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4산 종주 ⓛ 팔당역 ~ 견우봉 ~ 예빈산 직녀봉
- 기타 산행
- 2017. 10. 19.
팔당역(09:50) → 3.00km → 견우봉(11:08) → 0.29km → 예빈산 직녀봉(11:19) → 2.35km → 예봉산(12:33) → 1.83km → 적갑산(13:14) → 1.73km → 새재고개(13:46) → 2.75km → 운길산(15:02) → 3.76km → 운길산역(16:22)
2) 예봉산(683m)
높이 683.2m.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과 조안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한북정맥에서 가지를 친 능선 끝머리에 해당되는 아기자기한 산이다. 적갑산과는 능선길로 1.5km 정도 떨어져 마주보고 있으며, 인근 주민들 사이에서는 ‘사랑산’이라고 불렸다. ‘예봉산’이란 이름은 일제 강점기에 얻은 명칭으로 추정되는데, 조선시대 때는 수림이 울창해 인근과 한양에 땔감을 대주던 연료공급지였다고 전해진다. 등산로는 팔당리와 조안리 및 북쪽 조곡에서 오르는 길이 있다. 팔당에서의 주요 등산 기점은 팔당 2리 버스 정류소(한일관)에서 철로쪽 골목길을 거쳐 굴다리 밑을 지난 후, 팔당 2리 회관 앞길을 따라 올라가면 된다. 정상에 오르면 팔당교와 한강, 검단산, 운길산 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왕복 3시간 정도 소요되며, 적갑산까지 오를 경우 3시간40분 정도 잡아야 한다. 예봉산 내에는 벚나무쉼터와 철문봉, 바위굴 등이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중앙선을 타고 덕소역에 하차, 99-2번 어룡리행 마을버스를 타고 종점까지 가면 된다.
3) 적갑산(560m)
높이 560m의 산으로 주로 예봉산이나 운길산과 연계한 산행에 거쳐가는 산이다.
4) 운길산(610m)
높이 610.2m.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에 있으며,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양수리 북서쪽에 솟아 있다. 교통이 편리하고 주변에 팔당호, 서울종합영화촬영소, 금남유원지 등이 있어 주말 가족여행을 계획하기에 적당하다. 산세가 부드럽고 등산로가 잘 닦여 있어 가볍게 산행하기도 좋다. 적갑산, 예봉산과 이어져 있어 종주할 때 기준점이 되기도 한다. 특히 산 중턱에 위치한 수종사에서 바라보는 팔당호 풍경이 아주 아름답다. 《동국여지승람》 편찬에 참여했던 조선시대 학자 서거정은 일찍이 ‘동방의 사찰 중 전망이 제일’이라며 극찬했다고 한다. 수종사에는 지방문화재 제22호인 팔각5층석탑과 500년 이상 된 은행나무가 있다. 산행은 송촌리나 진중리에서 시작하면 된다. 정상은 수종사에서 나와 북서 능선을 타고 20분 정도 오르면 나온다. 정상에 서면 예봉산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적갑산 등이 펼쳐진다. 정상에서 서북쪽으로 길게 뻗은 능선을 타면 덕소로 빠지는 종주 코스로 이어진다. 산행에 소요되는 시간은 왕복 4시간 정도다.
▲ 팔당역 1번 출구(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 349)에서 예빈산, 예봉산, 적갑산, 운길산 종주 산행을 시작합니다.
▲ 팔당역에서 바라본 경기도 하남시의 검단산입니다. 검단산 정상은 보이지 않네요.
▲ 남양주역사박물관 앞에서 바라본 예봉산의 철문봉과 예봉산 정상
▲ 남양주 다산길 안내도입니다. 5코스까지 있네요.
▲ 다산길 1코스(한강나루길)는 한강삼패지구에서 운길산역까지 16.7km 입니다.
▲ 남양주역사박물관
▲ 예빈산의 정상인 직녀봉과 견우봉
▲ 예봉산 등산안내도
▲ 팔당2리 예봉산입구를 지납니다.
▲ 경기도 하남시의 검단산
▲ 잠시 걸어온 길을 뒤돌아봅니다. 중앙으로 보이는 다리는 남양주시와 하남시를 연결해주는 한강의 팔당대교입니다.
▲ 팔당역에서 팔당로 인도를 따라 쭉 걸어오다 왼쪽의 팔당초계국수 방향으로 올라가면 예빈산으로 가는 등산로가 나옵니다.
▲ 짜홍루 전에서 바라본 예빈산 정상 직녀봉
▲ 예봉산 이정표가 거꾸로 뒤집혀져 있네요.
▲ 경기도 하남시의 검단산
▲▼ 예빈산 견우봉
▲ 예빈산 견우봉에서 바라본 두리봉(고추봉), 검단산, 청계산
▲ 예빈산 견우봉에서 바라본 두리봉, 검단산, 청계산, 관악산
▲ 예빈산 견우봉에서 바라본 청계산, 관악산, 남산, 안산, 인왕산, 용마산, 북악산, 북한산 보현봉
▲ 예빈산 견우봉에서 승원봉 방향으로 조금 내려오면 이런 조망터가 나옵니다.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청계산, 용문산, 백운봉, 해협산, 양자산 그리고 두물머리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해협산, 양자산, 무갑산, 용마산, 승원봉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무갑산, 용마산, 두리봉, 검단산
▲ 견우봉으로 다시 돌아와 직녀봉으로 갑니다.
▲ 가야할 예빈산, 예봉산 정상과 북한산, 도봉산, 불암산, 수락산
▲ 가야할 예빈산, 운길산과 화야산
▲ 가야할 운길산, 날머리인 운길산역과 그리고 화야산, 청계산, 중미산, 유명산, 용문산, 백운봉
▲ 예빈산 정상의 헬기장
▲ 예빈산 정상 직녀봉에서 바라본 견우봉, 용마산, 두리봉, 검단산
▲ 예빈산 정상에서 바라본 검단산, 청계산, 관악산, 팔당대교
▲ 예빈산 정상 직녀봉에서 바라본 청계산, 관악산, 남산, 안산, 인왕산, 용마산, 북아가산, 북한산, 도봉산 그리고 팔당대교
▲ 예빈산에서 바라본 예봉산
▲ 예빈산에서 바라본 율리봉, 천마산, 서리산, 축령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