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7구간 : 울대고개 ~ 챌봉 ~ 한강봉 ~ 호명산 ~ 임꺽정봉 ~ 리치마트 정류장

    1. 산행 일시 : 2020년 3월 28일 토요일, 08:25 - 16:07

     

    2. 산봉우리 이름    : 챌봉(제일봉, 526m), 한강봉(474m), 호명산(425m), 불곡산 임꺽정봉(449.5m)


    3. 소재지    : 챌봉, 한강봉(경기도 양주시 백석읍), 호명산(경기도 양주시 어둔동), 임꺽정봉(경기도 양주시 산북동)


    4. 산행 코스 : 울대고개버스정류장 → 양주항공무선표지소 → 밤고개  → 제일봉(챌봉)헬기장 → 제일봉(첼봉, 526m) → 오두지맥분기점 → 한강봉 팔각정 → 신주고개 → 호명산 → 작고개(어둔동고개 버스정류장) → 양주산성 → 오산삼거리(백석삼거리) → 대교아파트 → 불곡산제8보루 → 임꺽정봉 → 불곡산제8보루 → 청엽골고개 → 도락산갈림길 → 도락산쉼터 → 명성신우아파트.리치마트 정류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8.66km(7시간 42분)


    울대고개 버스정류장(08:25) → 4.51km → 챌봉(10:22) → 1.68km → 한강봉(10:51) → 2.5km → 호명산(11:46) → 2.56km → 양주산성(13:01) → 2.88km → 임꺽정봉(14:27) → 4.53km →  명성신우아파트.리치마트 정류장(16:07)

      * 도로건설공사로 인해 날머리인 샘내고개로 가는 등산로의 출입이 금지되어 리치마트 정류장으로 하산(2020. 3. ~ 2020. 12. 양주시장)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한북정맥 [7-1구간] 임꺽정봉 정상석, [7-2구간] 호명산 안내판, [7-3구간] 제일봉 정상석


    7. 한북정맥 7구간 정보



    1) 임꺽정봉(449.5m)


    불곡산의 세번 째로 높은 봉우리로 높이는 449.5m이다. 양주 유양리는 임꺽정의 태생지 전설 등 임꺽정과 관련된 많은 일화가 구전으로 전해오고 있는 지역이다. 이 주의의 골짜기는 靑松골(소나무가 많아 붙인 이름), 天笑골(소나무가 웃는다하여 붙인 이름), 天然골(자연이 아름답다 하여 붙인 이름), 天골(골짜기가 많아 붙인 이름) 등 여러가지 이름이 남아 전해 지는데. 이곳 지명과 소설속 임꺽정의 소굴인 '청석골'과 유사하여 이를 연관지어 말하는 주민도 있다.


    2) 호명산(虎鳴山, 425m)


    호명산의 높이는 425m이며, 양주시 중심가에서 서북 방향에 있다. 산세가 좋으며 상살미라고 불리는 12골의 험한 골짜기가 있다. 한북정맥으로 일컬어지는 정맥으로 이어진 곳들이지만 계절마다 다양한 모습으로 눈길을 붙잡는 곳이어서 수도권의 많은 등산객들이 줄지어 찾고 있다. 송추 울대리고개로 올라가 챌봉~한강봉~호명산~송산약수터의 코스 혹은 반대 방향의 코스로 산을 타는 등산객들이 사철 끊이지 않는다. 양주시 백석읍의 송산약수터를 끼고 오르는 코스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다. 산에 바위가 많으며 범[호랑이]이 많이 울어 대던 산이라 해서 범울산이라 부르다가 호명산(虎鳴山)으로 굳어졌다.


    3) 한강봉(漢江峰, 474m)


    한강봉의 높이는 474m이다. 산 정상은 양주시 백석읍 복지리에 있으며 산줄기의 일부가 홍복리까지 걸쳐 있다. 양주시 백석읍 가업리 남쪽의 윗가래비에서 남쪽에 있다. 동쪽으로 호명산과 마주 보고 있으며 호명산과 한강봉 북쪽에 양주시 백석읍 복지리와 백석읍의 중심지가 있다. 한강봉과 꾀꼬리봉, 은봉산, 호명산을 하나의 산행 코스로 엮어서 산을 찾는 이들이 많다. 산이 그다지 높지 않고, 험한 구간이 없으며 이들 여러 산을 잇는 산줄기를 타고 단걸음에 종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의 북쪽 의정부시를 동쪽 가까이에 거느리고 있으며 백석읍에는 해발 300~500m의 산들이 산재한다. 한강봉은 호명산, 불곡산, 도락산과 함께 백석읍의 4대 명산으로 꼽히며 연중 등산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맑은 날 올라 남쪽을 내려다보면 한강이 보인다 하여 한강봉(漢江峰)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4) 챌봉(제일봉, 526m)


    챌봉의 높이는 526m로 양주시 백석읍 복지리 홍복마을의 여러 봉우리 중에서는 제일 높은 봉우리이다. 양주시 백석읍 기산리와 장흥면 석현리의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부곡리까지 걸쳐 있다. 송추 울대고개를 거쳐 챌봉~한강봉~호명산으로 이어지는 산행 코스를 따라 호명산을 오르는 등산 인구가 사철 끊이지 않는 곳이다. 챌봉에서 도봉산 뱡향의 지맥을 따라 오르면 사패산 최북단의 서북쪽 능선을 따라 울대고개로 내려갈 수 있다.


    명칭에 대한 유래는 산이 높아 해를 가리는 봉우리라는 의미에서 차일봉이라 부르다가 챌봉으로 변했다고 보는 설이 그럴듯하다. 그러나 원래 제일 높은 봉우리라 하여 제일봉이라고 불렀는데 미군이 챌봉으로 발음하면서 챌봉이 되었다는 설도 있다.


    8. 한북정맥 7구간 챌봉, 한강봉, 호명산, 임꺽정봉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0-03-28-한북정맥-7구간-울대고개-챌봉-한강봉-호명산-양주산성-임꺽정봉-리치마트정류장.gpx


    9. 산행 사진


    ▲ 울대고개 버스정류장(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 39319)에서 한북정맥 7구간 산행을 시작합니다. 대중교통편은 불광역 8번 출구로 나와서 불광역 3.6호선 정류장에서 34번을 타고 울대고개 버스정류장에 8시 25분에 내렸습니다. 


    ▲ '신호국로' 아래 굴다리를 지나 울대리 표지석이 있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 오늘은 서울에 있는 안내산악회에 참석을 했는데요. 울대리 표지석이 있는 근처에 모여 8시 47분에 출발합니다. 


    ▲ 마을길을 지나면


    ▲ 한북정맥 등산로의 오른쪽으로 울타리가 쳐져 있어 포장된 길로 크게 우회해서 돌아가는 경우가 있는데, 한북정맥길은 울타리 뒤쪽입니다.


    ▲ 울타리 뒤쪽에서 뒤돌아본 장면입니다. 사패산, 도봉산, 북한산이 조망이 되네요.


    ▲ 간이화장실이 있는 산길로 들어섭니다.


    ▲ 운경묘지공원


    ▲ 삼각점봉의 삼각점(서울 421, 1992 재설)


    ▲ 삼각점봉에서 바라본 고령산


    ▲ 포장된 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 한국공항공사 양주항공무선표지소(경기 양주시 장흥면 가마골로258번길 111-1) 정문이 나오고


    ▲ 양주항공무선표지소 정문 전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 한국공항공사 양주항공무선표지소 항행안전시설물


    ▲ 올라가야할 챌봉(제일봉)


    ▲ 밤고개


    ▲ 밤고개의 비상(飛上)


    진취적 기상과 개척자적 정신으로 산과 바다의 경계를 넘어 모든 위치 모든 분야에서 예술가적 생각으로 고객감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안정적 비상을 시작하며 


    제과전문 크라운해태 경인 2지역부



    ▲ 작품명 : ECO 사랑


    지구의 환경을 지키고 사랑하자는 의미로 지구 모형에 등나무를 심어 친환경, 녹색성장을 표현


    ▲ 작품명 : 붓


    각자 크기와 물감 색이 다른 붓들이 한자리에 모여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미래의 희망을 한가지 색으로 표현한 작품


    ▲ 챌봉(제일봉) 헬기장에 도착합니다.


    ▲ 챌봉 헬기장에 있는 제일봉(챌봉, 526m) 정상석으로 블랙야크 한북정맥 7-3구간 인증장소입니다. 


    ▲ 챌봉헬기장에서 챌봉으로 이동합니다. 


    ▲ 챌봉(제일봉)에 도착합니다. 챌봉 헬기장에 제일봉 표지석이 설치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이 봉우리가 헬기장보다 고도가 더 높은 봉우리입니다. 


    ▲ 오두지맥분기점인데요. 오두지맥은 앞의 등산 안내도를 기준으로 왼쪽 방향입니다. 


    ▲ 오두지맥분기점의 양주 한북정맥 등산 안내도


    한북정맥 양주구간


    한북정맥 : 천보산 3보루 ~ 테미산 ~ 불곡산 ~ 호명산 ~ 한강봉 ~ 챌봉 ~ 노고산(33km)

    오두지맥 : 한강봉 ~ 앵무봉

    감악지맥 : 한강봉 ~ 은봉산 ~ 노아산 ~ 노고산 ~ 감악산 


    북쪽으로 임진강, 남쪽으로 한강의 분수령이다. 조선조에 작성되었다는 신경준의 산경표는 우리나라 산군을 대간과 정맥으로 분류시켜 상세하게 정리 되었음은 등산객이라면 누구나 잘아는 사실이다.


    ▲ '한강정'이라 정자가 있는 한강봉으로 올라갑니다. 


    ▲ 한강봉의 한강정


    ▲ 한강봉에서 바라본 감악산, 마차산, 소요산, 도락산, 불곡산 임꺽적봉, 칠봉산과 대교아파트


    ▲ 한강봉에서 바라본 도락산, 임꺽정봉, 칠봉산, 왕방산, 상투봉, 불곡산 상봉, 양주산성, 화악산, 명지산, 운악산, 호명산과 대교아파트


    ▲ 한강봉에서 바라본 홍복산, 수락산, 불암산


    ▲ 한강봉에서 바라본 수락산, 불암산, 사패산, 도봉산, 북한산, 챌봉


    ▲ 한강봉에서 바라본 노고산과 고령산입니다. 오늘 걸은 한북정맥 7구간 중에 한강봉의 조망이 제일 좋군요.  한강봉에서 신주고개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이정표(↓ 한강봉 0.2km, 호명산 등산로 입구 1.1km ↑)



    ▲ 이정표(↓ 한강봉 0.4km, 호명산 등산로 입구 0.9km ↑)


    ▲ 신주고개(다음지도와 네이버지도 표기)로 내려가는 길


    ▲ 신주고개의 이정표(← 홍복약수터 0.1km, ↓ 한강봉 1.31km, 호명산 정상 1.3km↑


    ▲ 신주고개의 호명산등산로 입구(호명산 1.3km ↑)


    ▲ 뒤돌아본 신주고개


    ▲ 등산로 오른쪽으로 노란 리본이 달려 있네요. 


    ▲ 뒤돌아본 갈림길 이정표(↓ 호명산 정상 0.8km, 한강봉 등산로 입구 0.5km ↗)입니다.  이 이정표에서 왼쪽 방향이 한북정맥 길이라는 분도 계시네요. 


    ▲ 이정표(← 호명산 정상 0.5km, ↓ 한강봉 등산로 입구 0.8km)



    ▲ 호명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 호명산(425m) 정상의 안내판과 이정표(← 송산약수터 1.3km, 한강봉 등산로 입구 1.3km →)인데요. 호명산 안내판은 블랙야크 한북정맥 7-2구간 인증장소입니다. 


    ▲ 호명산을 뒤로하고 내려갑니다. 호명산에서 작고개 방향으로 내려가는 길은 한북정맥보다는 일반 등산로로 우회해서 내려갔습니다.


    ▲ 이정표(↓ 호명산 정상 0.3km, 송산약수터 1.1km ↑)



    ▲ 송산약수터 갈림길에서(← 송산약수터 0.6km, ↓호명산 정상 0.8km, 기아3차아파트 0.9km↑, 백석배수지 0.6km →)에서 백석배수지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현재 이 갈림길은 한북정맥에서 멀어진 일반 등산로입니다. 


    ▲ 백석배수지로 내려가는 도중에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 한북정맥길과 만납니다.




    ▲ 작고개(어둔동고개 버스정류장)로 내려왔는데요. 작고개는 경기도 양주시 어둔동과 백석읍의 경계에 있는 고개입니다. 


    ▲ 작고개의 어둔동고개 버스정류장(39-362)


    ▲ 작고개의 양주산성 등산로입구(↓ 백석배수지 0.6km, 양주산성 1.8km ↑)


    ▲ 이정표(↓ 백석배수지 0.9km, 양주산성 0.5km↑)


    ▲ No. 18 송전탑


    ▲ 동문지(東門址)


    동문지는 1965년 6차 발굴조사가 진행된 구간으로, 현재는 복토되어 보존되고 있는 상태이다. 성문은 해발 200m에 위치하며, 성문의 형태는 凹자형의 현문식이다. 6차 발굴조사 결과 토기류 123점, 기와류 8점, 석제품 5점, 철제품 110점, 청동류 3점 등 총 252점의 유물이 출토되었다. 발굴당시는 동문지로 추정되었으나 문지의 위치로 볼 때 남문지가 타당하다는 주장도 있어, 문지의 정확한 명칭을 위해서는 추가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불곡산


    ▲ 이 봉우리가 양주산성 중 가장 높은 봉우리입니다.  뒤쪽 화면 중앙으로 보이는 산은 호명산입니다. 







    ▲ '세심정' 정자


    ▲ 이정표(↑ 불곡산 임꺽정봉 2.4km, 대모산성 0.5km →)


    ▲ 양주산성에서 나오는 길


    ▲ 뒤돌아본 오산삼거리(백석삼거리)입니다. 교통표지판과 버스정류장은 오산삼거리, 양주 불곡산 숲길 · 등산로 안내도에는 백석삼거리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 대교아파트 버스정류장 입구의 양주 불곡산 숲길 · 등산로 안내도


    ▲ 악어바위 갈림길(임꺽정봉 1.4km ↑, 악어바위 1.4km →)


    ▲ 이정표(↓ 대교아파트(버스타는 곳) 0.3km, 불곡산 김승골 쉼터 0.2km ↑, 임꺽정 생가터 2.1km →)


    ▲ 김승골 쉼터


    ▲ 약수터


    ▲ 이정표(↓ 대교아파트 버스 타는 곳 1.3km, 불곡산 임꺽정봉 0.3km →)


    ▲ 현위치 암봉밑(임꺽정봉부근)


    ▲ 암봉전망대


    ▲ 암봉전망대에서 올라서 바라본 임꺽정봉과 수락산


    ▲ 암봉전망대에서 바라본 도봉산, 사패산, 북한산, 홍복산과  오늘 걸은 챌봉, 한강봉, 호명산, 양주산성과 대교아파트


    ▲ 암봉전망대에서 바라본 고령산, 팔일봉


    ▲ 암봉전망대에서 바라본 감악산과 마차산, 도락산, 소요산과 광백저수지


    ▲ 불곡산8보루(← 부흥사 0.9km, ↓대교아파트 1.5km, 불곡산 임꺽정봉 0.1km →)에서 임꺽정봉을 다녀와서 부흥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불곡산8보루 안내판


    □ 소재지 : 양주시 산북동 산 65-1

    □ 유적성격 및 규모 : 삼국시대(고구려), 석축 보루(해발 445.3m), 둘레 157m, 면적 1,116m㎡


    불곡산8보루는 불곡산주능선의 북서쪽에 치우친 봉우리 정상부에 위치한다. 이곳에서는 서쪽의 백석읍 일대가 한 눈에 내려다 보인다. 보루는 봉우리 정상부를 감싸듯 외곽을 따라 축조되었는데 평면 형태는 가운데가 잘록한 장타원형이다. 서쪽 급경사면에는 별도의  석축시설을 하지 않았고 동쪽을 위주로 석축이 조성되었으며, 구간에 따라서는 3m 정도 높이를 유지하는 성벽도 확인되는데 잘 다듬어진 장방형 석재를 사용하였다. 유물은 삼국시대에서 고려시대에 속하는 여러 시기의 토기편이 소량 확인된다. 


    ▲ 불곡산 임꺽정봉(449.5m) 정상석으로 블랙야크 한북정맥 7-1구간 인증장소입니다.


    ▲ 임꺽정봉에서 바라본 불곡산 상투봉과 정상인 상봉



    ▲ 임꺽정봉에도 전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는데요. 전망대에서 바라본 암봉전망대, 광백저수지, 감악산입니다. 


    ▲ 임꺽정봉 전망대에서 바라본 도락산, 마차산, 소요산, 칠봉산, 왕방산


    ▲ 임꺽정봉 전망대에서 바라본 칠봉산, 왕방산, 화악산, 명지산, 운악산


    ▲ 임꺽정봉을 다녀와서 불곡사8보루(← 부흥사 0.9km, ↓대교아파트 1.5km, 불곡산 임꺽정봉 1.0km ↑)에서 부흥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뒤돌아본 불곡산 상투봉, 정상인 상봉, 임꺽정봉전망대


    ▲ 한북정맥길이 군사시설구역으로 통제되고 있어 이정표(↓ 불곡산 임꺽정봉 0.3km, 부흥사 0.7km →)에서 부흥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낙엽이 수북히 쌓여 굉장히 미끄럽네요.


    ▲ 삼거리갈림길(← 청엽골고개 0.8km, ↓ 불곡산 임꺽정봉 0.5km, 부흥사 0.5km ↑)에서 청엽골고개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뒤돌아본 불곡산 정상인 상봉방향, 상투봉, 임꺽정봉


    ▲ 갈림길 이정표(↓ 불곡산 임꺽정봉 0.9km, 청엽골고개 0.4km ↑, 부흥사 0.4km →)


    ▲ 갈림길 이정표(← 청엽골고개 0.2km, ↓ 불곡산 임꺽정봉 1.1km)


    ▲ 청엽골고개(↓ 부흥사 0.8km, 광백저수지 1.1km ↑, 옥천약수터(샘내숲길구간) 2.3km →)


    ▲ 샘내숲길구간 이정표(← 도락산 쉼터, 청엽골고개 →)


    ▲ 도락산갈림길(← 도락산정상 1.9km, ↓ 옹달샘 쉼터(풍류길) 0.6km, 옥천약수터 1.3km ↑)


    ▲ 도락산쉼터


    ▲ 도락산쉼터의 이정표(← 금광아파트 1.1km, ↓도락산 정상 2.2km, 옥천약수터 0.8km →)


    ▲ 옥천약수터 갈림길(← 옥천약수터(샘내숲길구간) 0.3km, ↓ 도락산쉼터 0.5km, 산북초등학교 입구 1.6km →)



    ▲ 옥천약수터갈림길2(← 옥천약수터 0.3km, ↓ 도락산쉼터 0.8km, 산북초등학교 입구 1.3km ↑)인데요. 입산금지를 알리는 안내표지판이 한북정맥 등산로 한 가운데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옥천약수터, 리치마트 앞(버스타는 곳) 방향으로 아쉬움이 가득한 채 내려갑니다.


    입산금지


    도로건설공사로 인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등산 및 입산을 금지합니다.


    2020. 3. ~ 2020. 12. 

    양주시장


    ▲ 삼거리갈림길(← 도락산쉼터 1.1km, ↓ 옥천약수터(샘내숲길 구간) 0.3km, 리치마트 앞 버스 타는 곳  0.4km ↑)



    ▲ 명성신우아파트. 리치마트 정류장(경기도 양주시 덕계동, 39449)에서 한북정맥 7구간 산행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