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동석산

1. 산행 일시 : 2020년 11월 29일 일요일, 08:45 ~ 12:29

2. 산이름    : 동석산(219m)

3. 소재지    : 전라남도 진도군 지산면

4. 산행 코스 : 종성교회 입구 → 종성교회 → 미륵좌상암굴 → 칼바위전망봉 → 칼바위우회 → 동석산 → 삼각점봉 → 석적막산 → 가학재 → 작은애기봉 세방낙조갈림길 → 큰애기봉전망대 → 세방낙조갈림길 → 세방낙조전망대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5.66km(3시간 44분)

종성교회 입구(08:45) → 1.27km → 동석산(10:02)  → 1.01km → 석적막산(10:59) → 0.92km → 가학재(11:21) → 1.0km → 세방낙조갈림길(11:51) → 1.46km → 세방낙조전망대주차장(12:29)

6. 진도 동석산(219m) 정보

전남 진도군 지산면 심동리에 위치한 동석산(해발 240m)은 서남쪽의 조도에서 보면 어머니가 아이를 안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다. 또한 자체가 거대한 성곽을 연상케하는 바위 덩어리로 이루 어진 산으로, 암릉 중간마다 큰 절벽을 형성하고 있어 경관이 수려하다.

7. 진도 동석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0-11-29-전남-진도군-종성교회-미륵좌상암굴-동석산-석적막산-작은애기봉-큰애기봉-세방낙조전망대천주차장.gpx
    0.05MB

8. 산행 사진

▲ 진도 첨철산 산행 후 산악회버스로 종성교회 입구로 이동해서 동석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왼쪽으로 보이는 교회가 종성교회이고 제일 오른쪽 암봉전망대 아래쪽으로 미륵좌상암굴이 있습니다.

▲ 종성교회 입구의 이정표(동석산 정상 1.1km · 세방낙조 전망대 4.5km →)입니다. 정상까지 1.1km로 표기하고 있네요.

▲ 뒤돌아본 들머리인 종성교회 입구

▲ 종성교회

▲ 종성교회를 지나면 나무계단이 나오고 숲길이 이어집니다.

▲ 숲길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암릉이 시작되는 구간입니다. 왼쪽으로 올라갑니다.

▲ 뒤돌아본 들머리인 종성교회입구와 종성교회

▲ 전날 비가 내렸는지, 암봉으로 오르는 철계단과 쇠난간에 물기가 촉촉하게 묻어있어 잡고 올라가는데 손이 미끄러워 애를 좀 먹었습니다.

▲ 오른쪽 암봉 아래 바위굴이 미륵좌상암굴입니다.

▲ 올라왔던 길을 뒤돌아본 장면

▲ 암봉에 올라 바라본 석적막산, 삼각점봉, 동석산, 칼바위전망봉

▲ 전망대가 있는 암봉의 왼쪽으로는 천종사가 내려다보이고, 오른쪽으로 보이는 난간을 따라 올라가면 미륵좌상암굴이 있습니다.

▲ 이 갈림길(↙ 동석산 정상 0.5km)에서 아래쪽으로 조금 내려가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미륵좌상암굴이 있습니다. 미륵좌상암굴을 다녀온 다음, 앞으로 보이는 암봉전망대로 올라갑니다.  이정표 상의 등산로입구(천종사)의 방향은 잘못되어 있네요.

▲ 천종사갈림길(↓ 동석산 정상 0.6km, 미륵좌상 0.02km ↑, 천종사 →)에서 직진하면 미륵좌상암굴이 있고 오른쪽은 천종사로 내려가는 길입니다.

▲ 천종사로 내려가는 길

▲ 미륵좌상암굴인데요. 아쉽게도 미륵좌상은 온데간데 없고 암굴만 덩그러니 남아있네요.

▲ 미륵좌상암굴이 있는 암봉 꼭대기로 올라갑니다.

▲ 지금까지 걸어왔던 동석산 암봉들의 모습입니다.

▲ 암봉전망대

▲ 오른쪽의 암봉이 동석산 정상 전의 칼바위를 조망할 수 있는 봉우리입니다.

▲ 미륵좌상암굴과 암봉전망대를 둘러보고 갈림길(동석산 정상 0.5km →)로 돌아와서 동석산 정상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칼바위를 조망할 수 있는 암봉

▲ 앞의 갈림길(← 동석산 정상 0.2km, ↓ 등산로입구(종성교회) 0.9km)에서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칼바위를 조망할수 있는 칼바위전망봉인데요. 칼바위와 동석산 정상을 조망만 하고 갈림길로 다시 내려옵니다.

▲ 칼바위를 조망할 수 있는 봉우리에 올라왔습니다. 가사도, 석적막산, 삼각점봉, 동석산, 칼바위, 양덕도가 한 눈에 들어옵니다.

▲ 칼바위전망봉에서 뒤돌아본 장면입니다.

▲ 칼바위를 조망하고 갈림길(← 등산로입구(종성교회) 0.9km, 동석산 정상 0.2km ↑)로 다시 내려와서 동석산 정상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칼바위 구간은 왼쪽(서쪽)으로 우회하는 등산로가 있습니다.

▲ 올려다본 칼바위의 모습

▲ 올려다본 칼바위의 모습 2

▲ 뒤돌아본 장면인데요. 왼쪽으로는 뾰족한 칼바위가 병풍을 두른 듯 다가오고, 칼바위 뒤쪽으로는 칼바위를 조망할 수 있는 칼바위전망봉이 우뚝 솟아있습니다.

▲ 동석산 전 봉우리에서 바라본 석적막산, 동석산, 작은애기봉, 큰애기봉

▲ 오른쪽 봉우리가 동석산 정상입니다.

▲ 블랙야크 명산 100 플러스(+) 인증지인 동석산 정상석(해발 219m)

▲ 석적막산, 작은 애기봉, 큰 애기봉을 배경으로 찍은 동석산 정상

▲ 동석산에서 바라본 여귀산, 휘여산, 비치산, 앞산, 한복산, 독거도, 진도항(팽목항), 마구도, 솔도

▲ 동석산에서 바라본 솔도, 길마도, 죽항도, 장죽도, 하조도, 대마도, 상조도, 급치산, 유금도, 심동저수지

▲ 동석산에서 바라본 하조도, 대마도, 상조도, 급치산, 유금도, 눌옥도, 백야도, 내병도, 외병도, 성남도, 새섬

▲ 동석산에서 바라본 가사도, 우이도, 석적막산, 삼각점봉, 작은애기봉, 큰애기봉, 양덕도(발가락섬)

▲ 동석산에서 바라본 해산봉, 빼족산, 지력산, 철마산, 삼당산, 부흥산과 봉암저수지

▲ 동석산에서 바라본 삼당산, 부흥산, 봉암저수지, 부용산, 여귀산, 휘여산, 비치산

▲ 뒤돌아본 동석산 정상

▲ '위험하니 우회하라'는 경고 표지판입니다. 삼각점봉까지는 모든 봉우리를 우회하게 됩니다.

▲ 뒤돌아본 동석산 정상(오른쪽 봉우리)

▲ 안부로 올라서서 암봉들을 다시 왼쪽으로 우회합니다.

▲ 우회하면서 올려다본 암봉들

▲ 제일 오른쪽 봉우리가 삼각점봉(지적삼각점이 있는 봉우리)이고, 왼쪽으로 시선을 이동하면

▲ 화면 중앙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석적막산입니다.

▲ 뒤돌아본 장면인데요. 화면 왼쪽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동석산 정상이고 오른쪽 암봉들은 모두 우회했습니다.

▲ 삼각점봉을 우회해서 올라가는 길입니다. 안전시설이 없는 곳이 있어, 우회하는 길도 아주 험하네요.

▲ 마지막 밧줄을 잡고 올라서서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삼각점봉입니다.

▲ 삼각점봉의 지적삼각점

▲ 삼각점봉에서 바라본 동석산 정상(왼쪽 봉우리)

▲ 삼각점봉에서 바라본 석적막산, 작은애기봉, 큰애기봉

▲ 뒤돌아본 삼각점봉(지적삼각점이 있는 왼쪽 봉우리)

▲ 석적막산, 작은애기봉, 큰애기봉

▲ 조망처에서 바라본 고사도, 해산봉, 빼족산, 지력산, 철마산, 첨찰산, 삼당산 그리고 봉암저수지

▲ 뒤돌아본 삼각점봉, 동석산 정상

▲ 여기가 석적막산 정상인 것 같습니다. 어떤 표지도 없네요.

▲ 뒤돌아본 석적막산

▲ 뒤돌아본 헬기장

▲ 가학재(← 가학마을 0.5km, ↓ 등산로입구(종성교회) 2.8km, 세방낙조 전망대 1.7km ↑, 가치마을 0.5km →)에서 직진합니다.

▲ 조망처

▲ 조망처에서 바라본 앞산, 한복산, 동석산, 삼각점봉, 독거도, 석적막산, 솔도, 길마도, 장죽도, 죽항도, 급치산, 하조도, 상조도

▲ 조망처에서 바라본 급치산, 하조도, 대마도, 상조도, 하갈도, 상갈도, 유금도, 눌옥도, 백야도, 성남도, 내병도, 외병도, 새섬, 각흘도

▲ 조망처에서 바라본 북송도, 모사도, 가덕도, 외공도, 마도, 대소동도, 우이도, 가사도, 신도, 하태도, 불도, 곡섬, 솔섬, 잠두도, 장도

▲ 뒤돌아본 조망처가 있는 봉우리

▲ 여기가 작은애기봉인 듯합니다. 여기도 석적막산처럼 정상임을 알리는 표지가 없네요. 석적막산이나 작은애기봉은 네이버지도에는 표기가 되어있지 않은 산봉우리들입니다.

▲ 가야할 큰애기봉인데요. 큰애기봉에는 데크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어서 다도해의 섬들을 조망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 세방낙조 갈림길( ← 세방낙조 전망대 0.5km, ↓ 동석산 정상 2.9km, 큰애기봉 전망대 0.1km ↑)에서 큰애기봉 전망대를 다녀와서 세방낙조 전망대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앞의 전망대가 큰애기봉전망대입니다.

▲ 큰애기봉전망대에서 바라본 앞산, 한복산, 독거도, 솔도, 길마도, 장죽도, 죽항도, 하조도, 대마도와 동석산, 삼각점봉, 석적막산, 작은애기봉

▲ 큰애기봉전망대에서 바라본 하조도, 대마도, 상조도, 하갈도, 상갈도, 유금도, 눌옥도, 백야도, 성남도, 내병도, 외병도, 새섬, 각흘도

▲ 큰애기봉전망대에서 바라본 유금도, 눌옥도, 백야도, 성남도, 내병도, 외병도, 새섬, 각흘도, 북송도, 모사도, 곡섬, 불도, 솔섬, 잠두도, 가덕도, 외공도, 마도, 대소동도, 가사도

▲ 큰애기봉전망대에서 바라본 가덕도, 잠두도, 외공도, 마도, 대소동도, 우이도, 가사도, 신도, 장도, 대야도, 도초도, 주지도, 하태도

▲ 큰애기봉전망대에서 바라본 우이도, 가사도, 신도, 대야도, 도초도, 하태도, 장산도, 장도, 주지도(손가락섬), 혈도, 송도, 양덕도(발가락섬), 광대도, 중방구도, 상방구도

▲ 뒤돌아본 큰애기봉 전망대

▲ 세방낙조 갈림길(↓ 큰애기봉 전망대 0.1km, 등산로입구(종성교회) 4km ↑, 세방낙조 전망대 0.5km →)로 돌아와서 세방낙조전망대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동백

▲ 세방마을 갈림길(↓ 동석산 정상 3.2km, 세방낙조전망대 0.2km ↑, 세방마을 0.1km →)

▲ 세방낙조전망대

▲ 세방낙조전망대에서 뒤돌아본 큰애기봉, 작은애기봉

▲ 세방낙조전망대에서 바라본 가사도, 하태도, 주지도(손가락섬), 혈도, 송도, 양덕도(발가락섬), 장산도, 중방구도, 상방구도, 고사도, 장도, 소장도

▲ 행복 - 오판주

주는 만큼 받는 것은 인지상정 입니다. 많이 주고도 받지 않음은 사랑입니다. 주어도 준것이 없고 받아도 받은바 없듯 주고 받음도 품앗이 입니다. 서운해할 것도 욕심낼 일도 없는 세월은 행복입니다

▲ 뒤돌아본 전망대 입구(세방낙조 전망대 0.1km · 동석산 정상 3.3km ↑)

▲ 종성교회입구에서 시작한 동석산 산행을 세방낙조전망대주차장(전남 진도군 지산면 가학리 178)에서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