 오늘은 서해랑길 98코스를 마치고 왼쪽의 해병2사단.향동 버스정류장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뒤돌아본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

     

    ▲ 황금로24번길 도로로 내려섭니다.

     

    ▲ 황금로24번길 도로에서 뒤돌아본 장면인데요. 뒤돌아 사진 찍는 중에 자동차가 엄청난 속도로 달려와서 깜짝 놀랐습니다. 황금로24번길은 인도가 없어 주의해서 걸어야 합니다. 

     

    ▲ 황금로24번길과 황금로가 만나는 사거리입니다. 횡단보도를 건너 해병2사단사거리로 이동합니다.

     

    ▲ 해병2사단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사거리 뒤쪽으로 보이는 산은 가현산입니다.

     

    ▲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에서 약 17분 정도 걸려 해병2사단.향동 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해병2사단.향동버스정류장(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대포리)에서 서해랑길 98코스 트레킹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