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 · 춘천 용화산

1. 산행 일시 : 2016년 8월 6일 토요일, 10:37 - 16:05

2. 산이름    : 용화산(878.4m)

3. 소재지    :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ㆍ하남면, 춘천시 사북면

4. 산행 코스 : 사여교 → 용화산 6지점 → 폭발물처리장 → 큰고개 → 용화산 7지점 → 층층바위 → 만장봉(새남바위) → 촛대바위(칼바위) → 용화산 정상(용화산 8지점) → 안부(용화산 9지점) → 고탄령(용화산 10지점) → 사여령(용화산 11지점) → 용화산자연휴양림 → 사여교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3.95km(5시간 28분) = 용화산 정상까지 5.74km(2시간 25분) + 하산 8.21km(3시간 3분)

사여교에서 북쪽으로 약 130m 지점(10:37) → 4.48km →  큰고개(11:58) → 1.26km → 용화산 정상(13:02) → 1.22km → 안부(13:59) → 1.33km → 고탄령(14:29)  → 1.08km → 사여령(14:56) → 4.58km → 사여교(16:05)

6. 산행 횟수 :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95번째, 블랙야크 명산100 47좌 인증

7. 100대 명산 선정 이유
 파로호, 춘천호, 소양호 등과 연접해 있으며 산림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경관이 아름다우며 조망이 좋은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성불사터가 있으며 광바위, 주전자바위, 바둑바위 등 갖가지 전설을 간직한 실물을 닮은 바위가 유명

8. 산행 지도 및 용화산 GPX 파일 다운로드

9. 산행 사진

▲ 사여교(강원도 춘천시 사북면)로부터 약 130m 지난 지점에 버스가 정차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 용화산 신통암

▲ 으아리

▲ 칡꽃

▲ 만장봉(새남바위), 촛대바위(칼바위), 불알바위(득남바위)

▲ 큰고개가 3.3km 남았습니다.

▲ 용화산 6지점

▲ 폭발물처리장

▲ 삼각바위

▲ 삼거리(폭발물처리장, 정상, 큰고개) 갈림길 : 필자는 큰고개를 경유해서 정상으로 올라갑니다.

▲ 시원한 약수물로 목을 축이고 출발합니다.

▲ 큰고개 : 용화산등산로입구

▲ 큰고개의 용화산 등산로 안내도

▲ 용화산 7지점 : 곰바위와 소나무

▲ 용화산 7지점에서 바라본 양통마을(사여교)

▲▼ 용화산 7지점의 곰바위와 소나무

▲ 용화산 7지점에서 바라본 만장봉(새남바위)과 촛대바위(칼바위)

▲ 뒤돌아본 용화산 7지점

▲ 층층바위

▲ 층층바위에서 바라본 만장봉(새남바위)과 칼바위(촛대바위)

▲ 층층바위에서 바라본 양통마을

▲ 층층바위에서 바라본 용화산 7지점

▲▼ 만장봉(새남바위)에서 바라본 칼바위(촛대바위)

▲ 용화산 주전자부리

▲ 뒤돌아본 만장봉(새남바위)

▲ 정상가기 100m 전의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촛대바위를 보기 위해 큰바위 방향으로 갑니다.

▲ 삼각점

▲ 큰바위 방향으로 진행하다가 막다른 곳에 전망바위가 있습니다.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칼바위(촛대바위)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858봉, 오봉산, 그리고 불알바위(득남바위)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만장대(새남바위)

▲ 용화산 정상 방향으로 다시 되돌아 갑니다.

▲▼ 용화산 정상

▲▼ 용화산(878.4m) 정상 : 용화산 8지점으로 강원도 춘천시 사북면과 화천군 화남면의 경계에 있습니다.

▲ 용화산(龍華山) 정상석

▲ 배후령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삼거리 갈림길(용화산, 배후령, 양통계곡) 이정표 : 배후령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뒤돌아본 칼바위

▲ 858봉에서 바라본 촛대바위와 용화산 정상

▲ 858봉에서 바라본 불알바위(득남바위)

▲▼ 안부(용화산 9지점) 삼거리 : 고탄령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뒤돌아본 불알바위(득남바위), 858봉, 용화산 정상

▲ 암릉도 지납니다

▲ 고탄령(용화산 10지점) : 사여령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삼거리(고탄령, 수불무산, 사여령) 이정표 : 사여령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산악회 리본들이 줄에 걸려 있습니다.

▲ 사여령(용화산 11지점) : 오봉산 연계산행을 하시는 분은 여기서 배후령 방향으로 가시면 됩니다. 필자는 휴양림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국립용화산자연휴양림 야영캠핑장 및 피난안내도

▲ 사여교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국립용화산자연휴양림 관리사무소

▲ 코스모스

▲ 사여교(강원도 화천시 사북면)에서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