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 구병산 : 구병산주차장 ~ 신선대 ~ 정상 ~ 구병산주차장

1. 산행 일시 : 2017년 7월 1일 토요일, 09:46 - 13:51

2. 산이름    : 구병산(876m)

3. 소재지    :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 충청북도 보은군

4. 산행 코스 : 구병산(적암리) 주차장 → 신선대 → 853봉 → 백운대 →  구병산 정상 → 구병산(적암리) 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9.27Km(4시간 05분) = 구병산 정상까지 5.81(2시간 35분) + 하산 3.46km(1시간 30분)

구병산주차장(09:46) → 3.63km → 신선대(11:12) → 0.9km → 853봉(11:33) → 1.05km → 백운대(12:10) → 0.23km →  구병산 정상(12:21) → 3.46km → 구병산주차장(13:51)

6. 산행 횟수 및 인기순위 : 블랙야크 명산100 70좌 인증 및 한국의 산하 인기명산 100(96위)

7. 구병산 상세정보

세종실록지리지에 상주 삼명산의 하나라고 했을 정도로 빼어난 산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속리산이 아니면서도 속리산국립공원의 남쪽 경계에 포함되었다. 지금은 거의가 보은군 땅이다.

25번 국도를 타고가다 보면 금방 눈에 띄다. 군계일학인 까닭이다. 자락에는 시루를 엎어놓은 듯한 봉우리까지 있어 정말 신령스런 산이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그래서인지 구령산(九靈山)이라고도 했다. 구병산은 충북 보은군과 경북 상주군의 속리산 국립공원 남쪽 국도변에 자리잡고 있다.

예로부터 보은 지방에서는 속리산의 천황봉은 지아비 산, 구병산은 지어미 산, 금적산은 아들 산이라 하여 이들을 '삼산'이라 일컫는다. 속리산의 명성에 가려 일반인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산 전체가 깨끗하고 조용하며 보존이 잘 되어 있는 편이다. 보은군청에서는 속리산과 구병산을 잇는 43.9km 구간을 1999년 5월 17일 '충북 알프스'로 업무표장 등록을 하여 관광상품으로 널리 홍보하고 있다. 6·25전쟁 때 폐허가 된 토골사 터가 있고 절 터 앞뒤로 수백년 생의 참나무들이 있다.

8. 구병산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17-07-01-충북-보은군-구병산주차장-신선대-853봉-백운대-정상-구병산주차장.gpx

9. 산행 사진

▲ 구병산(충청북도 보은군 마로면 적암리) 주차장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 속리산 둘레길 안내판도 있습니다. 비가 내리기 시작해서 카메라는 배낭에 넣어두고 이후 사진은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 왼쪽 길은 853봉으로 직접 올라가는 길이고 오른쪽 길은 신선대를 경유해서 853봉으로 올라가는 갈림길입니다.

필자는 신선대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구병산 신선대

▲ 구병산 04-02

▲ 구병산 04-01

▲ 구병산 01-04

▲▼ 824봉

▲ 853봉

▲ 구병산 01-10

▲▼ 백운대(다음, 네이버 지도에 이 봉우리가 백운대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구병산  01-12

▲ 구병산(876m) 정상

▲ 구병산 정상의 이정표

▲ 위성지국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위성기지국

▲ 적암리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구병산주차장(충청북도 보은군 마로면 적암리)에서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