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호를 가로지르는 제천 옥순봉 출렁다리

    1. 여행 일자 : 2022년 6월 11일 토요일

     

    2. 여행지    : 옥순봉(玉筍峯) 출렁다리

     

    3. 소재지 : 충북 제천시 수산면 괴곡리 64-1

     

    4. 옥순봉 출렁다리 소개

     

     

    1) 옥순봉 출렁다리

     

    청풍호반 수면 위에서 제천10경 중 하나인 옥순봉을 가장 가까이에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옥순봉 출렁다리는 2021년 10월 22일 개장하였으며, 길이 222m, 너비 1.5m의 연결다리 및 408m 길이의 생태탐방 데크로드와 야자매트로 이루어진 트레킹길까지 더하여 호반과 옥순봉을 둘러볼 수 있도록 조성하였습니다. 대한민국 명승 제48호이자, 제천10경 중 제8경 옥순봉의 수려하고 힘찬 봉우리의 자태를 옥순봉 출렁다리에서 온몸으로 느끼며 만나보세요.

     

    2) 옥순봉(玉筍峯, 286m)

     

    충북 제천시의 남동쪽 수산면 괴곡리에 위치하며, 충주호에 면해 있는 산이다(고도:286m). 본래 단양군에 속하여 단양 8경 중 하나로 손꼽히는 명승지로 월악산 국립공원에 속한다. 제비봉 · 금수산과 월악산이 감싸고 있어 구담봉과 함께 충주호 수운관광의 절경지로 손꼽히는 곳이다. 『여지도서』(단양)에 의하면, “옥순봉(玉筍峯)이 구담아래에 서로 마주보고 있다. 4, 5개의 특이한 석봉들이 절경을 이루고 있다. 그 빛깔이 깨끗하고 맑으며 빼어나게 좋으니 마치 새로 나온 죽순 여기저기서 싹 터 나온듯하다. 문순공(文純公) 이황이 옥순봉이라고 이름지었고, 손수 쓴 글씨인 ‘단구동문(丹丘洞門) ’네 글자를 바위 위에 새겼다.”라고 수록되어 있다. 이 기록에서 ‘옥순봉’이라는 지명이 처음 나타난다. 『해동지도』에는 청풍으로 흘러드는 상진(지금의 남한강) 강변에 구담과 나란히 옥순봉이 표기되어 있다.『1872년지방지도』에는 조산촌면 하진리 강변에 강선대와 나란히 구담이 그려져 있고, 조금 떨어진 곳에 옥순봉이 크게 그려져 있다. 『대동여지도』에는 청풍 경계 지역의 연비산 자락에 옥순봉이 표기되어 있다. 옥순봉이라는 지명은 희고 푸른 바위들이 마치 대나무순 모양으로 천여 척이나 힘차게 치솟아 있는 봉우리를 이루고 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고 전해진다. 옥순봉은 원래 청풍에 속해 있었는데, 조선 명종때 관기 두향이가 단양군수로 부임하는 퇴계 이황에게 옥순봉을 단양에 속하게 해달라고 청해서 단양에 속하게 되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5. 옥순봉 출렁다리 종합안내도 및 교통편(찾아가는 길)

     

     1) 제천 옥순봉 출렁다리 종합안내도 및 다음지도

     

     

     

     

     2) 교통편 : 제천 옥순봉 출렁다리의 교통편에 대한 정보는 다음지도 옥순봉 출렁다리 길찾기를 이용하세요. 

     

    6. 여행 사진

     

    ▲ 오늘은 블랙야크 명산 100 플러스에 선정된 제비봉과 구담봉, 옥순봉 산행을 하였는데요. 옥순봉 하산길에 옥순봉 출렁다리를 둘러보았습니다. 현재 사진을 찍은 위치는 옥순봉전망대로 2021년 10월 22일에 개장된 옥순봉 출렁다리, 옥순대교 등 청풍호의 아름다운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입니다. 

     

    ▲ 옥순봉 출렁다리(左)와 옥순대교(右)

     

    ▲ 옥순봉 출렁다리에서 이어지는 옥순봉생태탐방로 끝지점에 도착합니다.

     

    ▲ 옥순봉생태탐방로 끝지점(종점)에 있는 벌말쉼터입니다. 팥빙수, 커피, 음료, 막걸리 등을 팔고 있네요.

     

    ▲ 뒤돌아본 옥순봉출렁다리 출구(↓ 제천 옥순봉 출렁다리 200m, 벌말마을 180m ↑) 쪽의 이정표입니다. 옥순봉 출렁다리 출구 쪽에도 입장권이 있어야 입장이 가능한데요. 카드만 사용 가능한 무인발급기에서 입장권을 구매해야 출입이 가능합니다. 구입한 입장권은 정문매표소에서  제출 하면, 입장료 3,000원 중 제천화폐 2,000원을 환급(당일) 받을 수 있습니다.   

     

    ▲ 뒤돌아본 옥순봉 출렁다리 출구 방향의 자동매표소

     

    ▲ 자동매표소 출구를 지나 출렁다리 끝지점에 도착합니다. 출렁다리끝에는 제천 옥순봉 출렁다리 종합안내도가 있고 이곳에서 약 400m 정도 길이의 생태탐방로가 이어집니다. 

     

    ▲ 2021년 10월 22일 개장한 길이 222m, 너비 1.5m의 옥순봉 출렁다리

     

    ▲ 옥순봉 출렁다리 중간에 설치한 아찔한 유리바닥

     

    ▲ 뒤돌아본 출렁다리 끝 방향

     

    ▲ 오른쪽 끝의 봉우리가 옥순봉입니다. 옥순봉 정상에는 정상석과 옥순봉전망대가 있습니다. 

     

    ▲ 옥순봉 출렁다리에서 바라본 매두박봉, 하설산

     

    ▲ 청풍호와 가늠산

     

    ▲ 출렁다리 시작지점에서 바라본 옥순봉과 옥순봉 출렁다리

     

     

    ▲ 제천 8경 중의 하나인 옥순봉 

     

    ▲  충북 제천시 수산면 괴곡리와 상천리를 연결하는 옥순대교입니다. 상천리 쪽에는 옥순대교주차장(옥순봉쉼터)이 있고 가은산을 오를 수 있는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 뒤돌아본 제천 옥순봉 출렁다리로 올라가는 길

     

    ▲ 뒤돌아본 옥순봉 출렁다리 입구입니다. 출렁다리 입구 주변에는 관광안내소, 화장실, 주차장 등이 있습니다. 

     

    ▲ 옥순봉 출렁다리 입구를 지나 옥순대교 앞에서 오늘 하루 일정을 마무리 했는데요. 제천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청풍호와 옥순봉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옥순봉 출렁다리를 꼭 한 번 둘러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