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 99코스 : 스무네미고개 ~ 수안산 ~ 대곶면상마리 정류장

1. 트레킹 일시 : 2020년 1월 2일 토요일

2. 트레킹 장소 : 서해랑길 99코스

3. 소재지       :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대곶면

4. 트레킹 코스 : 양촌산업단지입구 버스정류장 → 스무네미고개 →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굴다리  → 수안산 → 대곶면상마리 버스정류장 → 승마산 → 대명포구

*승마산, 대명포구 구간은 걷지 않았습니다.

5. 김포 서해랑길 99코스 정보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구래리의 스무네미고개에서 시작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굴다리, 수안산, 승마산을 경유해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리의 대명포구에서 끝나는 코스이다.

6. 서해랑길 정보

서해랑길은 전남 해남 땅끝전망대에서 인천 강화를 연결하는 109개 코스, 1,800km의 걷기 여행길로, 서쪽(西)의 바다(海)와 함께(랑) 걷는 길을 의미합니다. 서해랑길을 따라 천천히 걷다보면 서해안의 개펄과 섬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7. 서해랑길 99코스 수안산 지도

8. 트레킹 사진

▲ 양촌산업단지입구(35567) 버스정류장에 내려 서해랑길 99코스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먼저 말씀드릴 것은 서해랑길 99코스는 완주하지 못하고 돌아왔습니다. 이유는 인적이 드문 곳에 목줄이 풀린 개가 짖어서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했습니다. 제가 등산이나 트레킹 중 포기하는 경우가 거의 없었는데, 오늘은 제 인생에서 아주 기억에 남는 하루로 남을 것 같습니다.

▲ 양촌산업단지입구 정류장에서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황금로24번길

▲ 등산로 오른쪽으로 보이는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

▲ 직진해서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로 가게되면 편안한 길입니다만 좀 멀어서, 여기서 오른쪽으로 바로 내려갔습니다. 오른쪽으로 희미하게 길이 보입니다.

▲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로 가는 옹벽 사이의 길이 수풀로 인해 조금 험합니다.

▲ 서해랑길 99코스 시작점인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

▲ 서해랑길 99코스 시작점에서 바라본 스무네미고개 생태통로

▲ 줄을 잡고 올라서서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 김포구래리2 공용기지국

▲ 이곳 갈림길에 서해랑길 안내표찰이 나무가지에 걸려 있었는데 오늘은 땅에 떨어져 있더군요. 주워서 나무 가지 위에 걸어놓았습니다. 왼쪽으로 이동하면 양촌산업단지입구 또는 해병2사단.향동 버스정류장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뒤돌아보니 서해랑길 98코스의 가현산이 멀리 보이네요.

▲ '유현삭시로'로 내려왔습니다.

▲ 유현삭시로 192(공장) 앞 도로에서 산으로 올라왔습니다.  앞에 조그만 개 보이시죠. 앙칼지게 짖어댑니다.

▲ 송전탑

▲ 유현삭시로 241번길로 내려섭니다.

▲ 정면으로 보이는 도로는 황금1로입니다. 서해랑길 99코스는 황금1로가 아닌 대곶남로512번길로 되어있는데요.

▲ 왼쪽이 황금1로이고 오른쪽이 대곶남로512번길 입니다.

▲ 대곶남로512번길로 들어서서 정면 방향으로 걸으려니 앞쪽 개집에서 개가 엄청 짖어댑니다. 개집 옆으로 해파랑길 99코스가 이어지는 걸로 보입니다. 조금 걸어보다 뒤돌아 섭니다. 뒤돌아나와 서해랑길 99코스를 벗어나 황금1로 인도를 따라 걷습니다.

▲ 황금1로와 대곶남로가 교차하는 삼거리입니다.

▲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 굴다리를 지나 오른쪽 수안산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 수안산터널

▲ 수안산 정상 아래 자리잡은 대호정(궁도장)

▲ 갈림길(수안산 정상 750m ↑, 대호정 100m ↘)

▲ 뒤돌아본 대호정과 가현산

▲ 헬기장

▲ 왼쪽으로 올라가면 수안산 정상입니다.

▲ 수안산 정상의 수안정과 돌탑

▲ 수안산(守安山, 해발 147m) 정상석과 돌탑

▲ 수안산 정상에서 바라본 도봉산, 북한산, 북악산, 인왕산, 가현산, 세자봉

▲ 수안산 정상에서 바라본 북악산, 인왕산, 가현산, 세자봉, 할메산, 계양산, 중구봉, 천마산, 원적산, 문학산

▲ 수안산 정상에서 바라본 월미산, 영종대교, 영종도 백운산, 무의도 호룡곡산 · 국사봉

▲ 수안산 정상에서 내려갑니다.

▲ 수안산신령지단(守安山神靈之壇)

▲ 뒤돌아본 수안산 정상

▲ 갈림길(← 수남초등학교, ↓ 수안산 정상 260m, 약수터 →)

▲ 김포 문수산

▲ 수안산약수터

▲ 갈림길 이정표(↓ 약수터 100m, 대호정 1.3km →)

▲ 대곶서로278번길에서 바라본 강화도의 진강산, 혈구산, 고려산

▲ 김포 승마산과 강화도 마니산

▲ 앞의 도로는 대곶서로입니다.

▲ 대곶면 상마리(35326) 버스정류장에서 '대곶서로' 횡단보도를 건너 '상마신기로' 인도로 걸어갑니다.

▲ 이곳에서 서해랑길은 왼쪽 방향입니다만, 갑자기 나타난 목줄 없는 개들로 인해 더이상 진행하지 않고 뒤돌아섭니다.

▲ 대곶사거리(35-040) 버스정류장에 도착해 700-1번 버스를 타고 김포를 떠납니다. 오늘은 서해랑길 99코스를 완주하지 못하고 중도 포기했는데요. 오늘 걸었던 산이나 거리 등이 후미진 곳에 있어서, 사람들의 왕래가 거의 없었던 고로 목줄 없는 사나운 개를 몇 번 만났던 아주 곤혹스러웠던 날이었습니다.  세상만사 모두 내 뜻대로 될 수는 없으니 김포 수안산 등산을 무사히 마친거로 위안을 삼으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