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9구간 : 솔고개 ~ 노고산 ~ 견달산 ~ 문봉동재

1. 산행 일시 : 2020년 4월 19일 일요일, 08:06 - 15:12

2. 산봉우리 이름 : 노고산(487m), 견달산(132m)

3. 소재지 : 노고산(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고양시 덕양구 지축동), 견달산(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문봉동, 식사동 )

4. 산행 코스 : 솔고개 → 노고산 헬기장 → 중고개(중고개재) → 옥녀봉 → 북한산전망대 → 여석정 전망대 → 숫돌고개 → 육화사 → 농협대학 → 서삼릉 입구 → 교외선철길 → 윗배다리 → 견달산 → 문봉동재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23.43km(7시간 6분)

솔고개 버스정류장(08:06) → 4.30km → 노고산 헬기장(09:32) → 3.31km → 중고개(10:25) → 2.56km → 북한산전망대(11:15) → 2.06km → 숫돌고개(11:46) → 6.25km → 윗배다리(13:21) → 4.59km → 견달산(15:03) → 0.36km →  문봉동재(15:12)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한북정맥 [9-1구간] 중고개재 안내판, [9-2구간] 북한산전망대 게시판, [9-3구간] 견달산 정상목

7. 한북정맥 9구간 정보

1) 노고산(老姑山, 380m)

고양시 덕양구 효자동에 위치한 산이다(고도:487m). 고양시 효자동과 양주시 장흥면의 경계를 이룬다. 『고양읍지』 에 따르면 동남쪽으로 20리 지점에 있다고 전한다. 그 이전에 간행된『여지도서』파주편과『파주읍지』에 한미산(漢美山)으로 기록되어 있고, 공히 주 동쪽 25리 지점에 있으며 양주와의 경계를 형성한다고 되어 있다. 『해동지도』, 『광여도』, 『여지도』등에는한미산(漢尾山)으로표기되어 자산(雌山) 및 웅산(雄山)과 연결되고 양주와의 경계임을 보여준다. 그러나『조선지도』나『팔도군현지도』 등에는 한미산(漢美山)으로 표기되어 있다. 북한산의 여맥으로 이 산줄기를 분수령으로 북쪽으로는 곡릉천(曲陵川)이, 남쪽으로는 창릉천(昌陵川)이 흐른다.

2) 견달산(見達山, 현달산, 132m)

고양시 일산동구 문봉동에 위치한 산이다(고도:132m).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군의 서쪽 10리 지점에 있으며, 고려 공양왕릉(恭讓王陵)이 자리하고있다.”는 기록이 있다. 『여지도서』나 『고양군지』에는“군의 서쪽 20리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고 기록해 위치정보가 서로 다르다. 『해동지도』, 『광여도』, 『여지도』등에는 현달산의 동쪽으로 공양왕릉이 표기되어 있으며, 『팔도군현지도』에서는 벽제역의 서남쪽에 현달산을 표기하였다. 본달산·견달산·현달산 등 이 산의 다양한 이름은 견달산(見達山)으로 쓰고, 부르기는 현달산으로 하기로 고양시지명위원회에서 정하였다. 이산의 남쪽으로는 견달이라는 자연마을이 있으며, 견달산로, 견달마을길 등의 지명이 사용되고 있다.

3) 숫돌고개

고양시의 덕양구 신도동에 위치한 고개이다. 『고양군지』에 따르면 여현(礪峴)으로 기록되었으며 고양군의 남쪽 15리 지점에 위치한다. 오금동에서 삼송동 쪽으로 넘어가는 통일로에 있는 고개로, 이 산등성이에서 칼을 가는 숫돌이 많이 생산되었다고 한다. 일명여석현이라고도 불린다. 『조선지도』와 『팔도군현지도』에서 각각 양주와의 경계지점에 여석현으로 기재되었다. .

8. 한북정맥 9구간 노고산, 견달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0-04-19-한북정맥-9구간-솔고개-노고산-중고개-옥녀봉-북한산전망대-숫돌고개-윗배다리-견달산-문봉동재.gpx

9. 산행 사진

▲ 솔고개. 교현예비군훈련장 정류장(경기 양주시 장흥면 교현리)에서 한북정맥 9구간 산행을 시작합니다. 대중교통편은 불광역 8번 출구로 나와서 불광역 3.6호선 정류장에서 34번을 타고 솔고개. 교현예비군훈련장 정류장에 하차했습니다.

▲ 버스정류장에서 '북한산로' 횡단보도를 건너 교현 예비군훈련장 오른쪽의 북한산로801번길을 따라 올라갑니다.

▲ 솔이농원

▲ 노고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 입구(← 노고산 정상 3.3km)입니다.

▲ 벤치 쉼터에서 재킷을 배낭에 넣고 잠시 쉬었다가 올라갑니다.

▲ 이정표(↑ 노고산 정상 2.6km, 솔고개(교현리) 1.3km →)와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입니다.

▲ 올라가야 할 노고산

▲ 군부대 접근금지 표지판입니다. 오른쪽으로 우회합니다.

▲ 청룡사갈림길에서 노고산 정상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뒤돌아본 청룡사 갈림길 이정표(← 청룡사 0.4km, ↓노고산 정상 2.1km)입니다.

▲ 군부대 사격장과 인접한 곳이니 군부대 철책을 이용하지 말고 우회로를 이용하라는 안내문입니다.

▲ 359.6m봉

▲ 노고산으로 올라가는 군사도로

▲ 노고산 군부대 정문을 지나 헬기장에 도착합니다.

▲ 노고산 정상은 군부대가 있어 일반인은 출입금지인데요. 노고산(487m) 정상을 대신해서 이곳 헬기장에 정상석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노고산 헬기장에서 바라본 사패산, 여성봉, 오봉, 도봉산, 상장봉, 왕관봉

▲ 노고산 헬기장에서 바라본 왕관봉, 영봉, 인수봉, 백운대, 염초봉, 노적봉, 원효봉, 문수봉, 의상봉, 용출봉, 승가봉, 사모바위

▲ 노고산 헬기장에서 바라본 북한산 인수봉, 백운대, 염초봉, 노적봉, 원효봉, 문수봉, 의상봉, 용출봉, 승가봉, 사모바위, 비봉, 향로봉, 족두리봉, 백련산입니다.

▲ 노고산 헬기장(↓교현리(솔고개), 삼하리 2.4 km ↑)에서 삼하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삼하리갈림길(↓ 노고산정상 420m, 금바위저수지 2.7km↑, 삼하리 2.0.km → )입니다. 바로 위 봉우리가 헬기장입니다.

▲ 헬기장이 있는 봉우리(국가지점번호 다사 5090 6455)

▲ 이정표(↓ 노고산정상 1.3km, 금바위저수지 1.8km ↑)가 있는 봉우리인데, 누군가가 이정표에 굼뱅이봉(351m)으로 표기해 놓았네요.

▲ 돌탑봉

▲ 돌탑봉에서 바라본 북한산

▲ 이정표상의 삼막골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9번 송전탑을 지나

▲ 삼각점봉에서 왼쪽으로 바로 내려가야 합니다. 직진하면 알바입니다.

▲ 중고개에 도착합니다.

▲ 중고개의 중고개재 안내판으로 블랙야크 한북정맥 9-1구간 인증장소입니다.

중고개 이야기

중고개는 고양시 덕양구 지축동과 오금동 사이에 위치한 고개의 이름이다. 주로 고개 아래의 오금동 삼막골 주민들과 지축동 중고개 마을 주민들이 이용하였으며 중고개란 이름은 이곳을 통해 스님(중)들이 많이 왕래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고개 정상에는 예전 성황당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돌무지가 남아 있으며 북쪽으로는 노고산이 있고 남쪽으로는 옥녀봉이 있다.

▲ 중고개(← 북한산 2.41km, 옥녀봉 0.35km ↑ , 삼송역 4.09km →)에서 옥녀봉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앞의 군초소가 있는 봉우리가 옥녀봉입니다.

▲ 옥녀봉(204.6m, ← 삼송역 4.48km, 북한산 2.76km →)에서 삼송역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옥녀봉에서 군부대 철책을 따라 내려갑니다.

▲ 이정표(↓ 옥녀봉 0.13km, 삼송역 4.35km ↑)

▲ 이정표의 방향이 조금 이상하네요.

▲ 뒤돌아본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

▲ 오른쪽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왼쪽 방향으로 내려가도  한북정맥길이 이어지지만 횡단보도가 멀리 있어 '일영로' 도로를 무단횡단해야 합니다

▲ 일영로와 오금로가 만나는 사거리입니다.

▲ 일영로와 오금로가 만나는 사거리(← 북한산 3.21km, 삼송역 3.29km ↑)에 고양 한북누리길 안내판이 있고 바로 오른쪽으로 오금상촌공원이 있습니다.  삼송역 방향으로 직진합니다.

▲ 한북누리길과 군사시설

한북누리길은 북쪽에서 내려오는 세력을 막아내기 위한 군사적 요충지에 해당한다. 예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파주와 양주 지역에서 서울 구파발로 진입하는 것을 방어하는데 중요한 장소이다. 특히 6·25 전쟁 당시에 이 부근에서 영국군과 중공군이 전투를 벌인 일명 "해피밸리" 전투지 등으로 유명하다. 현재도 북쪽의 전차 및 병력이 서울로 진입하는 것을 방어하기 위해 한북누리길 곳곳에 군사시설이 배치되어 있다.

이 고갯길은 예전 고양, 양주와 한양을 연결하는 작은 길로 이용하였다. 북쪽 오금동 방향에는 독정마을이 있고 남쪽 지축동 방향으로는 지정동마을이 있다. 이 길은 오금동와 지축동을 연결하는 지름길로 이용하던 전형적인 산속 작은 길이다. 이 고개길의 경계가 되고 있는 지축동과 오금동은 모두 양주군 관할이었으나 1900년대 초반에 고양지역으로 편입된 곳이다.

▲ 운동 시설

▲ 네이버지도에 오송산으로 표기된 봉우리(↓ 삼송역 2.40km, 북한산 4.10km ↑)입니다.

▲ 싸리나무쉼터

▲ 북한산전망대 게시판으로 블랙야크 한북정맥 9-2구간 인증장소입니다.

▲ 북한산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산입니다. 나무가지에 가려 북한산이 제대로 조망이 되진 않네요.

▲ 뒤돌아본 북한산전망대

▲ 오동나무쉼터

▲ 옛길(↓ 북한산 4.65km, 삼송역 1.85 km ↑)

이 고갯길은 오금동 중촌마을과 지축동 오부자골 사이에 자리한 옛 작은 길이다. 한양과 고양을 오고가던 많은 사람들이 큰 길의 불편함을 피하고 지름길로도 사용하였다. 의주대로가 행차나 고위관리, 사신들이 이용하는 것에 비해 이 길은 주로 백성들이 이용한 작은 길이었다. 산 아래의 오금동 중촌마을은 오금동의 여러 마을 중 가운데에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며 지축동의 오부자골은 이곳에 다섯명의 큰 부자가 살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전한다.

▲ 여석정 전망대

일명 여석정(숫돌고개정자)에서 바라 보이는 전망 좋은 곳이다. 북한산, 응봉(매봉), 망월산, 대덕산, 창릉천(덕수천)을 모두 조망해 볼 수 있다. 현재 창릉천을 따라 삼송택지개발지구, 원흥 보금자리 주택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옛 남북을 연결하던 중심도로인 의주대로 일부 구간과 현재의 통일로도 모두 조망해 볼 수 있다. 이곳을 여석정(礪石亭)이라 한 것은 숫돌고개를 한자로 사용한 것이며 이곳이 숫돌고개의 입구에 해당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 여석정전망대에서 바라본 족두리봉과 매봉

▲ 여석정 전망대에서 되돌아나와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 삼송역 1.36km, 북한산 1.54km ↗)에서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오른쪽은 북한산전망대에서 온 길입니다.

▲ 오금3로를 건너 다시 숲길로 들어섭니다.

▲ 통일로의 생태육교 이정표(↓ 오금동, 숫돌고개 ↑)

▲ 뒤돌아본 숫돌고개(독립문부대)

▲ 숫돌고개에서 독립문부대 왼쪽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오른쪽이 부대 정문입니다.

▲ 육화사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왼쪽으로 보이는 절이 육화사입니다. 멀리서 보니 절집같아 보이지는 않네요.

▲ 직진 방향은 고양고등학교 방향입니다.

▲ 명나라 이여송과 숫돌고개 이야기 안내판입니다.

조선조 임진왜란 당시인 1593년 1월. 이곳 삼송동과 오금동이 경계를 이루고 있는 숫돌고개에서는 큰 전투가 벌어졌다. 조선을 돕기 위해 출정한 명나라 대군과 일본군이 벽제관의 첫 전투를 벌이게 된다. 명나라의 총 사령관은 이여송장군. 그는 벽제관 전투를 승리하고 서울에서 편안하게 식사를 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창릉천 방향에 주둔하고 있던 일본군의 매복에 걸려 숫돌고개에서 선봉대가 큰 피해를 보았고 자신이 직접 지휘한 본대도 패하여 개성으로 후퇴하게 되었다. 일분군을 무시했다가 당한 패배였다. 후퇴하면서 이여송이 훗날 복수를 다짐하며 이 고개의 큰 바위에서 칼을 갈았다고 하여 고개 이름이 숫돌고개, 즉 여석령(礪石嶺)이 되었다고 한다. 개성으로 후퇴했던 명나라군은 권율 장군의 행주대첩 후 일본군이 서울에서 물러나자 전투 없이 이곳 숫돌고개를 넘게 된다.

▲ 이정표(↓ 삼송역 1.21km, 천일(솔개)약수터 1.05km ↑)

▲ 삼각점이 있는 작은 봉우리

▲ 거북바위

서삼릉누리길 거북바위 이야기

북한산에 서삼릉 방향으로 이어진 한북정맥 서삼릉누리길에 있는 바위 이름이다. 화강암계의 바위로 일부는 자연적인 현상에 따라 땅에 묻혀 있다. 거북은 서쪽에 몸이 있고 동쪽으로는 머리를 들어 오른쪽을 보고있는 모습이다. 오래전, 북한산에서 살다가 창릉천을 따라 내려왔다가 돌아가지 못한 거북이라 알려져 있으며 묻혀진 다리가 땅위로 들어나면 창릉천 개울이 마른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 이정표(↓ 삼송역 1.70km,  서삼릉 2.05km ↑)

▲ 이정표(↓ 삼송역 2.01km, 천일(솔개)약수터 0.25km ↑)

▲ '서삼릉길' 로 내려섭니다.

▲ 농협대학교 버스정류장(57-314)과 농협대학교 정문

▲ 농협대학교 정문

▲ 앞의 서삼릉.종마목장입구 버스정류장(57-296)이 있는 곳이 서삼릉 입구(너른마당)입니다.

▲ 서삼릉 입구(← 한국스카우트연맹 0.58km , 원당경주마목장 0.65km ↑, 농협대학 0.46km →)

▲ 효릉 입구

효릉(孝陵)과 태실(孝陵)이야기

세계문화유산 서삼릉의 비공개지역에 위치한 조선초 제 12대 인종과 인성왕후의 무덤이 효릉이며, 역대 조선조의 왕과 왕비, 공주, 대군 등의 태를 모신 곳이 태실이다. 아 밖에도 이곳에는 역대 후궁 및 옹주, 공주, 대군의 무덤도 수 십기 자리해 있어 가장 많은 왕실 묘소가 위치해 있다. 연산군의 생모였던 폐비 윤씨의 회묘를 비롯하여 드라마 이산으로 유명한 정조의 후궁인 성송연의 무덤도 이곳에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묘소 및 태실은 일제 강점기에 문화재 도굴 및 관리를 위해 전국에서 옮겨온 것으로 일본의 우리 문화유산 훼손의 역사를 증명하고 있다.

▲ 한국스카우트연맹 중앙훈련원

▲ 수역이마을 갈림길(↖ 수역이마을 0.25km, ↓ 한국스카우트연맹 0.34km,  쥐눈이콩마을 0.953km ↗)

▲ 서울~문산고속도로 공사중입니다.

▲ 서울외곽순환도로 굴다리로 진행합니다.

▲ 서울외곽순환도로 굴다리를 지나  호국로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39번 국도 '호국로'입니다.  중앙분리대가 있어 바로 건너기가 힘듭니다.  왼쪽으로 이동 후 중앙분리대가 끝나는 지점에서 차량의 흐름을 파악 후 건넙니다.

▲ 중앙분리대가 끝나는 지점에서 '호국로'를 건넌 후

▲ 한북정맥길을 이어 걷습니다.

▲ 뒤돌아본 호국로

▲ 교외선철길을 넘어갑니다.

▲ 교외선 철길

▲ 교외선 철길을 오르면 윗배다리(원당로, 부대앞 버스정류장,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용두동)입니다.

▲ 포장된 길을 따라 갑니다.

▲ 원당육교 설치공사(2019.03 ~ 2020.12)

▲ 원당육교 설치공사장에서 바라본 고령산, 챌봉, 일영봉, 사패산

▲ 원당육교 설치공사장에서 바라본 사패산, 도봉산, 노고산, 북한산 인수봉, 백운대, 만경대, 노적봉, 용출봉, 문수봉, 보현봉, 비봉

▲ 군부대 바리케이드를 지나

▲ 군부대 정문 오른쪽 철책길로 진행합니다.

▲ 군부대 철책길을 따라 쭉 진행합니다.

▲ 군부대 후문을 지나

▲ '사리현로'의 영흥고개를 건너 숲으로 올라갑니다.

▲ 앞으로 보이는 봉우리가 견달산 정상입니다.

▲ 견달산(132m) 정상목으로 블랙야크 한북정맥 9-3구간 인증장소입니다.

▲ 견달산 정상에는 정상목, 삼각점, 안내판 등이 있습니다.

▲ 견달산 정상에서 다시 내려와 갈림길(← 견달산 발원지 480m, 문봉동 방향 ↑, 견달산 정상 10m →)에서 문봉동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서울-문산 고속도로 공사 중입니다. 견달산 아래를 터널로 관통하네요. 제일 왼쪽으로 보이는 산은 한북정맥 10구간의 고봉산입니다.

▲ 문봉동재(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문봉동)에서 한북정맥 9구간 산행을 마칩니다. 앞으로 보이는 '동국로' 방향이 한북정맥 10구간 방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