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산 ① 망월사역 ~ 망월사 ~ 포대정상

    1. 산행 일시 : 2017년 2월 25일 토요일, 10:22 - 17:15 


    2. 산이름    : 도봉산(739.5m)


    3. 소재지    : 서울특별시 도봉구,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ㆍ양주시 장흥면


    4. 산행 코스 : 망월사역 → 망월사 → 포대정상 → Y계곡 → 신선대(730m) → 오봉 → 우이암 → 도봉산역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3.09Km(6시간 53분) = 신선대까지 5.07km(3시간 14분) + 하산 8.02km(3시간 39분)


    망월사역(10:22) → 3.18km → 망월사(11:51) → 1.54km → 포대정상(13:02) → 0.35km → 신선대(13:36) →  1.73km → 오봉(14:51) → 2.05km → 우이암(15:46) → 4.24km → 도봉산역(17:15)


    6. 산행 횟수 및 순위 : 블랙야크 명산100(60좌 인증), 한국의 산하 인기명산 100(16위)


    7. 도봉산 상세정보


    도봉산은 서울 근교의 산으로 예로부터 북한산과 하나의 산으로 취급되어 왔다. 우이령을 경계로 북한산과 나란히 솟아 있어 현재 두 산을 북한산국립공원에 함께 포함시키고 있다. 북한산 면적 55㎢에 비해 도봉산은 약 24㎢로 절반에 불과하나 산세가 아름다워 등산객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주능선상에는 최고봉인 자운봉을 비롯해 만장봉, 선인봉, 주봉 등의 암봉과 서쪽으로 다섯개의 암봉이 나란히 줄지어 있는 오봉이 있다. 선인봉, 만장봉, 주봉, 우이암은 각기 거대한 암벽들이다. 도봉산은 우람한 기암괴석과 뾰족히 솟은 암봉들이 장관을 이루며, 사방으로 뻗은 계곡을 따라 녹음이 우거져 명소를 만들고 있다.

    사계절 모두 즐겨 찾는 산이지만 가을이면 단풍의 물결이 여느 산 못지 않다. 도봉산의 3대 계곡은 문사동계곡, 망월사계곡(원도봉계곡), 보문사계곡(무수골) 이다. 이 계곡들이 바로 산행기점과 연결된다. 도봉산은 등산코스가 다양한데 그 중에서 우이동, 도봉유원지, 망월사역(장수원), 성황당 코스가 대표적이다. 

    도봉산의 주봉은 자운봉(740.2m)으로, 정상을 기점으로 등산로가 사방으로 거미줄 같이 수십 가닥이 펼쳐져 있다. 모두 합쳐 100여개의 산행 코스가 있다. 그 중 도봉산 등산로의 핵심은 포대능선으로, 이 산의 등뼈를 이루는 포대능선-자운봉-칼바위-우이암 능선으로 이어진다. 포대능선은 능선 중간에 대공포진지인 포대(砲臺)가 있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도봉산 산행 들머리는 수 없이 많지만 크게 분류하면, 안골유원지, 회룡사입구, 원도봉유원지, 도봉유원지, 성황당, 우이동, 송추 7개 코스를 꼽을 수 있다. 빼어난 암릉미를 자랑하는 도봉산은 어느 코스이든 바위 암릉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수도권 등산객이 많이 몰리는 휴일에는 주능선인 포대능선 등에 정체 현상이 벌어질 정도로 붐빈다. 갈림길이 무수히 많아 길을 잃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지도를 꼼꼼히 챙겨야 되는 산이다.



    8. 도봉산 산행 지도 및 도봉산 GPX 파일 다운로드

     



    2017-02-25-경기-의정부-망월사역-망월사-포대정상-Y계곡-도봉구-신선대-양주시-오봉-우이암-도봉구-도봉산역-산행.gpx

    9. 산행 사진


    ▲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의 망월사역(신한대 제1캠퍼스)역 3번 출입구에서 산행을 시작합니다.


    ▲ 망월사역 3번 출입구 맞은편의 신한대학교와 그 뒤로 보이는 도봉산의 선인봉, 만장봉, 자운봉, 포대정상



    ▲ 망월사입구 갈림길( ←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 0.5km, 원도봉 입구 0.5km ↑, 망월사역 ↓) : 원도봉 입구 방향으로 갑니다.


    ▲ 덕천사


    ▲ 대원사


    ▲ 갈림길(포대능선 2.7km ↑, 북한산둘레길(의정부동) →) : 포대능선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대한불교조계종 원각사



    ▲ 쌍용사


    ▲ 갈림길( ↖ 망월사 1,9km, 원효사 0.6km ↗) : 왼쪽의 망월사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원도봉탐방지원센터


    ▲ 그늘이 진 곳은 노면이 얼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 산악인 엄홍길 대장이 살던 곳







    ▲ 두꺼비바위





    ▲ 바위에 나무아미타불이 새겨져 있습니다.


    ▲ 안국(安國)




    ▲ 갈림길 왼쪽에 덕재샘이 있습니다.


    ▲ 덕재샘에서 물을 한모금 축이고 망월사로 갑니다.



    ▲ 갈림길(← 망월사, 포대능선 →): 망월사를 경유해서 포대능선으로 올라갑니다.


    ▲ 망월사



    ▲ 망월사에서 바라본 도봉산 선인봉, 만장봉, 자운봉, 포대정상


    ▲ 포대능선이 0.5km 남았네요.






    ▲▼ 포대능선(砲隊稜線, ← 자운봉 1.4km, 망월사 0.5km ↓, 사패산 2.3km →) : 자운봉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도봉산 주봉인 자운봉(해발 739.5m)에서 북쪽으로 뻗은 이 능선은 능선 중간에 대공포진지인 포대가 있었다고 해서 불려진 이름이다. 이 능선길이는 약 1.4km이며, 북쪽 사패산 방향으로 원도봉계곡, 회룡계곡, 안골계곡, 송추계곡, 원각사계곡으로의 산행이 가능하며, 남쪽 도봉산 방향으로 도봉계곡, 오봉능선으로 산행 가능하며, 우이암을 경유하여 우이동계곡 등으로 산행할 수 있는 북한산국립공원도봉지구의 주요 탐방로 중 하나이다. 




    ▲ 산불감시초소





    ▲ 포대능선에서 바라본 만장봉, 자운봉, 신선대, 포대정상, 우봉, 오봉


    ▲ 포대정상이 중앙으로 보입니다.



    ▲ 포대능선에서 바라본 수락산과 불암산






    ▲ 사고 위험구간 통제 안내판




    ▲ 포대능선에서 바라본 포대정상




    ▲ 우회 탐방로 안내판(Y계곡↑, 우회탐방로 ↗) : 직진합니다.


    이곳(Y계곡)은 급경사의 험준한 암벽지역으로 추락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곳이오니 우회탐방로를 이용하라는 안내문입니다.



    ▲ 포대능선에서 바라본 사패산, 불곡산과 산불감시초소


    ▲ 포대정상 전의 목재 계단


    ▲ 포대정상 직전의 모습


    ▲ 포대정상 산불감시카메라



    ▲▼ 포대조망쉼터



    ▲ 포대정상의 산불감시카메라와 산불감시초소


    ▲ 포대정상에서 바라본 수락산과 불암산



    ▲ 포대정상에서 바라본 도봉산


    북한산(北韓山)의 우이령(牛耳嶺)을 경계로 그 북동쪽을 도봉산이라 부르며 그 줄기에 우뚝 솟은 자운봉(紫雲峰, 해발 740m), 만장봉(萬丈峰, 해발 718m), 선인봉(仙人峰, 해발 708m) 등 세 개의 봉우리와 우측에 다섯 개의 암(岩) 봉우리로 이루어진 오봉(五峰, 해발 660m)은 도봉산(道峰山)의 주요 봉우리로 산세가 웅대, 험준하여 그 형상이 준수하고 기품이 있어 경관이 매우 아름답다.


    ▲ 포대정상에서 바라본 북한산과 도봉산의 Y계곡, 칼바위, 배꼽바위(병풍바위), 우봉



    ▲ 포대정상에서 바라본 사패산, 불곡산과 산불감시초소


    ▲ 갈림길(← 도봉탐방지원센터 3.7km, 사패산 3.4km ↓, 자운봉 0.3km →) : 자운봉(Y계곡) 방향으로 갑니다.


    2017/03/06 - [다시 가는 100대 명산] - 도봉산 ② 포대정상 ~ Y계곡 ~ 신선대

    2017/03/08 - [다시 가는 100대 명산] - 도봉산 ③ 신선대 ~ 오봉 ~ 우이암 ~ 도봉산역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