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천 절벽 위의 누각, 죽서루

    1. 여행 일자 : 2021년 3월 7일 일요일

     

    2. 여행지    : 해파랑길 32코스 + 죽서루 + 비치조각공원 + 삼척해수욕장

     

    3. 소재지 : 죽서루(강원 삼척시 죽서루길 37, 성내동 9-3) + 비치조각공원(강원 삼척시 새천년도로 326, 교동 86-3) + 삼척해수욕장(강원 삼척시 갈천동 14-22)

     

    4. 삼척 죽서루(三陟 竹西樓, 보물 제213호) 소개

     

     

    이 누각이 언제 창건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고려 명종 때의 문인 김극기(金克己)가 쓴 죽서루 시가 남아 있는 것으로 보아 12세기 후반에는 이미 존재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후 1403년(태종3) 당시 삼척 부사 김효손(金孝孫)이 고쳐지었다. 절벽 위 자연 암반을 기초로 하여 건축되어 있고, 누 아래의 17개 기둥 중 아홉 개는 자연 암반을 기초로, 나머지 여덟개의 기둥은 돌로 만든 기초 위에 세웠으므로 17개의 기둥 길이가 각각 다르다. 상층은 20개의 기둥으로 7칸을 형성하고 있다. 자연주의 전통건축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진수로 관동제일루라 할 수 있다.

    현재는 정면 7칸, 측면 2칸 규모의 지붕은 겹처마 팔작지붕이지만 원래는 5칸이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원래 건물인 가운데의 5칸 내부는 기둥이 없는 통공간이고, 후에 증축된 것으로 보이는 양측 칸의 기둥 배열은 원래의 양식에 구애받지 않고 서로 다르게 배치되어 있다. 마루는 우물마루[넓은 널을 짧게 잘라 끼워넗은 마루]이며 천장은 연등 천장인데, 촤좌측 툇간[건물의 덧달아 낸 칸, 물림칸] 일부는 우물천장으로 하였다.

     

    누각에 걸린 글씨 중 '제일계정(第一溪亭)'은 1662년 부사 허목이 쓴 것이고 '관동제일루(關東第一樓)'는 1711년 부사 이성조가 썼으며, '해선유희지소(海仙遊戱之所)'는 1837년 부사 이규현이 쓴 것이다. 이 밖에 숙종, 정조, 율곡 이이 선생 등 많은 명사들의 시가 걸려 있다. 

     

    5. 삼척 죽서루 다음지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삼척 죽서루 다음지도

     

     

     

     2) 교통편 : 삼척 죽서루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삼척 죽서루 길찾기를 참고하세요.

     

    6. 여행 사진

     

    ▲ 해파랑길 32코스 트레킹 중에 관동팔경 중의 하나인 죽서루를 다녀왔습니다. 지금 현재 서 있는 다리는 죽서교이고 죽서교 횡단보도를  건너 엑스포로 골목길을 통해 죽서루로 이동했습니다.  

     

    ▲ 엑스포로 골목길 끝으로 죽서루주차장에 주차해 있는 자동차들이 보이네요.

     

    ▲ 죽서루주차장입니다. 왼쪽으로 죽서루로 들어가는 삼문이 있고, 오른쪽으로 보이는 건물은 문화관광해설사의 집입니다.

     

    ▲ 죽서루와 삼문

     

    ▲ 죽서루 입구인 삼문입니다. 이용시간은 하절기(3월~10월)는 09:00 - 18:00, 동절기(11월~2월)는 09:00 - 17:00 이고, 현재 관람료는 무료입니다. 

     

    ▲ 삼척 죽서루 안내도

     

     

    ▲ 죽서루 입구를 들어가면, 오른쪽 방향으로 회화나무 보호수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보호수(保護樹) - 지정번호 : 삼척-10호

    수종 : 회화나무, 지정일자 : 1982. 11. 13

    수령 : 350년(지정일 기준), 소재지 : 성내동 9-2

    수고 : 19m, 나무둘레 : 2.1m

     

     

    ▲ 오십천 절벽 위에 세워진 죽서루(竹西樓)입니다. 죽서루는 누각 동쪽에 옛날 죽장사(竹藏寺)라는 절이 있었기 때문에 그 이름을 얻게 된 것으로 전해오고 있다는 군요. 

     

    ▲ 관동제일루(關東第一樓) 죽서루(竹西樓) 현판은 삼척부사 이성조의 글씨입니다.

     

    ▲ 죽서루 누각으로 올라가는 길

     

     

    ▲ 죽서루 현판 아래의 서까래에는 죽서루의 뛰어난 경관을 읊은 시와 중건기 등이 걸려 있습니다. 제일 앞으로 보이는 시는 율곡 이이와 이승휴의 시입니다.   

     

     

    ▲ 죽서루에서 바라본 오십천 주변의 아름다운 경관입니다. 왼쪽으로부터 차례대로 풍경을 보면, 오십천 위에 세워진 죽서교 뒤쪽으로 보이는 건물은 삼척문화예술회관이고 중앙으로 우뚝 솟은 산은 근산입니다. 근산 바로 아래로 보이는 알록달록 케이크 모양의 건물은 동굴신비관이고 오른쪽으로 삼척시립박물관, 삼척청소년수련관 등이 조망이 되네요.

     

    ▲ 중앙으로 보이는 정자 오른쪽에 위치한 건물은 가람영화관입니다.

     

     

    ▲ 대나무와 죽서루

     

     

    ▲ 삼척 도호부 관아유적(객사) 복원사업 

     공사기간 : 2020년 12월 29일 ~ 2023년 02월 16일

     

    ▲ 오늘은 해파랑길 32코스 트레킹 중에 둘러본 관동팔경 중의 하나인 죽서루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해파랑길 트레킹 중 저처럼 잠시 들려보는 것도 좋고, 여행 목적으로 오신 분이면 죽서루와 오십천 주변을 가볍게 걸으면서 아름다운 주변 경관을 천천히 감상하시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듯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