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 18구간 : 큰재 ~ 회룡재 ~ 백학산 ~ 개머리재 ~ 지기재

1. 산행 일시 : 2018년 3월 3일 토요일, 10:01 - 16:08

2. 산이름    : 백학산(615m)

3. 소재지    : 경북 상주시

4. 산행 코스 : 큰재 → 회룡재 → 개터재 → 윗왕실재 → 백학산 → 개머리재 → 안심산 → 지기재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9.58km(6시간 7분)

큰재(10:01) → 3.93km → 회룡재(10:59) → 1.6km → 개터재(11:25) → 3.82km → 윗왕실재(12:22) → 2.8km → 백학산(13:37) → 4.45km → 개머리재(15:07) → 1.71km → 안심산(15:48) → 1.27km → 지기재(16:08)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백두대간 ECO-Trail 18구간 회룡재 표지목(340m), 백학산 정상석(615m), 개머리재 표지목(300m) 인증

7. 산행지 정보

백두대간 18구간은 큰재에서 지기재까지이다. 산행은 재가 크다고 하여 이름붙여진 큰재에서 시작하게 된다. 개터재는 효곡 사람들이 개터골에 농사를 짓기 위해 넘다들던 고개라 하여 이름 붙여진 곳으로 차량 통행이 가능하며 공성면 효곡리와 봉산리를 연결한다. 개터재에서 약 6.6km를 오르면 백한산 정상에 오르게 된다. 소정 개머리재의 유래는 지형이 개의 머리 형태를 닮았다고 하여 이름 붙여졌다.

8. 백두대간 18구간 백학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8-03-03-경북-상주시-백두대간-18구간-큰재-회룡재-백학산-개머리재-안심산-지기재.gpx

9. 산행 사진

▲ 큰재(경상북도 상주시 공성면 우하리, 상주시 백두대간생태교육장)에서 백두대간 18구간 산행을 시작합니다.

▲ 상주시 백두대간생태교육장을 지나갑니다.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은 산림청 녹색사업단과 경상북도 상주시 공동의 노력으로 백두대간 마루금에 국내 유일한 유ㆍ소년 숲 생태 전문교육기관으로 백두대간의 역사ㆍ문화ㆍ생태교육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국내 최고의 숲 배움터라는 비젼을 가지고, 총 23개의 숲체험, 생태교육, 특별프로그램을 바탕으로 100여개의 단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숲속의 집(단체동, 가족동), 세미나실, 전시관을 갖춰져 있어 프로그램(우천시), 학술세미나, 기관연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숲은 이 시대의 삶의 새로운 대안이며, 앞으로 나아갈 내일의 희망입니다. 희망찬 녹색미래를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는 백두대간 생태교육장은 우리의 소중한 녹색 성장 교육의 장으로 백두대간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식 제고는 물론 유소년 및 다양한 계층을 위해 다양한 숲 체험 및 생태교육 통한 산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뒤돌아본 상주시 백두대간생태교육장

▲ 숲길로 올라갑니다.

▲ 회룡재(해발 340m)로 블랙야크 인증 장소입니다.

▲ 백학산

▲▼ 개터재인데 표지목에는 옛고개로 적혀 있네요.

▲ 뒤돌아본 웅이산 국수봉, 용문산, 학무산

▲ 등산객 바로 앞쪽이 윗왕실재입니다.

▲ 윗왕실재(400m)

▲ 뒤돌아본 윗왕실재

▲ 가야할 백학산

▲ 백학산 정상이 가깝게 느껴지네요.

▲ 백학산을 올라가면서 뒤돌아본 웅이산 국수봉과 용문산

▲ 이정표상으로 백학산 정상이 248m 남았네요.

▲ 등산객들이 모여 있는 곳이 백학산 정상입니다.

▲ 백두대간 백학산(白鶴山, 615m)

▲ 백학산 정상에서 바라본 안심산과 팔음산, 구병산, 속리산

▲ 백학산 정상에서 바라본 구병산, 속리산, 무지개산, 윤지미산

▲ 백학산을 뒤로하고 개머리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대포리(400m)

▲ 뒤돌아본 백학산

▲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이 개머리재입니다.

▲▼ 개머리재로 블랙야크 인증장소입니다.

▲ 안심산갈림길에서 안심산 정상을 잠시 다녀옵니다. 안심산 정상은 백두대간길은 아닙니다.

▲ 안심산(경북 상주시 모서면 대포리) 정상에서 바라본 백학산입니다. 안심산 정상석은 없네요.

▲ 지기재로 내려가면서 바라본 팔음산입니다. 지기재에 있는 산악회 버스도 오른쪽으로 3대나 보이네요.

▲ 무지개산도 능선 사이로 조망이 됩니다.

▲ 앞에 보이는 버스정류장이 지기재 버스정류장입니다.

▲ 지기재에서 뒤돌아본 안심산

▲ 지기재(경북 상주시 모서면 석산리)에서 백두대간 18구간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