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 트인 정상의 조망이 일품인 백덕산

1. 산행 일시 : 2019년 12월 25일 수요일, 10:08 - 14:47

2. 산이름    : 백덕산(1,350m)

3. 소재지    :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 · 평창읍, 영월군 주천면 · 무릉도원면, 횡성군 안흥면

4. 산행 코스 : 문재터널 → 925봉 → 헬기장 → 사자산 → 당재 → 작은당재 → 삼거리 → 백덕산 → 삼거리 → 헬기장 → 먹골갈림길 → 먹골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1.2Km(4시간39분)

문재터널(10:08) → 1.83km → 헬기장(10:52) → 1.8km → 사자산(11:45) → 2.69km → 백덕산(13:02) → 2.16km → 먹골갈림길(14:08) → 2.72km → 먹골주차장(14:47)

6. 백덕산 정보

백덕산은 평창군 방림면과 평창읍, 영월군 주천면과 수주면, 횡성군 안흥면의 경계에 솟아있는 해발 1350.1m의 산이다. 천연 원시림을 간직한 주계곡과 함께 설경이 뛰어나 겨울철 산행지로 유명하다. 더욱이 백덕산 남서쪽 연화봉 아래에 설악산 봉정암, 오대산 상원사, 영취산 통도사, 정암사 태백산과 함께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신라시대 천년고찰 법흥사가 있어 더욱 유명하다.

백덕산을 오르내리는 길목인 사자산(1180.4m)은 원래 사재산(四財山)이었다. 이는 옻, 꿀, 삼, 흉년에 먹는다는 전단토 등 4가지 보물이 있어 사재산에서는 굶어 죽지 않는 전설에서 나온 이름이다. 그러나 법흥사를 창건한 자장율사가 부처님의 사리를 지금의 적멸보궁으로 모셔오면서 사자를 타고 왔다 하여 사자산으로 불리고 있다.

7. 백덕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9-12-25-강원-평창군-문재터널-925봉-헬기장-당재-작은당재-백덕산-헬기장-먹골갈림길-먹골주차장.gpx

8. 산행 사진

▲ 문재터널(강원 평창군 방림면 운교리)에서 백덕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 문재쉼터(정자)

▲ 왼쪽은 백덕산 등산로입구이고 오른쪽은 문재터널 방향입니다.

▲ 뒤돌아본 등산로입구

▲ 갈림길(← 백덕산정상, ↓ 문재, 칡사리재 →)

▲ 갈림길(← 임도, 문재 →)

▲ 이정표(백덕산 5.6km ↑)

▲ 삼각점이 있는 925봉을 올라갑니다.

▲ 925봉(삼각점봉)

▲ 헬기장이 있는 봉우리

▲ 헬기장(백덕산 현위치 3)

▲ 헬기장에서 바라본 태기산, 청태산, 대미산

▲ 헬기장에서 바라본 청태산, 대미산, 금당산, 거문산, 잠두산, 백석산, 가리왕산, 남병산, 청옥산

▲ 헬기장의 이정표(← 문재 1.8km, 백덕산 4km →)

▲ 뒤돌아본 헬기장

▲ 현위치 4

▲ 갈림길(현위치 6) 이정표(← 백덕산 3.1km, ↓ 문재터널 2.7km)에서 오른쪽 봉우리를 잠시 다녀옵니다.

▲ 봉우리에 '사자산(1125봉, 제천 다솔산악회)'이라고 표기된 안내표지가 나무에 걸려 있습니다.

▲ 봉우리를 내려와서 백덕산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백덕산 현위치 9

▲ 사자산 바로 전 봉우리입니다.

▲ 현위치 10

국토정보지리원과 네이버지도에 사자산(1,180.4m)으로 표기된 봉우리입니다. 사자산 정상을 가로지르는 길은 없는 것 같아 뒤돌아 나왔습니다.

▲ 등산로로 지나가면서 바라본 사자산 정상

▲ 사자산 정상을 지나 조금 걸으면 전망바위가 나오는데요. 이곳의 조망이 아주 좋습니다.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백덕산 정상, 배거리산, 소백산, 송학산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소백산, 송학산, 용두산, 구봉대산, 구룡산, 감악산

▲ 당재 - 현위치11(↓ 문재터널 3.8km, 백덕산 2.0km ↑)

▲ 작은당재(현위치 13) 입니다. 왼쪽으로 내려가는 등산로는 경사가 심하고 정비가 되지 않아 문재터널 입구의 등산로를 이용하라는 안내문이 걸려있네요.

▲ 뒤돌아본 사자산(1,180.4m)

▲ 백덕산 정상 방향(제일 오른쪽 봉우리)

▲ 삼거리- 현위치15(← 먹골 4.7km, ↓ 당치 1.8km , 백덕산 0.5km ↑)에서 백덕산을 다녀옵니다.

▲ 삼거리에서 먹골 방향으로 가는 등산로

▲ '서울대정문' 나무

▲ 정상 올라가기 전 밧줄이 있는 구간인데 조금 미끄럽습니다.

▲ 백덕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 백덕산 정상의 이정표(← 문재터널 5.8km, 신선봉 0.7km →)

▲ 백덕산

▲ 백덕산 정상에서 바라본 청옥산, 절개산

▲ 백덕산 정상에서 바라본 배거리산, 소백산, 송학산, 주흘산, 월악산

▲ 백덕산 정상에서 바라본 감악산, 구룡산, 구봉대산, 치악산

▲ 백덕산 정상에서 바라본 치약산, 용문산

▲ 백덕산 정상에서 바라본 금당산, 거문산, 잠두산, 백석산, 가리왕산, 남병산, 청옥산

▲ 뒤돌아본 백덕산 정상

▲ '서울대정문' 나무

▲ 백덕산 현위치 5

▲ 뒤돌아본 삼거리

▲ 헬기장에 도착합니다.

▲ 뒤돌아본 헬기장

▲ 뒤돌아본 백덕산 정상

▲ 먹골갈림길

▲ 먹골갈림길 - 현위치19(← 먹골 3.0km, 백덕산 2.2km ↓)에서 왼쪽의 먹골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문재(임도)갈림길(← 문재(임도), ↓ 백덕산 3.0km, 운교리(먹골) 1.2km ↑)

▲ 이정표(← 백덕산 4.5km, 먹골 0.7km →)

▲ 여우재농원

▲ 먹골주차장(강원 평창군 방림면 운교리 741-3)에서 백덕산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