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 · 평창 계방산

1. 산행 일시 : 2015년 12월 19일 토요일, 09:58 - 14:35

2. 산이름    : 계방산(1,577m)

3. 소재지    : 강원도 홍천군 내면, 평창군 용편면ㆍ진부면

4. 산행 코스 : 운두령 → 계방산 정상  주목군락지 → 이승복생가터  삼거리 대형주차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1.32km(4시간 37분) = 계방산 정상까지 4.13km(1시간 59분) +  하산 7.19km(2시간 38분)

운두령(09:58) → 4.13km →  계방산(11:57) → 0.48km → 주목군락지(12:20) →  4.72km → 이승복생가터(14:08) →  1.99km → 삼거리 대형주차장(14:35)

6. 산행 횟수 :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64번째, 블랙야크 명산100 19좌 인증

7. 100대 명산 선정 이유

남한에서 한라산, 지리산, 설악산, 덕유산에 이어 다섯 번째로 높은 산으로서 산약초·야생화 등이 많이 서식하고, 희귀수목인 주목·철쭉나무 등이 군락을 이루고 있어 생태계 보호지역으로 지정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백두대간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으며 겨울철 설경이 백미.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로 오를 수 있는 고개 중 가장 높은 운두령이 있으며 내린천(內麟川)으로 흐르는 계방천의 발원지임.

8. 산행 지도 및 계방산 GPX 파일 다운로드

2015-12-19-운두령-계방산-이승복생가-삼거리주차장.gpx

9. 산행 사진

▲ 운두령

▲ 운두령에서 계방산 정상까지의 등산로가 평창군과 홍천군의 경계를 이룹니다.

▲ 강원도 홍천군 내면

▲ 되돌아본 운두령: 좌측에 운두령 임특산물 홍보관과 바로 뒤쪽으로 화장실이 있습니다.
    전 여기에서 메밀과자 한 봉지 2,000원에 샀습니다.

▲ 계방산은 오대산 국립공원 안에 있습니다. 오대 05-01

▲ 운두령에서 계방산 까지 4.1km 입니다. 운두령에서1km 지점입니다.

▲ 쉼터

▲ 전망대

▲ 전망대에서 바라본 운해

▲ 되돌아본 전망대

▲ 전망대에서 계방산 정상까지 아름다운 상고대가 장관입니다.

▲ 계방산(1577.4m) 정상

▲ 계방산 정상에서 내려오는 코스는 권대감바위를 거쳐 계방산(삼거리) 주차장으로 내려오는 코스가 있고

우리가 선택한 코스는 주목군락지, 이승복생가를 거쳐서 계방산(삼거리)주차장으로 내려옵니다.

▲ 정상에서 자동차야영장 방향으로 갑니다. 이쪽방향으로 가면 주목군락지, 이승복생가등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 정상에서 계방산주차장쪽이라 표기된 방향으로 가면 권대감바위를 거쳐 계방산 주차장으로 바로 갑니다.

▲ 주목군락지가 시작되는 곳입니다. 여기에서 간단히 점심(김밥)을 먹고 출발합니다.

▲ 살아 천년 죽어 천년의 나무 주목이라고 쓰여져 있네요.

▲ 주목

▲  맑은 계곡

▲ 노동계곡 주의안내판

▲ 제2 야영장

▲ 이승복 생가터를 알리는 표지판

▲ 이승복군의 가족 시신이 발견된 곳

▲ 이승복 생가터 전경

▲ 계방산오토캠핑장 종합 안내도

▲ 솔대와 하늘이라 쓰여져 있네요.

▲ 여기서 좌측으로 올라가면 대형 주차장이고 바로 옆은 소형주차장입니다.

▲ 계방산(삼거리) 대형주차장과 식당입니다.

▲ 주차장 오른편에 있는 주차장 휴게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