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둘레길 2코스 : 소사역 ~ 하우고개 ~ 성주산 ~ 송내역

1. 트레킹 일시 : 2018년 10월 3일 수요일, 14:14 ~ 16:24

2. 트레킹 장소 : 부천둘레길 2코스

3. 소재지       : 부천시 소사본동, 심곡본동, 송내동

4. 트레킹 코스 :  소사역 → 한국신학대학교 → 힘기르는 숲 → 만남의 숲(성주정) → 하우고개 → 성주산 → 송학약수터 → 전망의 숲 → 만남의 숲 → 송내역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6.79km(2시간 10분)

소사역(14:14) → 0.66km → 한국신학대학교(14:26)  → 1.95km → 성주산(15:04) → 1.35km → 전망의숲(15:26) → 2.83km → 송내역(16:24)

6. 부천둘레길 2코스 산림욕길 정보

소사역에서 시작하여 서울신학대학교를 거쳐 성주산 주능선을 따라 걸으며 부천시의 전경을 볼 수 있고 하우고개, 여우고개, 마리고개, 와우고개등 옛 고갯길을 지나는 이야기가 많은 길이다. 들머리와 날머리 부근을 제외하고는 숲속 흙길로 되어 한여름에도 햇볕을 피해 걷기 좋은 길이다.

7. 부천둘레길 정보

부천시 외곽의 산과 공원, 들판과 하천을 하나의 길로 연결하여 테마길을 조성하고 시민들의 커뮤니티 형성의 장소로 제공하기 위하여 “부천둘레길”이 만들어 졌습니다.

① 부천시 경계를 중심으로 산, 공원, 들판, 하천 등을 연계한 다양한 테마와 스토리 개발

② 걷기, 자전거타기의 조합으로 놀이(Fun)와 재미(Joy)가 있는 차별화된 둘레길 조성

③ 시흥시 늠내길과 연계한 네트워크 형성으로 둘레길 이용효과 극대화

④ 운영관리를 위한 기업체, 동호회, 개인 등 다양한 시민 참여 커뮤니티 형성

8. 부천둘레길 2코스 지도 및 부천둘레길 2코스 GPX 파일 다운로드

2018-10-03-경기-부천시-부천둘레길-2코스-송내역-하우고개-성주산-전망의숲-송내역.gpx

9. 트레킹 사진

▲ 소사역(경기 부천시 소사본동) 3번 출구에서 부천둘레길 2코스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 소사삼거리의 서울신학대학교 소공원

▲ 서울신학대학교에 도착합니다. 부천둘레길 2코스는 서울신학대학교 백주년기념관, 성봉기념관을 경유해서 숲길로 가게 되어 있습니다.

▲ 서울신학대학교 백주년기념관

▲ 복천(福泉)

서울신학대학교 제1회 졸업생인 고 이명헌 목사의 영식인 우석 이계무 장로는 이곳에 농장을 개장 하였다. 1958년 3월 5일 제3대 부통령 송암 함태영 목사가 이곳을 방문하여 좋은 약수터가 있는 것을 보고 축복받은 샘이 되라는 의미로 복천이라는 두 글자를 휘필하였다.

▲ 서울신학대학교 성봉기념관

▲ 서울신학대교를 나오면 숲길 입구에 부천둘레길 종합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네요.

▲ 힘기르는 숲

▲ 독서의 숲

▲ 만남의 숲 성주정(聖柱亭)

▲ 하우고개 구름다리에 도착합니다.

▲ 하우고개 구름다리에서 바라본 천마산, 중구봉, 계양산과 부천 중동 리첸시아

▲ 하우고개 구름다리에서 바라본 소래산입니다.

▲ 하우고개 구름다리를 지나면 하우고개 안내판이 있습니다.

▲ 하우고개

옛날에 뱀내장터(현시흥시 신천동)에서 황해장터(현 김포시 계양면)을 오가는 장꾼들이 하우고개를 주로 이용했다. 그러나 이 고개 주위에는 도둑들이 많아, 장꾼들은 산밑 주막집에서 모였다가 무리를 지어 고갯길을 넘어야만 했는데, 가파른 고갯길을  서둘러 오르다가 고갯마루에서 안도와 함께 "하우-하우" 하는 거친 숨소리를 내쉬게 된대서 이같은 명칭이 붙게 되었다고 한다.

▲ 둘레길쉼터

▲ 배움의 숲

▲ 쉬어가는 숲인데요. 부천둘레길 2코스와 시흥늠내길 3코스를 하나의 안내판에 안내하고 있습니다.

▲ 성주산 정상입니다.

▲ 군부대를 끼고 내려갑니다.

▲ 송학약수터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이정표상 왼쪽의 송학약수터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두근두근 설레는 길 5코스 시작점

▲ 번개약수터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당실당실 물드는 길

▲ 송학약수터는인데 수질검사결과가 부적합으로 나왔네요.

▲ 전망의 숲

▲ 전망의 숲에서 바라본 북한산, 원미산, 남산

▲ 전망의 숲을 뒤로하고 내려갑니다.

▲ 만남의 숲

▲ 시가 있는 길

▲ 인천광역시의 철마산, 호봉산(삼각점), 함봉산(표지석), 원적산

▲ 쉬어 가는 곳

▲ 숲놀이로 즐기는 거마산 둘레길 안내판

▲ 성주중학교

▲ 부천둘레길 숲길 구간은 성주중학교에서 부근에서 끝나고 이곳에서 송내역까지는 시내 구간을 걷습니다.

▲ 송내역(경기 부천시 송내동) 1번 출구에서 부천둘레길 2코스 트레킹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