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ㆍ울진 응봉산

    1. 산행 일시 : 2016년 5월 29일 일요일, 11:12 - 16:15


    2. 산이름    : 응봉산(998.5m)


    3. 소재지    : 강원도 삼척시 가곡면ㆍ원덕읍,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4. 산행 코스 : 덕구온천콘도 → 옛재능선(모랫재 → 제1헬기장 → 제2헬기장) → 정상아래 헬기장 → 응봉산 정상 → 정상아래 헬기장 → 온정골ㆍ덕구계곡(포스교 → 원탕 → 효자샘 → 용소폭포) → 덕구온천콘도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12.46km(5시간 3분) = 응봉산 정상까지 5.76km(2시간 15분) + 하산 6.7km(2시간 48분)


     덕구온천콘도(11:12) → 1.71km →  모랫재(11:42) → 1,17km → 제1헬기장(12:05) → 1.77km → 제2헬기장(13:00) → 1.11km → 응봉산 정상(13:28) → 2.35km → 포스교(15:01) → 0.49km → 원탕(15:11) → 0.80km → 효자샘(15:26) → 1.49km → 용소폭포(15:51) → 1.57km → 덕구온천콘도(16:15)


    6. 산행 횟수 및 순위 :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86번째, 블랙야크 명산100 39좌 인증, 한국의 산하 인기명산 100위


    7. 100대 명산 선정 이유

     아름다운 여러 계곡들을 끼고 있어 계곡탐험코스로 적합하며, 산림이 울창하고 천연노천온천인 덕구온천과 용소골의 폭포와 소가 많은 등 경관이 아름다운 점을 고려하여 선정, 울진조씨가 매사냥을 하다가 잃어버린 매를 이 산에서 찾고는 산 이름을 응봉이라 한 뒤 근처에 부모의 묘자리를 쓰자 집안이 번성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음. 정상에서 멀리 백암산, 통고산, 함백산, 태백산을 조망할 수 있는 곳으로 유명



    8. 산행 지도 및 응봉산 GPX 파일 다운로드

     


    2016-05-29-경북-울진-덕구온천콘도-옛재능선-강원-삼척-응봉산-온정골-원탕-용소폭포-덕구온천콘도-산행.gpx


    9. 산행 사진

    ▲ 덕구온천콘도 :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덕구리에서 버스가 정차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 정면에 보이는 곳이 등산로 입구입니다. 왼쪽으로 올라갑니다.


    ▲ 응봉산 등산로입구의 안내판





    ▲ 모랫재 : 옛길능선 방향


    ▲ 모랫재 : 여기에서 정면방향으로 가면 온정골로 가는 길이고 우측은 제1헬기장(옛길능선) 방향입니다.






    ▲ 제1헬기장



    ▲ 자동유량경보시설 : 산간계곡 상류지역에 강우량을 자동으로 관측하여 경보발령 및 안내방송을 실시, 행락ㆍ야영객의 신속한 대피를 유도하여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시설입니다.









    ▲ 이정표(정상 1.6km, 약 30분)가 등산로 바닥에 놓여있습니다.


    ▲ 제2헬기장에서 바라본 응봉산 정상






    ▲▼ 정상아래 헬기장에서 바라본 조망


    ▲ 온정골 하산길


    ▲ 동해안, 덕구온천방향

    ▲ 정상 아래 헬기장에서 바라본 응봉산 정상


    ▲ 응봉산(998.5m) 정상 : 경북 울진군 북면 덕구리와 강원도 삼척시 가곡면ㆍ원덕읍 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덕풍계곡 방향의 안내표지판



    ▲ 응봉산 정상 표지석 뒷면


    ▲ 응봉산 정상아래 헬기장 : 응봉산 정상아래 헬기장으로 다시 내려와서 온정골 방향으로 하산합니다.

    정상에서 트러스교까지는 급경사의 내리막길이고 길이 아주 험합니다.







    ▲▼ 응봉산 13교량 영국 포스교 : 1897년 티교의 붕괴직후에 건설된 교량이기에 과잉 설계 되었다는 평가를 얻으며 '세상에서 가장 추악한 철의 괴물' 이라는 비난을 받았지만, 100여 년이 넘게 영국을 대표하는 교량으로 아직까지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다.



    ▲ 원탕


    ▲ 원탕 맞은편의 산신각




    ▲ 원탕 : 약 600 여년전 고려말기때  사냥꾼들이 사냥을 하다가 큰 멧돼지를 발견 활과 창으로 공격하여 큰 상처를 입혔으나, 상처를 입고 도망을 가던 멧돼지가 어느 계곡에 들어갔다 나오더니 쏜살같이 사라지는 것을 이상하게 여긴 사냥꾼들이 그 계곡을 살펴보니 자연으로 용출되는 온천수가 있는 것을 발견하고 이대부터 덕구온천이라 하였습니다.  



    ▲▼ 12교량 중국 귀주성 귀주 장제이교 : Bridge Engineering사에서 설계와 시공을 한 중국내의  최대 지간을 가진 교량이며, 다리 상판에서 계곡 하단까지의 거리는 약  461m에 이르는 중국 최대 협곡에 설치되어 있다.




    ▲ 효자샘(일명 신선샘) : 옛날 모친의 병을 치료하던 돌이라는 총각이 전국 방방곡곡을 다녔지만 묘약이 없어 100일 기도를 드리던 마지막날 꿈에 매봉여신이 "이른 새벽에 산에 오르면 중턱에 물이 고여 있을터이니 그 물을 정성껏 떠다 음용토록하라" 하여 이튿날 새벽부터 돌이는 정성을 다하여 가파른 언덕을 오르던 중 허기에 지쳐 도저히 오를 수 없어 쓰려졌다가 어렴풋이 정신을 차려보니 그곳에 샘이 있어 그 물을 담아 어머님께 봉양하여 급기야 어머님의 병이 쾌유했으므로 이 샘을 효자샘으로 부르게 되었으면 효험이 너무 신기하여 신선샘이라 칭하기도 합니다.



    ▲▼ 11교량 일본 사이타마현 치치부시 도모에가와교 : 일본 교량의 특직정인 형태로서 도심과 산악에 아치교의 한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




    ▲▼ 연리지 : 뿌리가 다른 나무가지가 서로 엉켜 마치 한나무처럼 자라는 것으로 효성이 지극함을 나타냈으나 현재는 남녀 사이 혹은 부부애가 돈독함을 비유하기도 합니다.



    ▲ 등산로분기점



    ▲▼ 10교량 잉글랜드 맨체스터주 샐퍼드 트리니교 : Fork River를 가로지르는 이 인도교는 햄프상으로 보행위치에 따라 3가지의 광경을 바라 볼 수 있게하는 교량으로서, 시민들의 도시휴식공간으로서의 역할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9교량  대한민국 경주 불국사 청운교 백운교 : 부처님께 중생들을 교화하고자 불국사 대웅전에서 나와 자하문을 지나 석축 아래의 사바세계로 내려오는 다리이다. 위쪽이 16단의 청운교이고 아래쪽이 18단의 백운교이다.




    ▲▼ 8교량 대한민국 경복궁 향원정 취향교 : 1873년에 고종이 왕비인 명성황후를 위해 건천궁을 경영할 때 그 남쪽에 못을 파고 중앙에 섬을 만들어 건립한 후원의 연지가 향원지이다. 연못의 중앙에는 인공섬을 조성해 가운데에 향원정이란 정자를 짓고 섬을 연결하는 목조다리는 취향교라고 명명하여 그 정취를 높였는데, 고종화 황후는 이곳의 산책을 무척이나 즐겼다고 한다. 




    ▲▼ 7교량 스페인 세빌레 알라밀로교 : Guadalquiver 강을 가로지는 아름다운 다리로서 1992년 Seville엑스포를 기념하기 위하여 건립하였으며 주탑 높이는 142m이다. 원래는 쌍둥이 교량으로 계획되었으나 예산문제로 1개소만 설치되었다.




    ▲▼ 6교량 스위스 쉐레 모토웨이교 : 스위스 고속도로상에 건설된 교량으로서 상부 아치가 쌍둥이 형상으로 여유로운 스위스의 풍경이 한층 더 아름다워 보이도록 설계되었다.



    ▲ 5교량 독일 뒤셀도르프 크네이교 : 1856년에 완공되었으며 하프 - 케이블 배열이 사용되었고 중앙 지간이 260m, 주탑의 높이는 40m로 설치되었다.






    ▲▼ 용소폭포 - 마당소 : 용소골 이무기와 마덕구 이무기가 서로 먼저 용이되어 승천하려고 수벽년을 기다려 왔지만 승천하지 못하여 안절부절하다가 매봉여신의 도움으로 승천하여 용이 되었다는 곳으로 기암괴석사이로 폭포수가 용트림하여 낙수하고 아래는 거울같이 맑은 물이 고이게 되었는데 위에는 용소폭포 아래는 마당소라고 합니다. 



    ▲ 4교량 호주 시드니 하버교 : 세계 3대 미항의 하나인 시드니항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름다운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와 같이 세워져 더욱 유명해진 교량이다.





    ▲▼ 선녀탕




    ▲▼ 3교량 프랑스 노르망디만 노르망디교 : 1995년 완공되어 사장교 부문에서 메인경간 856m로 최고 기록을 보유하고 있던 교량이다.



    ▲ 2교량 대한민국 한강 서강대교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과 마포구 신정동을 잇는 다리로 조형미가 뛰어난 한강상의 한 교량이다.




    ▲ 1교량 미국 샌프란시스코만 금문교 : 미국 캘리포니아 금광이 발견된 이후 1800년대 중반의 골드러시로 인한 샌프란시스코의 인구 급증과 증가하는 교통량을 해소하기 위해 건설하였으며, 다리의 이름은 노을이 질때 그 빛이 금색을 이루는 데서 유래 되었다고 한다.




    ▲ 덕구계곡 안내판


    ▲ 응봉산 등산로 안내초소


    ▲ 덕구온천콘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