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 괴산 희양산

1. 산행 일시 : 2016년 9월 10일 토요일, 09:57 - 15:18

2. 산이름    : 희양산(999m)

3. 소재지    :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4. 산행 코스 : 은티마을주차장 → 희양산표지석갈림길 → 호리골재 → 구왕봉 → 지름티재 → 희양산 정상 → 성터갈림길 → 희양산표지석갈림길 → 은티마을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11.99km(5시간 21분) = 희양산 정상까지 7.37km(3시간 16분) +  하산 4.62km(2시간 5분)

은티마을주차장(09:57) → 1.55km → 희양산표지석갈림길(10:21) → 1.89km → 호리골재(10:51) → 1.56km → 구왕봉(11:34) → 0.73km → 지름티재(12:11) → 1.64km → 희양산정상(13:13)  → 1.16km → 성터갈림길(14:02) → 1.91km → 희양산표지석갈림길(14:56) → 1.55km → 은티마을주차장(15:18)

6. 산행 횟수 :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97번째

7. 산림청 100대 명산 선정 이유

산 전체가 하나의 바위처럼 보이고 바위 낭떠러지들이 하얗게 드러나 있어 주변의 산에서뿐만 아니라 먼 산에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으며 기암괴석과 풍부한 수량이 어우러진 백운곡 등 경관이 수려하고 마애본좌상 등 역사유적이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8. 산행 지도 및 희양산 GPX 파일 다운로드

2016-09-10-충북-괴산군-은티마을주차장-경북-문경시-호리골재-구왕봉-희양산-성터갈림길-은티마을주차장-산행.g

9. 산행 사진

▲ 은티마을 주차장(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 은티마을 주차장에서 바라본 조령산 방향과  은티마을 주차장의 농산물 직판장, 희양산 등산 안내도

▲ 은티마을 유래비,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

▲ 은티 버스정류장

▲ 도종환의 흔들리며 피는 꽃

▲ 희양산 · 구왕봉 · 시루봉 등산로 안내도

▲▼ 갈림길(시루봉, 구왕봉) : 좌측은 시루봉 가는 길이고 오른쪽은 구왕봉으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 백두대간 은티산장

▲ 은티산장의 희양산 안내도

▲ 은티산장

▲ 좌측이 은티펜션이고 우측은 희양산 구왕봉 올라가는 길입니다.

▲ 은티펜션

▲▼ 백두대간 희양산표지석 갈림길(희양산, 구왕봉) :  오른쪽 구왕봉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호리골재의 이정표(구왕봉 1.6km, 악휘봉 3.0km, 은티마을 3.8km) : 구왕봉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은티마을 방향

▲ 백두대간 구왕봉(879m)

▲ 뒤돌아본 구왕봉

▲ 시루봉

▲ 봉암사

▲ 은티마을 방향

▲▼ 지름티재(희양산 3지점)

▲ 지름티재

▲ 삼거리 갈림길(희양산 정상, 시루봉, 구왕봉) :  희양산 정상으로 올라갑니다.

▲ 백두대간 희양산(999m) 정상 : 경북 문경시 가은읍 원북리

▲ 희양산 정상에서 바라본 이만봉, 황학산

▲ 희양산 구왕봉, 주치봉

▲ 봉암사

▲▼ 삼거리 갈림길(희양산 정상, 시루봉, 구왕봉) : 시루봉 방향으로 이동해서 성터갈림길에서 하산합니다.

▲▼ 성터갈림길의 이정표(은티마을 3.2km, 시루봉 2.2km, 희양산 1.0km)와 희양산 4지점(국가지점번호)

▲ 노린재나무

▲▼ 백두대간 희양산 표지석 갈림길

▲ 빨간 사과가 탐스럽게 열려 있습니다.

▲ 은티펜션에서 바라본 시루봉(중앙)

▲ 은티펜션에서 바라본 희양산 정상 방향

▲ 은티산장에서 바라본 시루봉, 희양산 정상 방향, 희양산 정상은 여기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 은티산장에서 바라본 구왕봉

▲▼ 희양산 은티마을의 코스모스

▲ 갈림길(시루봉, 구왕봉) : 좌측은 시루봉에서 내려오는 길이고 오른쪽은 희양석표지석갈림길에서 내려오는 길입니다.

▲ 꽃범의 꼬리

▲ 은티마을 유래비,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

▲ 은티마을주차장 입구

▲ 은티마을주차장에서 바라본 조령산

▲ 은티마을주차장(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에서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