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산 ② 포대정상 ~ Y계곡 ~ 신선대

    1. 산행 일시 : 2017년 2월 25일 토요일, 10:22 - 17:15 


    2. 산이름    : 도봉산(739.5m)


    3. 소재지    : 서울특별시 도봉구,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ㆍ양주시 장흥면


    4. 산행 코스 : 망월사역 → 망월사 → 포대정상 → Y계곡 → 신선대(730m) → 오봉 → 우이암 → 도봉산역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3.09Km(6시간 53분) = 신선대까지 5.07km(3시간 14분) + 하산 8.02km(3시간 39분)


    망월사역(10:22) → 3.18km → 망월사(11:51) → 1.54km → 포대정상(13:02) → 0.35km → 신선대(13:36) →  1.73km → 오봉(14:51) → 2.05km → 우이암(15:46) → 4.24km → 도봉산역(17:15)


    6. 산행 횟수 및 순위 : 블랙야크 명산100(60좌 인증), 한국의 산하 인기명산 100(16위)


    7. 도봉산 상세정보


    도봉산은 서울 근교의 산으로 예로부터 북한산과 하나의 산으로 취급되어 왔다. 우이령을 경계로 북한산과 나란히 솟아 있어 현재 두 산을 북한산국립공원에 함께 포함시키고 있다. 북한산 면적 55㎢에 비해 도봉산은 약 24㎢로 절반에 불과하나 산세가 아름다워 등산객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주능선상에는 최고봉인 자운봉을 비롯해 만장봉, 선인봉, 주봉 등의 암봉과 서쪽으로 다섯개의 암봉이 나란히 줄지어 있는 오봉이 있다. 선인봉, 만장봉, 주봉, 우이암은 각기 거대한 암벽들이다. 도봉산은 우람한 기암괴석과 뾰족히 솟은 암봉들이 장관을 이루며, 사방으로 뻗은 계곡을 따라 녹음이 우거져 명소를 만들고 있다.

    사계절 모두 즐겨 찾는 산이지만 가을이면 단풍의 물결이 여느 산 못지 않다. 도봉산의 3대 계곡은 문사동계곡, 망월사계곡(원도봉계곡), 보문사계곡(무수골) 이다. 이 계곡들이 바로 산행기점과 연결된다. 도봉산은 등산코스가 다양한데 그 중에서 우이동, 도봉유원지, 망월사역(장수원), 성황당 코스가 대표적이다. 

    도봉산의 주봉은 자운봉(740.2m)으로, 정상을 기점으로 등산로가 사방으로 거미줄 같이 수십 가닥이 펼쳐져 있다. 모두 합쳐 100여개의 산행 코스가 있다. 그 중 도봉산 등산로의 핵심은 포대능선으로, 이 산의 등뼈를 이루는 포대능선-자운봉-칼바위-우이암 능선으로 이어진다. 포대능선은 능선 중간에 대공포진지인 포대(砲臺)가 있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도봉산 산행 들머리는 수 없이 많지만 크게 분류하면, 안골유원지, 회룡사입구, 원도봉유원지, 도봉유원지, 성황당, 우이동, 송추 7개 코스를 꼽을 수 있다. 빼어난 암릉미를 자랑하는 도봉산은 어느 코스이든 바위 암릉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수도권 등산객이 많이 몰리는 휴일에는 주능선인 포대능선 등에 정체 현상이 벌어질 정도로 붐빈다. 갈림길이 무수히 많아 길을 잃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지도를 꼼꼼히 챙겨야 되는 산이다.



    8. 도봉산 산행 지도 및 도봉산 GPX 파일 다운로드

     



    2017-02-25-경기-의정부-망월사역-망월사-포대정상-Y계곡-도봉구-신선대-양주시-오봉-우이암-도봉구-도봉산역-산행.gpx


    9. 산행 사진


    ▲ 갈림길(← 도봉탐방지원센터 3.7km, 사패산 3.4km ↓, 자운봉 0.3km →) : 포대정상에서 자운봉(Y계곡) 방향으로 갑니다.


    ▲ Y계곡은 주말· 공휴일에는 포대정상에서 자운봉 방향으로만 통행이 가능합니다.


    Y계곡(200m)은 험준한 급경사지로 노약자, 고소공포증 등 심약자는 안전한 탐방로(150m)를 이용하라는 안내문


    ▲ 우회탐방로





    ▲ 수락산과 불암산



    ▲ 급경사지(낙석위험지역)



    ▲▼ Y계곡은 포대정상방향에서 가파른 등산로로 내려가서, 다시 맞은편(자운봉, 신선대방향)의 오름길로 올라가야 합니다. 




    ▲ Y계곡에서 바라본 만장봉, 자운봉, 신선대




    ▲ Y계곡을 오르고 있는 등산객들





    ▲▼ 포대정상 방향에서 내려온 길












    ▲ Y계곡 안전통제초소 뒤로 보이는 북한산과 도봉산의 칼바위, 배꼽바위(병풍바위), 우봉


    ▲ 뒤볼아본 사패산, 불곡산, 포대정상


    ▲ Y계곡 안전통제초소


    ▲ Y계곡 주말 · 공휴일 일방통행 : 포대정상에서 자운봉 방향으로만 통행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 현위치 도봉 34-01


    ▲ 도봉산 정상인 자운봉과 신선대








    ▲ 자운봉




    ▲ 신선대에서 바라본 사패산, 불곡산과 도봉산의 포대정상과 Y계곡



    ▲▼ 신선대에서 바라본 도봉산 정상 자운봉



    ▲ 신선대에서 바라본 수락산, 불암산과 도봉산의 만장봉, 선인봉



    ▲▼ 신선대 정상에서 바라본 북한산




    ▲ 신선대에서 바라본 북한산의 보현봉, 문수봉, 용암봉, 만경대, 인수봉, 북한산 정상 백운대와 도봉산의 우이암, 뜀바위, 칼바위, 배꼽바위(병풍바위), 오봉, 우봉



    ▲ 뒤돌아본 신선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