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둘레길 하천형코스 : 양화교 ~ 오금교사거리 ~ 갈산 ~ 고척사거리
- 일반트레킹
- 2020. 2. 18.
1. 트레킹 일시 : 2020년 2월 15일 토요일, 10:06 - 12:15
2. 트레킹 장소 : 양천둘레길 하천형코스
3. 소재지 : 양천구 목동, 신정동
4. 트레킹 코스 : 염창역 → 양화교 남쪽 → 신목동역 → 양평교 → 목동교 → 오목교 → 신정교 → 오금교사거리 → 갈산 → 고척사거리 → 계남공원삼거리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8.33km(2시간 9분)
염창역(10:06) → 0.61km → 양화교 남쪽(10:14) → 0.96km → 양평교(10:28) → 2.24km → 오목교(10:53) → 1.79km → 오금교사거리(11:17) → 0.87km → 갈산(11:33) → 1.47km → 고척사거리(12:08) → 0.39km → 계남공원삼거리(12:15)
6. 양천둘레길 하천형코스 정보
양화교 남쪽에서 시작해 신목동역, 안양천 양평교, 목동교, 오목교, 신정교를 거쳐 오금교사거리에서 끝나는 코스이다.
7. 양천둘레길 정보
*오늘 소개하는 양천둘레길 하천형 코스는 양천둘레길 안내지도의 하천형코스에 갈산 구간을 포함해서 걸었습니다.
양천둘레길은 산과 도심과 하천이 어울려진 곳으로 문화, 역사를 탐방할수 있게 천천히 걸으면서 보고 느끼고 즐길수 있는 느림의 미학을 실현하는 사람중심의 안심둘레길입니다. 산악구간인 산림형, 도심을 통과하는 도시형, 안양천 중심의 하천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행취약지 및 안전위치 정보등을 GPS측량을 통해 홈페이지 및 모바일 서비스 통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① 산림형코스 : 용왕산 1.0km, 지양산 4.5km, 신정산 2.7km, 갈산 1.8.km
② 도심형코스 : 서서울호수공원-용왕산 9.4km
③ 안양천코스 : 안양천 5.1km
8. 양천둘레길 하천형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0-02-15-서울-양천구-염창역-양화교남쪽-양평교-목동교-오목교-신정교-오금교사거리-갈산-계남공원삼거리.gpx
9. 트레킹 사진
▲ 9호선 염창역(서울 양천구 목동) 3번 출구에 내려 양천둘레길 하천형코스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 목동근린공원
▲ 양천둘레길 하천형코스 시작지점인 양화교 남쪽 지점이고 하천형코스는 오른쪽 길입니다.
▲ 뒤돌아본 양화교 남쪽 방향
▲ 신목동역 1번 출구
▲ 신목동역 2번 출구에서 횡단보도를 건넙니다. 맞은편은 신목동역 3번 출구입니다.
▲ 뒤돌아본 신목동역 3번 출구
▲ 신목동역 3번 출구를 조금 지나 안양천 입구에 안양천 종합안내도와 양천둘레길 안내판이 있습니다. 오른쪽의 도로는 '안양천로'입니다.
▲ 이정표(← 양평교 400m, 신목동역(9호선) 150m →)
▲ 목동1단지아파트 갈림길(↓ 양천둘레길(용왕산), 양천둘레길(오목교) ↑, 목동1단지아파트 →)
▲ 안양천
▲ 이정표(← 양천수변우드볼장 950m, ↓ 신목동역(9호선) 450m, 양평교 100m ↑)
▲ 양평교(↓ 신목동역 1.1 km, 목5동건강길(이대목동병원) 430m ↑, 목5동건강길(목동 1단지아파트) 350m →)
▲ 뒤돌아본 양평교
▲ 이대목동병원
▲ 이대목동병원육교
▲ 왼쪽방향이 맨발 황톳길인데, 양천둘레길은 직진입니다.
▲ 양정고등학교갈림길(↓ 양천둘레길(용왕산), 양천둘레길(오목교) ↑, 양정고등학교 →)
▲ 양정고등학교
▲ 목동교
▲ 목동운동장갈림길(↓ 양천둘레길(용왕산), 양천둘레길(오목교) ↑, 목동운동장 →)
▲ 영학정
▲ 영학정
영학정은 크게 정자와 안양천 양궁시설과 국궁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보통 이 정자를 "영학정"아라고 칭하나 궁도장을 모두 포함하여 이르기도 한다. 영학정 내 궁도장이 있던 자리는 과거에 군사훈련장이었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영학정에 있는 정자에서 안양천을 바라보면 안양천의 자연 모습과 건너면 목동 일대 빌딩숲이 조화를 이루어 볼 수 있는 경치로 유명하다. 이 때문에 영학정에서 바라보는 조망은 서울의 48곳의 명소 중 하나로 선정되어 있다.
▲ 양천구 궁도협회 영학정
▲ 이정표(↓ 영학정 250m, 오목교역(5호선) 250m ↑)
▲ 오목교
▲ 오목교 근처의 실개천생태공원
▲ 뒤돌아본 오목교
▲ 실개천 전망데크
▲ 해마루축구장
▲ 신정교
▲ 뒤돌아본 신정교
▲ 안양천야구장
▲ 오금인라인파크
▲ 신목고등학교
▲ 오금교사거리인데요 오금교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돕니다.
▲ 오금교사거리에서 바라본 오금교입니다. 양천구청 홈페이지의 양천둘레길 안내지도와 실제 안내지도에는 이 오금교사거리가 하천형코스의 끝지점으로 안내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양천둘레길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는 스마트앱 양천둘레길, 트랭글과 제공하는 GPS 트랙 등은 고척사거리를 끝지점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척사거리에서 양천둘레길 전코스를 마무리합니다.
▲ 오금교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넙니다.
▲ 갈산초교사거리
▲ 갈산초교사거리에서 갈산공원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갈산입구에 갈산생태순환길과 양천둘레길 안내지도가 있네요.
▲ 양천구 어린이교통공원
▲ 어린이놀이터 전에서 계단으로 올라갑니다.
▲ 갈림길(↓ 갈산 숲이 좋은길, 정상(갈산정) 350m ↑, 어린이교통안전교육장 110m →)
▲ 갈산 4-6
▲ 뒤돌아본 전망데크
▲ 이정표(↓ 제3전망데크 300m, 정상(갈산정) 130m↑, 중심광장 80m →)
▲ 갈산의 정상인 갈산정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 갈산정
▲ 갈산정 앞의 체육시설
▲ 갈산정(葛山亭)
갈산정은 갈산 정상에 있는 팔각정으로 안양천 및 서울시의 전경을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이다. 가깝게는 안양천과 안양천을 가로지르는 신정교와 오금교, 멀리 보이는 북한산, 안산, 관악산, 삼성산 등을 조망할 수 있어 많은 지역주민들이 찾는 우수조망명소이다.
▲ 갈산 대삼각본점
이곳에 위치한 갈산 대삼각본점은 1908년 대한제국(탁지부)에서 토지조사사업을 위하여 설치한 구소삼각점으로서 1910년 8월 경술국치 이후 조선총독부에서 명칭을 대삼각본점으로 변경하였다. 현재 서울시에 2곳밖에 남아 있지 않은 역사성이 있는 중요한 국가시설물 중 하나이다. 현재에도 국가기준점, 지적기준점으로 측량에 활용되고 있으며, 역사성과 학술적인 보존가치를 인정을 받아 2014. 12. 31일자로 서울특별시 미래유산보존위원회로부터 서울미래유산으로 선정되었다.
▲ 갈산 정상(← 향림사 260m, 양천둘레길(신정산) ↑, 양천둘레길(안양천) →)에서 양천둘레길(신정산)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안내지도에는 향림사 방향으로 내려가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실제 이정목의 방향은 안내지도와 다르네요.
▲ 중심광장(120m)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양천둘레길 갈산구간 안내지도
▲ 이정표(← 양천둘레길(갈산), ↓ 양천둘레길(안양천), 양천둘레길(신정산) ↑)
▲ 갈산공원의 양천둘레길 안내지도인데, 지금껏 보아온 양천둘레길 안내지도와 약간 다른데요. 갈산구간의 길이 이정표와 일치합니다.
▲ 오금보도육교가 있는 갈림길
▲ '목동남로' 횡단보도를 건넙니다.
▲ 봉영여중. 목동고 버스정류장
▲ 고척사거리 전의 인도 오른쪽의 산책길로 양천둘레길 이정표가 보이네요.
▲ 뒤돌아본 고척사거리입니다. 전에 양천둘레길 산림형코스를 걸을 때는 고척사거리에서 인도를 따라 계남근린공원으로 바로 걸었는데요. 이 산책길로 양천둘레길이 조성되어 있는 줄은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 앞의 양천어르신종합복지관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돌면 '중앙로' 바로 왼쪽으로 횡단보도가 나옵니다.
▲ 계남공원삼거리(계남초등하교 버스정류장 바로 위)의 '중앙로' 횡단보도인데요. 이 횡단보도를 건너서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양천둘레길 계남근린공원 입구가 나옵니다. 저는 횡단 보도를 건너 덕의초등학교 버스정류장(정류소ID:17-212)으로 이동해서 양천둘레길 트레킹을 모두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