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산, 용문산 종주 ① 선어치고개 ~ 소구니산 ~ 유명산 ~ 대부산 ~ 배너미고개

1. 산행 일시 : 2018년 2월 24일 토요일, 08:49 - 16:17

2. 산이름    : 소구니산(800m) + 유명산(862m) + 대부산(743m) + 용문산(1,157m)

3. 소재지    : 유명산(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양평군 옥천면),  용문산(경기도 양평군 용문면ㆍ옥천면)

4. 산행 코스 : 선어치고개 → 소구니산 → 유명산 → 대부산 → 배너미고개 → 장군봉 → 용문산 가섭봉 → 용문사 → 용문산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7.81km(7시간 28분) = 선어치고개 ~ 유명산 ~ 배너미고개(8.16km, 2시간 51분) + 배너미고개 ~ 용문산 ~ 용문산주차장(9.65km, 4시간 37분)

선어치고개(08:49) → 1.62km → 소구니산(09:39) → 1.25km → 유명산(10:07) → 2.13km → 대부산(10:46) → 3.16km → 배너미고개(11:40) → 3.8km  장군봉(13:24) → 1.61km → 용문산(14:18)  → 2.73km   용문사(15:56) → 1.51km   용문산주차장(16:17)

6. 산행 횟수 및 인기순위 : 블랙야크 명산100, 80좌 인증(유명산) 및 한국의 산하 인기명산 100, 28위(용문산), 42위(유명산)

7. 유명산과 용문산 소개

1) 유명산(862m)

국립지리원 발행 지형도에도 마유산으로 표기하다가, 1973년 국토자오선 종주대가 이 산을 통과하면서 당시 대원 중 홍일점이었던 진유명씨의 이름을 따서 유명산으로 부르게 되었다.

이 산은 정상에 이르는 능선이 완만하고 부드러우며, 산 전체에 갖가지 나무가 울창하여 봄부터 여름까지 하늘을 가릴 정도이고 여름이면 기암괴석과 우거진 숲이 조화를 이룬 계곡은 수량이 풍부해 절경을 이루고 있다.

2) 용문산(1,157m)

용문산은 경기도에서 네 번째로 높은 산으로 기암괴석과 고산준령을 고루 갖추고 있는 산이다. 본디 미지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었는데, 조선을 개국하고 이태조가 등극하면서 '용문산'이라 바꿔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정상은 입산통제 지역으로 우회하는 등산로가 이용되고 있다. 신라 선덕여왕때 창건한 용문사 사찰앞에는 높이 62m, 둘레 14m에 달하는 은행나무(천연기념울 제 30호)가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8. 유명산, 용문산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9. 산행 사진

▲ 선어치고개(경기 가평군 설악면 가일리)에서 유명산, 용문산 종주를 시작합니다. 선어치고개는 양평군과 가평군의 경계에 있는 고개입니다.

▲ 도로 왼쪽 방향이 소구니산으로 올라가는 방향입니다.

▲ 소구니산을 오르면서 뒤돌아본 중미산

▲ 소구니산-19

▲ 등산객들이 모여 있는 곳이 소구니산 정상석이 있는 곳입니다.

▲ 소구니산(800m) 정상

▲ 소구니산에서 바라본 유명산입니다. 용문산은 유명산 오른쪽으로 흐릿하게 보이네요.

▲ 소구니산을 내려갑니다.

▲ 중미산

▲ 갈림길 이정표가 보이네요. 좌측은 유명산 정상이고 우측은 패러글라이딩 활강장 방향입니다.

▲ 갈림길에서 유명산 정상으로 올라갑니다.

▲ 갈림길에서 바라본 소구니산과 중미산

▲ 갈림길에서 바라본 용문산의 함왕봉, 백운봉과 대부산

▲ 유명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등산객들이 정상석 인증을 하고 있네요.

▲ 유명산 정상(해발 862m)

▲ 유명산 정상에서 바라본 봉미산, 천사봉, 용문산, 장군봉, 함왕봉과 어비산

▲ 유명산 정상에서 바라본 용문산 천사봉, 정상인 가섭봉, 장군봉, 함왕봉, 백운봉과 어비산

▲ 유명산 정상에서 바라본 백운봉, 성두봉, 대부산

▲ 유명산 정상에서 인증을 마치고 패러글라이딩 활강장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소구니산에서 올라왔던 갈림길입니다.

▲ 뒤돌아본 소구니산과 중미산

▲ 청계산

▲ 특고압선 감전주의 안내판이 있네요.

▲ 유명산 글라이더장

▲ 뒤돌아본 유명산, 봉미산, 어비산

▲ 용문산 백운봉, 성두봉과 대부산

▲ 대부산 갈림길에서 대부산을 잠시 다녀옵니다.

▲ 대부산(743m) 정상입니다.

▲ 대부산 정상의 이정표지가 촛대봉 방향을 알려주고 있네요. 촛대봉은 가진 않고 다시 대부산갈림길로 내려갑니다.

▲ 대부산을 내려오면서 바라본 유명산

▲ 대부산을 내려오면서 바라본 어비산, 용문산 가섭봉, 장군봉, 함왕봉

▲ 대부산을 내려오면서 바라본 용문산의 함왕봉, 백운봉

▲ 다시 대부산갈림길로 돌아왔습니다.

▲ 영화촬영세트장에 도착합니다. 송강호, 김혜수 주연의 영화 '관상'이 촬영된 곳이라고 하네요.

▲ 영화촬영세트장에서 바라본 어비산, 천사봉, 용문산 가섭봉, 장군봉

▲ 영화촬영세트장에서 바라본 용문산 가섭봉, 장군봉, 함왕봉, 백운봉

▲ 영화촬영세트장에서 바라본 백운봉, 성두봉

▲ 배너미고개의 배너미고개산장이 보이네요.

▲ 배너미고개(배넘이고개)산장에서 라면(4,000원)으로 간단히 점심을 떼우고 출발합니다.

▲ 배너미고개에서 바라본 어비산입니다. 나무에 가려 정상은 잘 보이진 않네요.

▲ 배너미고개의 유명산 ATV 오프로드 체험장

▲ 배너미고개에서 용문산으로 올라가는 등산로입구입니다. 2부에서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