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을 대표하는 휴식공간, 성호공원

    1. 여행 일자 : 2020년 6월 28일 일요일


    2. 여행지    : 수리산, 너구리산 연계 산행 + 성호공원 


    3. 소재지  


    수리산(경기도 군포시 산본동 · 속달동,  안산시 상록구 수암동,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 성호공원(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이동) 


    4. 성호공원과 단원조각공원 소개



    1) 성호공원

      

    안산 최대의 공원으로 수인간 산업도로를 끼로 전개되어 있는 다목적 시민공원이다. 부곡동, 성포동, 이동에 걸쳐 있는 성호공원은 소나무와 28종의 다양한 수종과 자산홍등의 관목이 심어져 있다. 넓은 공원 면적과 편리한 주차공간을 갖추고 있다. 축구장을 비롯하여 롤러스케이트장이 있으며, 조깅과 산책을 위한 보행자전용도로, 지압장, 분수대 등도 설치되어 있다. 성호공원안에는 성호기념관, 안산식물원, 단원조각공원 등이 위치하고있으며, 뛰어난 조경과 공원 곳곳에는 고인돌, 공룡발자국화석, 성호시비 등 볼거리가 공원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안산을 대표하는 시민쉼터이다.


    2) 단원조각공원


    지역문화의 해를 맞이하여 2001년 11월 24일에 개장한 단원조각공원은 수원과 인천을 북서쪽에서 동남쪽으로 연결하는 수인산업도로의 IC부근, 안산시로 진입하는 주요 관문로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쪽에는 성호기념관과 식물원이, 북쪽에는 다목적 체육시설이 인접해 있어 인간, 자연(환경), 예술이 조화를 이루는 문화, 레저활동의 복합테마문화공간이다. 평화롭게 이어지는 산책로 주변에는 단원의 명성과 참여작가들의 휴머니즘적 예술혼이 담겨진 조각작품 30여점이 놓여있고 단원의 도시 상징성이 부여된 중심광장에는 김홍도선생의 풍속화를 현실감 있게 표현한 22점의 부조벽화가 설치되어 있어 방문객들에게 정서적 풍요와 미적인 향수(享受)를 즐길 수 있는 예술공원으로 기억될 것이다.


    5. 안산 성호공원 다음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안산 성호공원 다음지도



     2) 교통편 : 안산 성호공원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성호공원 길찾기를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수리산, 너구리산 산행 하산 길에 안산 성호공원에 들렸는데요.  앞으로 보이는 정류장은 이익선생묘입구(17167) 버스정류장입니다.


    ▲ CU 안산호동로점에서 생수와 식혜로 목을 축이고, 횡단보도를 건너 성호공원으로 들어왔습니다.  


    ▲ 성호공원에 들어서면 조각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공원을 걸으면서 작품 위주로 소개해 드립니다. 외로운 타협이란 작품입니다.


    ▲ 이정표 왼쪽 방향으로 야외무대, 분수대, 성호박물관(기념관), 안산식물원이 있는데요. 안식식물원 방향으로 쭉 걷습니다. 참고로 오른쪽 방향으로는 성호축구장, 소운동장을 지나면 단원조각공원광장이 있는데 단원 김홍도의 부조벽화가 있습니다. 


    ▲ 작품명 : 카타르시스


    ▲ 작품명 : 공간나누기


    ▲ 작품명 :  존


    ▲ 작품명 : 유토피아 2001


    ▲ 작품명 : 물구나무서기


    ▲ 작품명 : 만남의 공존


    ▲ 작품명 : 불멸의 도시


    ▲ 작품명 : Man


    ▲ 작은 연못에는 연꽃이 심어져 있네요. 



    ▲ 작품명 : 사랑나무 키우기


    ▲ 작품명 : 삶-존재의식 


    ▲ 야외무대, 분수대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작품명 : 애증의 덫


    ▲ 작품명 : 퍼즐


    ▲ 성호공원 야외무대


    ▲ 작품명 : 오래전 꿈-바다


    ▲ 작품명 : 인류의 초상


    ▲ 성호공원(星湖公園) 표지석


    ▲ 야외무대 왼쪽의 분수대


    ▲ 성호박물관


    휴관기간 : 2020년 6월 15일(화) ~ 코로나19 상황 안정 시까지


    ▲ 앞으로 보이는 건물은 안산식물원입니다.


    ▲ 안산식물원


    ▲ 왼쪽이 안산식물원이고 오른쪽은 야생화단지인데요. 안산식물원은 코로나19 로 인해, 현재 휴관 중이라 아쉽게도 관람하지는 못했습니다.


    ○ 휴관 기간 : 2020. 2. 24(월) ~ '심각' 경보 해제 시까지

        (휴관 기간은 코로나19 전파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휴관 대상 : 안산식물원 전체 시설


    ▲ 야생화단지



    ▲ 야생화단지에서 뒤돌아본 안산식물원


    ▲ 성호공원 안의 단원조각공원, 야외무대를 거쳐 야생화단지를 끝으로 공원을 차례대로 둘러보고 4호선 한대앞역으로 이동해서 오늘 일정을 마칩니다. 오늘은 18세기 실사구시의 학문을 주장했던 실학자 중 중농학파의 대표적인 인물 중 하나인 이익 선생의 성호박물관, 근처에 이익선생의 묘 등이 있는 성호공원을 둘러보았습니다.  중농학파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유형원, 이익, 정약용을 빼 놓을 수 없는데요. 정약용의 다산초당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