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둘레길 3코스-고덕·일자산코스 ① 광나루역 ~ 고덕산 ~ 고덕역
- 일반트레킹/서울둘레길
- 2016. 8. 12.
8. 트레킹 지도 및 서울둘레길 3코스-고덕·일자산코스 중 3-1코스 GPX 파일 다운로드
※ 서울둘레길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서울둘레길 3코스 지도 중 암사동 선사유적지부터 고덕역 구간의 경로가 필자가 직접 걸어본 현재의 경로와 다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6-08-10-서울-광진구-서울둘레길3코스-고덕-일자산코스-광나루역-강동구-고덕산-고덕역-트레킹.gpx
9. 트레킹 사진
▲ 5호선 광나루역(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진동) 2번 출구에서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 서울시립 광진청소년수련관
▲ 광진교
광진교(廣津橋)는 1936년에 준공된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과 강동구 천호동을 연결하는 다리다. 서울에서 한강을 건너는 다리로서는 한강대교에 이어 두 번째로 오래된 다리다.
▲ 광진교 초입의 서울둘레길 3코스 스탬프 : 고덕·일자산 코스 1 도장을 찍는 곳입니다.
▲ 광진교에서 한강공원으로 내려갑니다.
▲ 광나루자전거공원
▲ 한강 드론공원 안내센터
▲ 노랑코스모스
▲ 서울선사초등학교
▲▼ 서울 암사동 유적(강동구 암사동 139-2) : 사적 제267호
서울 암사동 유적은 한강이 곡류하는 지점에 위치하며 강 건너에 아차산을 마주하고 있다. 한강유역의 대표적인 신석기유적으로 지금까지 발견된 신석기 유적 중 최대의 마을유적이다. 유적은 1925년 을축년 대홍수로 인해 세상에 알려졌고, 여러 차례 발굴조사를 거쳐 총 30여개의 신석기시대 집터와 3개의 문화층이 확인되었다. 신석기 문화층은 방사선탄소연대측정에 의해 지금으로부터 약 6,000년 전 유적으로 밝혀졌다. 또한 중서부지방의 대표적인 토기인 빗살무늬토끼를 비롯해 갑돌과 갈판, 어망추, 탄화된 도토리 등 신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유물들이 출토되어 신석기인들의 생활 문화를 추측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1979년 7월 26일 사적 제267호로 지정되어 보존·개방 되고 있으며, 현재 유적 내에는 9기의 복원움집과 1기의 체험움집, 전시관, 체험마을 등이 조성되어 일반인에게 공개되고 있다.
▲ 서울 암사동 유적 표사는 곳
▲ 낮은 담 너머로 서울 암사동 유적지를 카메라로 찍어 봅니다.
▲ 선사체험교실
▲ 인도의 좌측이 서울 암사동 유적지입니다.
▲ 아차산, 구리암사대교, 올림픽대로
▲ 암사아리수정수센터 : 왼쪽의 숲길로 진행합니다.
▲ 고덕산 정상으로 잠시 올라갑니다.
▲ 고덕산(高德山) 정상
고덕산은 낮은 야산이고 하여 원래 이름이 없는 산이었다. 절의충신 석탄 이양중 공이 고려가 망하고 조선이 개국되자 관직을 떠나 야인으로 이곳 산자락에 와 은든생활을 시작한데서 후일 인근 사람들에 의해 이름이 지어진 것이었다.
"고덕"이란 이름에는 공의 고매한 인격과 덕성을 보고 느껴 기리는데서 지어졌던 것이다. 공은 실로 높은 관직에 있으면서도 권력을 탐하거나 야합하지 아니한 선비였다.
▲ 고덕산 지적삼각점
▲ 2009년 서울시 선정 우수조망명소
한강과 남양주의 전경이 수채와같이 아름다운 강동구의 조망명소입니다.
▲ 구리타워, 강동대교
▲▼ 삼각점
▲ 고덕동 고인돌
▲▼ 강동아름숲(샘터공원)
이곳 샘터공원은 2010년 9월 2일 태풍 곤파스(순간 최대풍속 24~32m/s)로 아까시나무 등 1,600여 그루의 나무가 쓰러지는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에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강동 아름숲'을 새로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 온조대왕 문화체육관
▲ 일자산 초입의 분수대
▲▼ 일자산 초입의 서울둘레길 3코스 스탬프 : 고덕·일자산 코스 2 도장을 찍는 곳입니다.
▲ 일자산 초입에서 트레킹을 마치고 가까운 5호선 고덕역(서울시 강동구 고덕동)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