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야크 명산 100 플러스] 광교산, 백운산, 바라산, 우담산 연계 산행

    1. 산행 일시 : 2020년 5월 14일 목요일, 12:24 - 16:38

     

    2. 산이름    : 광교산(582m), 백운산(567m), 바라산(428m), 우담산(424m)

     

    3. 소재지    : 광교산(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북동 · 신봉동 · 고기동, 수원시 장안구 상광교동), 백운산(경기도 의왕시 왕곡동 · 오전동 · 학의동, 수원시 장안구 상광교동,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 바라산(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 의왕시 학의동), 우담산(경기도 의왕시 학의동, 성남시 분당구 석운동)

     

    4. 산행 코스 :  법륜사입구 버스정류장 → 법륜사 → 수리봉 → 광교산 → 백운산 → 고분재 → 바라산 → 바라재 → 우담산 → 원터마을 버스정류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1.29Km(4시간 14분)

     

    법륜사입구 버스정류장(12:24) → 2.66km → 광교산(13:38) → 1.95km → 백운산 정상석(14:26) → 2.25km → 바라산(15:10) → 1.67km → 우담산(15:50) → 2.76km → 원터마을 버스정류장(16:38)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명산100 플러스, 2좌 인증(광교산)

     

    7. 광교산, 백운산, 바라산 정보

     

     

     

    1) 광교산(582m)

     

     

    광교산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 신봉동, 고기동, 동천동 일원과 수원시와 의왕시 일부에 걸쳐 있다. 주봉인 시루봉(582m)과 형제봉(448m)은 용인시 소재다. 정상에서 보면 수지구 일대를 비롯 인접한 도시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설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하지만 수목이 울창해 여름에도 햇빛을 보지 않고 산행과 삼림욕이 가능하다. 사계절 광교산을 사랑하는 등산객들은 물맛이 좋기로 유명한 성복동 소재의 천년약수를 많이 애용하고 있다.

     

     

    2) 백운산(567m)

     

    백운산은 높이 567m로 백운저수지의 뒤편에 솟아 있다. 바라산(428m), 광교산(582m)과 능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종주 산행을 즐길 수도 있다. 정상에 오르면 북서쪽으로 모락산( 385m)과 수리산(475m)이 보이고 북쪽으로는 멀리 관악산(629m)이 보인다. 정상에서는 의왕과 안양 시내도 훤히 내려다 보인다. 

     

     

    3) 바라산(428m)

     

    바라산은 의왕 의일 주민들이 정원 대보름날 달을 바라보던 산으로 발아산(鉢兒山) 또는 망산(望山) 이라고도 불리었으며 망산의 뜻인 "바라본다" 는 말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또한 고려말 충신이었던 조견은 청계산에서 바라산으로 옮겨와 왕을 그리며 개성을 바라보면서 망국의 신하됨을 부끄러워하며 침식을 잊은채 울고 울다가 숨을 거두었다고 한다. 

     

    8. 광교산, 백운산, 바라산, 우담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0-05-14-경기-용인시-법륜사입구정류장-법륜사-광교산-백운산-바라산-우담산-원터골버스정류장.gpx
    다운로드

     

    9. 산행 사진

     

    ▲ 법륜사입구 버스정류장(56554, 경기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에서 광교산, 백운산, 바라산, 우담산 산행을 시작합니다. 대중교통편은 수지구청역 3번 출구에서 15-2번 버스를 타고 법륜사입구 버스정류장에서 내렸습니다. 

     

    ▲ 법륜사입구 정류장에서 바로 오른쪽(북쪽)으로 올라갑니다.

     

     

    ▲ 삼거리에서 왼쪽 방향이 등산로이고, 오른쪽은 법륜사주차장입니다. 

     

    ▲ 법륜사

     

    ▲ 광교산 등산로는 법륜사 왼쪽 방향입니다.

     

    ▲ 잠시 들린 수지 법륜사의 대웅전

     

    법륜사는 광교산 자락에 위치한 사찰로서 고려 태조 왕건이 이 산에서 광채가 하늘로 솟아 오르는 광경을 보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주는 산이라 하여 광교산(光敎山)이라 하였습니다. 이처럼 본 사찰은 불교와 유서깊은 사찰로써 옛날 서봉사라는 큰 사찰과 그 외 89암자가 있었던 자리에 위치했습니다. 서봉사와 89암자가 지금 소실된 이유는 임진왜란 때 절에서 떠내려 오는 쌀뜨물이 10리나 흘러 내려와 왜적이 물을 따라 올라가서 안타깝게도 절을 불태워서 지금은 옛날의 모습을 볼 수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래된 절 터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절이 없었던 곳에 대한불교조계종 법륜사가 1991년부터 주지스님(경봉스님)외 스님들과 시주자들에게 의해 불사를 시작 2002년 가을 완공된 법륜사 대웅전은 한국의 전통적인 목조 건축양식 그대로 재현하여 광교산의 고요한 정막을 깨고 기도 정진, 수행하는 우리들의 도량으로 우뚝 섰습니다. 

     

     

    ▲ 삼거리 갈림길(← 광교산정상(시루봉) 1.4km, ↓ 법륜사 0.8km,  수지성당 4.8km →)

     

    ▲ 뒤돌아본 바람의언덕 쉼터(↓ 정상(시루봉) 1.3km, 수지성당 4.9km ↑)

     

     

     

     

     

    ▲ 헬기장

     

     

    ▲ 광교산 수리봉 서쪽의 이정표

     

    ▲ 광교산 수리봉입니다. 수리봉 암봉은 왼쪽 길로 올라가면 됩니다. 

     

     

    ▲ 광교산 수리봉에서 바라본 하남 검단산, 성남 검단산, 용마산, 망덕산, 태봉산, 영장산, 문형산, 불곡산, 태화산

     

    ▲ 광교산 수리봉에서 바라본 태화산, 석성산, 부아산

     

    ▲ 광교산 수리봉에서 바라본 형제봉, 팔달산, 비로봉(종루봉), 건달산

     

    ▲ 광교산 수리봉에서 바라본 광교산 정상인 시루봉

     

    ▲ 뒤돌아본 수리봉 암봉입니다. 이정표(↓ 광교산정상(시루봉) 0.2km, 미륵사 2.0km ↑, 법륜사 1.8km ↗)에는 헬기장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 블랙야크 명산 100 플러스 인증지인 광교산(光敎山, 582.0m) 정상 시루봉입니다. 광교산 정상의 소재지는 경기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입니다.

     

    ▲ 광교산 정상에서 바라본 백운산, 구름산, 삼성산, 관악산

     

    ▲ 광교산 정상에서 바라본 삼성산, 관악산, 매봉, 우면산, 청계산, 바라산, 우담산

     

    ▲ 광교산 정상에서 바라본 우면산, 청계산, 인릉산, 우담산

     

    ▲ 광교산 정상(← 형제봉 2.6km, 수지구 고기동 2.7km →)에서 이정표의 형제봉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시루봉·노루목 갈림길(↙ 토끼재 1.1km, ↓시루봉 153m, 노루목 0.2km ↑)

     

    ▲ 노루목대피소

     

    ▲ 앞의 갈림길이 노루목(← 상광교 종점 2.0km, ↓ 시루봉 0.4km, 억새밭 0.7km ↑)입니다. 

     

    ▲ 현위치번호 가-15

     

    ▲ 억새밭(← 절터약수터 0.4km, ↓ 노루목 0.7km, 통신대 0.6km ↑)

     

    ▲ 억새밭(억새, 참억새, 무늬억새)

     

     

    ▲ 광교산중계소

     

    ▲ 통신대(↖ 통신대헬기장 0.8km, ↓억새밭 0.6km, 백운산 0.3km ↗)

     

    ▲ 백운산 정상은 통신부대가 차지하고 있고, 정자와 백운산 정상석이 설치되어 있는 곳에 도착합니다.

     

    ▲ 정자를 지나면 백운산 정상석과 한남정맥 안내도, 삼각점 등이 설치되어 있는 백운산 전망대가 있습니다. 

     

    ▲ 백운산(567m) 정상석과 백운산 전망대

     

    ▲ 백운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건달산

     

    ▲ 백운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오봉산, 수리산, 모락산, 구름산

     

     

    ▲ 뒤돌아본 백운산 전망대

     

    ▲ 백운산 전망대에서(↖ 백운사입구 1,000m, ↓광교산(시루봉), 고분재 1,560m ↑)에서 고분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462.2봉(↓ 백운산정상 500m, 고분재 1,125m ↑)

     

    ▲ 무명봉

     

    ▲ 고분재로 내려가면서 바라본 바라산

     

    ▲ 고분재(← 백운호수 2.3km, ↓백운산 1.9km, 바라산 0.66km ↑, 고기동 0.7km →)

     

    ▲ 뒤돌아본 고분재

     

     

     

    ▲ 바라산(428m) 정상의 전망데크입니다. 

     

    ▲ 바라산에서 바라본 수리산, 모락산, 구름산, 삼성산, 관악산과 의왕시의 백운호수

     

    ▲ 바라산에서 바라본 과천매봉, 우면산, 청계산, 우담산

     

    ▲ 바라산정상(← 바라재 635m,  고분재 712m →)에서 바라재로 내려갑니다.

     

    ▲ 고기리갈림길(← 하오고개, ↓ 바라산 60m, 고기리 ↑)에서 하오고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바라365희망계단

     

    바라산을 오르는 이곳은 365의 계단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이곳 365계단은 태양 황도상 위치에 따라 365일을 15일 간격으로 계절을 구분한 24절기를 소재로 하여, 바라산에 오르고 내리는 모든 등산객이 365일 건강하고 희망이 이루어 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선정하였으며 계단 우측과 하측에는 24절기에 대한 의미와 내용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365계단을 천천히 오르고 내리면서 1년 365일을 생각하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 산악회 리본들

     

    ▲ 바라재, NO. 25(← 백운호수 1,810m, ↓ 바라산 500m, 하오고개 ↑, 석운동 2,600m →)

     

    ▲ 뒤돌아본 No.15 송전탑

     

    ▲ 갈림길(← 백운호수 2,500m, ↓바라산, 하오고개 →)

     

    ▲ NO.24 갈림길(← 백운호수 2,570m, ↓ 바라산정상 1,260m, 하오고개 →

     

    ▲ 우담산(발화산, NO.23, 424.2m)입니다. 우담산(↓ 바라산 1,580m, 하오고개 2,400m ↑)에서 하오고개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안내지도(↓바라산, 하오고개 ↑)가 있는 갈림길을 지나

     

    ▲ NO.22 갈림길(← 안양판교로 하우현성당 1,240m, ↓ 바라산 3,200m, 하오고개 →)에서 왼쪽 안양판교로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관악산, 과천매봉

     

    ▲ 청계산, 국사봉

     

     

    ▲ NO.22-2 이정표(안양판교로 하우현성당 550m →)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NO.22-1 이정표(안양판교로 하우현성당 440m →)

     

    ▲ 서울외곽순환도로 청계톨게이트(청계TG)

     

    ▲ 환승정류장(일산방향)으로 이동해서

     

    ▲ 서울외곽순환도로 청계톨게이트 굴다리(지하보도)와  

     

    ▲ 안양판교로 굴다리(지하차도)를 지나갑니다.

     

    ▲ 안양판교로 아래 굴다리를 지나면 원터윗길이 나오고 하우현성당을 경유해 국사봉으로 올라가는 등산로 입구 이정표를 만나게 되고 서쪽방향으로 쭉 걸어가면 

     

    ▲ 원터마을 종점(1-5번 버스) 버스정류장이 나옵니다. 원터마을 종점 버스정류장을 지나 인도가 끝나는 지점에서 왼쪽으로 돌면

     

    ▲ 안양판교로의 원터마을 버스정류장(27131)입니다. 원터마을 버스정류장에서 광교산, 백운산, 바라산, 우담산 산행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