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랑길 97코스 : 대우하나아파트 ~ 천마산 ~ 계양산 ~ 검암역

    1. 트레킹 일시 : 2020년 9월 5일 토요일, 09:01 ~ 13:50

     

    2. 트레킹 장소 : 서해랑길 97코스

     

    3. 소재지       : 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 심곡동 ·  공촌동 ·  검암동, 계양구 효성동 ·  계산동 ·  다남동 · 목상동

     

    4. 트레킹 코스 : 대우하나아파트 버스정류장 → 천마산 → 길마재 → 중구봉 → 징매이고개 → 계양공원 장미원 → 연무정(야외공연장) → 피고개 → 피고개산 검암역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14.63km(4시간 49분)

    대우하나아파트 버스정류장(09:01) → 3.58km → 천마산(10:16)  → 1.38km → 징매이고개(10:46) → 2.26km → 연무정(11:32) → 3.32km →  피고개(12:29) → 4.09km →  검암역(13:50)

     

    6. 인천 서해랑길 97코스 정보

     

     

    대우하나아파트 버스정류장에서 시작해  천마산, 중구봉, 징매이고개를 경유해 계양산둘레길, 피고개, 피고개산을 넘어 검암역으로 이어지는 코스이다. 

     

    7. 서해랑길 정보

     

     

    서해랑길은 전남 해남 땅끝전망대에서 인천 강화를 연결하는 109개 코스, 1,800km의 걷기 여행길로, 서쪽(西)의 바다(海)와 함께(랑) 걷는 길을 의미합니다. 서해랑길을 따라 천천히 걷다보면 서해안의 개펄과 섬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8. 서해랑길 97코스 트레킹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0-09-05-인천-서구-서해랑길-97코스-대우하나아파트-천마산-중구봉-징매이고개-연무정-피고개-피고개산-검암역.gpx
    0.13MB

     

    9. 트레킹 사진

     

    ▲ 대우하나아파트 버스정류장(인천광역시 서구 가정동, 89074)에서 서해랑길 97코스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서해랑길은 아직 정식 개통전이라 이정목 등 이정표가 부실하네요. 대우하나아파트 버스정류장에서 내려 앞쪽의 횡단보도 앞에서 왼쪽의 봉오대로, 루원교를 차례대로 건너면 됩니다. 

     

    ▲ 봉오대로의 루원교입니다. 서해랑길 방향지시 표찰이 보이네요.

     

    ▲ 루원교 앞에서 바라본 장면인데요. 오른쪽으로 대우자동차 가정동 아파트가 있고 왼쪽과 정면으로 보이는 아파트가 대우하나아파트입니다. 

     

    ▲ 왼쪽 방향이 하나3차아파트, 오른쪽은 하나2차아파트인데요. 이곳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돌면 천마산 등산로 입구가 나옵니다.

     

    ▲ 천마산 등산로 입구입니다. 천마산 등산로 안내판과 흙먼지털이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뒤돌아본 사각정자

     

    ▲ 현재위치번호 천1-1

     

    ▲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 송전탑( ← 봉수치안센터 0.3km, ↓ 하나2차아파트 0.3km, 육각정자 0.4km →)

     

     

     

    ▲ 천마바위 안내판(↓ 하나아파트 0.65km, 공무원연수원 2.87km ↑)

     

    이곳 천마산 중턱에서 자리 잡고 있는 바위에는 말이 하늘을 향해 비상한 말밥굽이 많이 새겨져 있는데, 인위적으로 새긴 것이 아니라 자연적인 현상으로 그 모양이 힘차게 달려 도약하는 듯한 자국이고 허공을 향해 방향을 잡고 있다. 그래서 이 산에 천마산(天馬山)이라는 지명이 붙여졌고 그런 전설을 뒷받침하는 것이 이 천마 바위이다.

     

     

    ▲ 육각정자가 있는 봉우리

     

    ▲ 육각정자가 있는 봉우리에는 지적삼각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봉우리를 '철마산'으로 표기한 지도도 있는데, 현재는 '철마산'이라는 명칭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 육각정자에서 바라본 철마산, 만수산, 만월산, 호봉산(삼각점), 함봉산(표지석), 원적산, 문학산

     

    ▲ 육각정자에서 바라본 루원시티 가정역, 월미산, 영정도 백운산

     

    ▲ 육각정자에서 바라본 축곶산과 청라국제도시

     

    ▲ 육각정자에서 바라본 가현산

     

    ▲ 육각정자에서 바라본 피고개산, 계양산, 천마산

     

    ▲ 뒤돌아본 육각정자 봉우리

     

     

    ▲ 서해랑길 97코스 나무패널

     

    ▲ 현재위치번호 천2(↓ 육각정자,  인재개발원 ↑, 중구봉 →)

     

     

    ▲ 현위치번호 천3

     

    ▲ 현위치번호 천4

     

    ▲ 서곶근린공원 갈림길(↓ 하나아파트, ↖ 서곶근린공원, 중구봉 ↑)

     

    ▲ 서곶근린공원 갈림길을 지나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 갈림길 이정표( ↖ 사격시우회, ↓ 하나아파트, 중구봉 ↑)

     

    ▲ 현위치번호 천5

     

    ▲ 현위치번호 G-57

     

    ▲ 천마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입니다. 

     

    ▲ 천마산 정상인 새벌정에 도착합니다. 

     

    새벌리는 효성동의 옛 지명으로 새벌리의 '새'는 억새풀을 말하며, '별'은 벌판을 뜻하므로 억새가 많은 넓은 벌판을 말한다. 또한 효성동에서 청천동, 산곡동으로 이어지는 벌판에 말(馬)이 좋아하는 억새풀이 많아 국영 말농장이 있었다 하여 마장면, 마장뜰 이라고도 하였다. 현재의 효성동은 '새벌리' '새벼리' '샛별이' 로 변음되어 오면서 샛별을 의미하는 효성(曉星)동으로 불리고 있다. 천마산 정상(287.2m)에 설치된 정자에도 지역의 역사성과 전통성을 담고자 새벌정이라 이름하였다. 

    ▲ 천마산에서 바라본 피고개산, 계양산, 중구봉인데요. 서해랑길 97코스는 이곳 천마산에서 중구봉, 계양산둘레길, 피고개산을 경유해 검암역으로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 천마산에서 바라본 소래산, 철마산, 만수산, 만월산, 호봉산(삼각점), 함봉산(표지석), 문학산, 원적산

     

     

    ▲ 천마산 육각정자가 있는 봉우리

     

    ▲ 천마산에서 바라본 가현산

     

    ▲ 뒤돌아본 천마산 정상의 새벌정

     

    ▲ 천마산 정상 아래의 사각정자

     

    ▲ 앞의 고개가 길마재(현위치 G-37, ↓ 천마산 정상 0.20km, 중구봉 0.30km ↑, 효성약수터 0.77km →)입니다. 

    남쪽에서 정상과 중구봉을 바라보면 봉우리 두 개가 마치 길마(안장) 처럼 보인다고 하여 길마재 또는 '길마재고개'라 불렀다고 한다.  ※ 길마 : 짐을 싣거나 수레를 끌기 위해 소나 말의 등에 얹는 안장

     

    ▲ 뒤돌아본 천마산 정상

     

    ▲ 천마산 중구봉(← 계양산(징매이고개방면) 0.80km, ↓ 천마산 정상 0.50km, 경인교대 후문 1.70km →)

     

    ▲ 천마산 중구봉(해발 276m, 현위치 G-33)에서 징매이고개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계양산 정상

     

    ▲ 징매이고개인데요. 인천둘레길 2코스 천마산의 경로가 바뀌었나 봅니다. 아래 바닥 이정표가 중구봉 방향을 가리키고 있네요. 전에는 왼쪽으로 내려가서 공천정수장을 경유해서 천마산 둘레길을 걷는 길이었습니다.  

     

    ▲ 징매이고개에서 바라본 '경명대로'로 인천광역시 서구 공촌동 방향입니다. 

     

    ▲ 징매이고개 생태통로

     

    이곳은 경명로 도로 개설로 단절된 생물 이동로를 복원하고 계양산과 천마산의 녹지축을 연결하기 위해 조성한 생태통로입니다. 야생동식물의 이동을 돕고 서식처 역할을 제공하는 시설이므로 등산객들께서는 가능한 정숙을 유지해 주시고 정해진 등산로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징매이고개의 중심성 터 안내판

     

    1883년 10월 부평부사 박희방이 경명현에 축조한 성곽이다. 성의 이름을 중심(衆心)이라고 한 것은 주민들의 협조와 의연금으로 완공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서였다. 인천 개항이 기정사실화 되고 일본과 외세에 대비하고자 설치되었던 연희진이 1882년 6월 혁파됨에 따라 부평 해안-부평도호부-(서울)도성을 잇는 육로를 차단하는 또 다른 방어 장치가 필요했다. 중심성이 위치한 경명현(징매이고개)은 교통의 중심지로, 고지에서 서해를 관측하고 방어하는데 최적의 장소였다. 1884년 1월 부평에 기연해방영을 신설하여 연해지방의 방비를 강화하였는데 중심성은 해안방어 체제를 재정비하고 유사시를 대비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 갈림길 이정표(← 계양산 정상 1,380m)

     

    ▲ 119 구급함(구급함 No : F4)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 구급함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돌면 바로 두 갈래 길이 나오는데요.  오른쪽 오솔길이 서해랑길입니다.

     

    ▲ 서구 · 계양구 경계지점(↓ 피고개 1,7km, 장미원 0.3km ↑)

     

    ▲ 앞의 다리를 건너 왼쪽으로 돌면 계양산 장미원입니다.

     

    ▲ 계양구 계양산 장미원

     

     

     

     

     

    ▲ 계양산 장미원을 잠시 둘러보고 내려왔습니다. 

     

    ▲ 갈림길 이정표(← 계양산 정상 700m, 계양문화회관 160m →)

     

    ▲ 계양문화회관

     

    ▲ 경인여자대학교

     

    ▲ 계양산성박물관을 지나 왼쪽의 연무정(계양산야외공연장)으로 올라갑니다. 

     

    ▲ 연무정(계양산야외공연장)

     

    ▲ 연무정(계양산야외공연장)에는 인천종주길 안내도와 인천둘레길 종합안내도가 있는데요. 인천종주길 1코스와 인천둘레길 1코스가 연무정에서 시작됩니다. 

     

    ▲ 계양산 정상 갈림길(← 계양산 정상 1.6km, ↓ 계양산성박물관 0.24km, 목상동 솔밭 3.3km ↑, 임학공원 0.23km →)인데요. 인천종주길은 이 갈림길에서 왼쪽의 계양산 정상 방향입니다.

     

    ▲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 오른쪽 정자가 임학정인데요. 임학정에서 서해랑길은 왼쪽 방향입니다.

     

    ▲ 임학정

     

    ▲ 임학정에서 이정표( ↖ 계양산 정상 1.6km, ↓ 계양산성박물관 0.42km, 계양산누리길(샛별농장) 1.1km ↑, 임학공원 0.9km →) 상의 계양산 정상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갈림길 이정표(↓ 계양산성박물관 0.5km, 계양산 정상 1.5km ↑, 목상동 솔밭 3.0km →)

     

    ▲ 현위치번호 G-22

     

    ▲ G-20 갈림길 이정표(← 하느재고개 0.12km, ↓ 계양산성박물관 1.5km, 목상동 솔밭 2.0km ↑, 방축동 한성아파트 2.2km →)

     

    ▲ 갈림길 이정표(피고개 1.5km ↑, 목상동 솔밭 1.8km →)

     

    ▲ 앞의 갈림길(← 피고개 1.0km, ↓ 계양산성박물관 2.2km, 목상동 솔밭 1.2km ↑)에서 왼쪽 피고개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G-50 갈림길(← 계양산 정상 0.7km, ↓ 계양산성박물관 2.5km, 피고개 0.7km ↑, 목상동 솔밭 0.9km →)

     

    ▲ 피고개(현위치 G-13, ← 계양산 장미원 2km, ↓ 계양산정상 0.8km, 피고개산 ↑, 목상동 솔밭 1.0km →)입니다. 피고개산 방향은 이정표에 표기가 되어있지 않네요.

     

    ▲ 뒤돌아본 피고개입니다. 정면 방향은 계양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방향입니다. 

     

    ▲ 피고개산(210m)에서 왼쪽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내려가는 등산로가 좀 험합니다.

     

    ▲ 뒤돌아본 피고개산

     

    ▲ 뒤돌아본 이정표(↓ 은지초등학교(서구) 3.0km, 피고개(계양구) 0.4km ↑)

     

    ▲ 헬기장

     

    ▲ 헬기장에서 뒤돌아본 계양산

     

    ▲  서부계양 4

     

    ▲ 전망대

     

    ▲ 전망대에서 바라본 검암역과 가현산

     

    ▲ 운동시설

     

    ▲ 서부계양 5 갈림길 이정표(↓ 계양산정상 2.6km, 신명스카이뷰 1.2km↑, 꽃뫼마을 1.3km →)

     

    ▲ 서부계양 6입니다. 사각정자와 운동시설, 국가지점번호 안내판 등이 있네요.

     

     

    ▲ 이정표(↓ 계양산정상 3.4km, 신명스카이뷰 250m ↑)가 있는 장소인데요. 흙먼지털이기, 산불진화용장비, 벤치등이 있습니다.

     

    ▲ 인천은지초등학교(왼쪽 건물)로 내려왔는데요. 앞의 도로는 승학로 572번길이고, 오른쪽 아파트는 신명스카이뷰 아파트입니다. 

     

    ▲ 승학로572번길에서 승학로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뒤돌아본 검암도서관

     

    ▲ 오른쪽 건물은 서구국민체육센터입니다.

     

    ▲ 검암사거리(승학로와 서곶로가 만나는 사거리)에서 오른쪽 검암역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서해랑길 98코스는 앞의 시천교 엘리베이터1를 타고 시천교로 올라가게 되어 있네요. 

     

    ▲ 인천2호선 검암역 2번 출구(인천광역시 서구 검암동)에서 서해랑길 97코스 트레킹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