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미반도 해안둘레길 4코스 : 호미곶 해맞이광장 ~ 독수리바위 ~ 서상만 시비

1. 트레킹 일시 : 2019년 1월 1일 화요일, 07:53 - 13:36


2. 트레킹 장소 :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완주(4코스 호미길 + 3코스 구룡소길 + 2코스 선바우길 +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


3. 소재지       :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동해면, 청림동


4. 트레킹 코스 :  호미곶 해맞이광장 ~ 독수리바위 → 월포 서상만 시비 → 구룡소 → 장군바위 → 흥환간이해수욕장 → 하선대 →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  도구해수욕장 → 해병대상륙훈련장 → 청림운동장 → 청림동주민센터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25.1km(5시간 43분)


호미곶 해맞이광장(07:53) → 4.10km → 서상만 시비(08:49)  → 8.88km → 홍환간이해수욕장(10:53) → 5.12km →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12:09) → 7km → 청림동주민센터(13:36) 

 *포항시 문화관광홈페지에서 제공하는 코스별 거리와 실제 걸어본 거리와는 차이가 꽤 나네요.


6.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4코스 호미길 정보



호미길은 거리가 5.3 ㎞로 옛날 청어가 뭍으로 밀려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여 까꾸리로 끌었다는 까꾸리개(일명 독수리바위)와 해가 가장 먼저 뜨는 호미곶 해맞이광장을 연결하는 구간으로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해안길이다. 바닷가를 걷다보면 이육사청포도시비, 쾌응환호조난기념비, 국립등대박물관, 상생의손, 새천년기념관을 볼 수 있다.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이 끝나는 호미곶 광장부터는 구룡포항∼양포항을 거쳐 장기 두원리 33㎞를 잇는 해파랑길로 전구간 58㎞가 연결된다.


7.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정보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한반도 최동단지역으로 영일만을 끼고 동쪽으로 쭉 뻗은 트레킹로드이다. 서쪽의 동해면과 동쪽의 호미곶면, 구룡포읍, 장기면에 걸쳐 있다.


연오랑세오녀의 터전인 청림 일월 (도기야) 을 시점으로 호미반도의 해안선을 따라 동해면 도구해변과 선바우길을 지나 구룡소를 거쳐 호미곶 해맞이 광장까지 4개 코스의 25km구간과 해파랑길 13, 14코스로 연결되는 구룡포항, 양포항, 경주와의 경계인 장기면 두원리까지 전체길이는 58km에 달한다.


조선 명종때의 풍수지리학자인 격암 남사고는 한반도를 호랑이가 앞발로 연해주를 할퀴는 형상으로 보았다. 더불어 백두산은 호랑이 머리 중의 코이며, 호미반도는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천하 명당이라 했다. 고산자 김정호가 대동여지도 작성에 앞서 국토 최동단을 결정하기 위해 호미곶과 죽변 용추곶을 놓고 각각 일곱 번이나 답사를 한 뒤에 호미곶을 최동단으로 정했다고 한다. 또 육당 최남선은 조선상식지리에서 대한십경 중의 하나로 이 호미곶의 일출을 꼽았다.


전국에 둘레길이 많지만 바로 옆에 바다가 있고 파도가 치는 해안둘레길은 대한민국에서 호미길 하나뿐이라 자부한다. 왼쪽으로는 끝없이 펼쳐진 푸른 동해바다를 보면서 오른쪽으로는 수놓은 듯 보랏빛 해국이 펼처져 있고 여왕바위, 힌디기 등 아름답고 기묘한 바위를 감상하면서 파도소리에 맞춰 리드미컬하게 걸으면 절로 힐링이 된다.


8.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1 ~ 4코스 트레킹 지도




9. 트레킹 사진


▲ 호미곶 일출을 감상 후에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4코스 호미길에서 시작해 1코스 연오랑세오녀길까지 걷습니다. 오늘은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4코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 육지쪽의 상생의 손으로 왼손입니다. 


▲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4코스 종점인 이 곳 호미곶 해맞이광장에서 역방향으로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 호미곶 일출을 보기 위해 아직도 많은 관광객들이 운집해 있네요.



▲ 이정표상으로 1.5km를 지나왔네요.







▲ 일본 수산강습소 실습선 쾌응환조난기념비


▲ 독수리바위





계단을 지키는 소맷돌, 독수리바위


바다 계단 위에 우뚝 솟은 독수리상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석조 계단에서는 입구를 지키는 돌사자 석상을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석상을 '소맷돌' 이라고 하는데, 자연이 만든 호미곶 바다계단 길에도 마치 소맷돌과 같이 계단 옆을 지키고 있는 독수리 바위가 있다. 지역 주민들은 이 바위를 두고 부리를 벌린 독수리의 머리와 같이 생겼다 하여 '독수리 바위'라고 불러왔으며, 독수리 바위와 해질녘 풍경의 조화는 수많은 사진작가들이 찾아오게 할 만큼 뛰어난 절경을 뽐낸다. 이 독수리 바위는 자갈 이 굳어져 만들어진 역암과 모래가 굳어져 만들어진 사암으로 이루어져 이다. 이는 바다계단을 이루는 암석의 특징과 똑같으며, 알고보면 자연이 바다계단과 소맷돌을 조각하는데 동일한 석재를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악어바위 30m 표지판입니다.


▲ 호미숲 해맞이터인데, 이곳 해안가에 악어바위가 있는 것 같네요. 전 가보지는 않았습니다.


▲ 4코스 시작지점이 가까워지네요. 앞으로 보이는 방파제 전이 4코스 시작지점입니다.


▲ 해파랑길 종합안내도에서 조금 더 가면 


▲ 월포 서상만 시비(月甫 徐相萬 詩碑)가 있는데요. 이곳이 호미반도 둘레길 3코스 끝지점이자 4코스 시작점입니다.


▲ 서상만 시비 옆에는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종합안내판이 있습니다.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4코스 트레킹을 월포 서상만 시비(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대동배리) 앞에서 마치고 바로 3코스를 이어서 걷습니다. 

댓글(5)

  • 2019.01.08 07:25 신고

    새해 일출 보러 호미곶 가는 김에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4코스 많이들
    가실것 같습니다

  • 2019.01.08 07:39 신고

    좀 뜬금없지만, 양생의 손은 2개였군요 ㅎ
    저는 전혀 관심도 없고 가본 적도 없는 곳이라 바다에 있는 손 하나만 알고 있었네요 ㅎ
    잘 보고 갑니다 ^^

  • 2019.01.08 07:47 신고

    독수리바위가 특히 멋지네요.
    새해에 일출 보고
    호미반도 둘레길 도시면
    한 해를 보내는 데
    더 힘찬 기운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2019.01.08 08:08 신고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이 있군요.
    멋집니다.
    언제 한번 걸어 보고 싶습니다.

  • 2019.01.08 23:31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