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6구간 : 비득재 ~ 노고산 ~ 천보산3보루 ~ 샘내고개

1. 산행 일시 : 2020년 4월 5일 일요일, 10:32 - 18:17

2. 산봉우리 이름 : 노고산(고모산, 380m), 천보산3보루(287m)

3. 소재지 : 노고산(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천보산3보루(경기도 양주시 어둔동)

4. 산행 코스 : 직동3리 버스정류장 → 비득재 → 노고산 → 무림리고개(다름고개) → 수락지맥분기점 → 귀락터널 → 축석령  → 왕방지맥분기점 → 천보산3보루 → 백석이고개 → 성바위 → 전망바위 → 오리동고개 → 나리공원 → 만송초등학교 → 덕현초등학교 → 고읍육교 → 주내순복음교회 → 고읍119안전센터 → 큰테미산갈림길 → 샘내고개 → 샘내고개버스정류장

5. 산행 거리 및 소요시간 : 24.01km(7시간 45분)

직동3리 버스정류장(10:32) → 1.90km → 비득재(10:55) → 0.72km → 노고산(11:19) → 6.74km → 축석령(13:35) → 1.85km → 천보산3보루(14:21) → 3.92km → 오리동고개(15:51) → 4.15km → 고읍육교(16:57) → 4.73km →  샘내고개 버스정류장(18:17)

6. 산행 인증 : 블랙야크 한북정맥 [6-1구간] 노고산 정상석, [6-2구간] 천보산3보루 안내판

7. 한북정맥 6구간 정보

1) 노고산(老姑山, 380m)

노고산이란 어떤 사람이 늙은 고모님(姑,할미)을 모시고 그 산 밑에 살았다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늙을 노(老)자와 고모 고(姑)자를 합친 것이다. 이 불쌍한 할미(姑)가 외로이 세상을 떠났는데 이 할미를 매장한 묘 앞에 개설된 마을이라 하여 이곳을‘고뫼앞’이라고 하고 또는 고묘(姑墓)·고모(古毛)라 쓰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에서 이 동네가 고모리가 되었고 이지명으로부터 고모천이라 불리게 되었다. 『지명총람』에 “고모리를 묘앞·고뫼앞·고모동으로도 쓴다.”, “노고산은 소흘면 직동리·이곡리에 있다.”고 되어 있다. 고모저수지와 고모지(古毛池)가 있고, 노고산 정상(380m)에는 광개토대왕비와 중원고구려비에 기록된 고모루성지가 있다.

2) 천보산(天寶山) 3보루(287m)

3) 축석령(祝石嶺)

시의 천보산(天寶山) 기슭에 위치한 고개이다. 포천시 소흘읍(蘇屹邑)과 경계를 이루며 의정부시 북쪽 관문이 된다. 일명 이백리고개라고도 하는데, 이 고개를 분수령으로 하여 북쪽으로 흐르는 물은 포천천을 거쳐 한탄강에 이르고, 남쪽으로는중랑천을거쳐한강에이르므로철원과 서울까지의 거리가 2백리가 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대동여지도』등에는 축석령(祝石岺)으로 되어 있다. 『대동지지』에 축석령은“옛날 이름은 벽석령(碧石嶺)으로 양주 동쪽 25리에 있는데 포천으로 가는 길이다.”라고 되어 있고, 『여지도서』에“포천현의 서남쪽 40리 주엽산 서쪽 기슭의 과협(過峽)인 곳이다.”고 되어 있다.

축석령이란 지명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지금으로부터 3백여년 전 포천 어룡리에 오백주(吳伯周)라는 효자가 살고 있었는데, 고향에 계신 부친이 병환으로 위독하다는 소식을 전해 듣자 벼슬을 버린 채 고향에 돌아와 부친의 병간호를 하던 중 석밀(石蜜)을먹으면 낫는다는 말에 온 산을 헤매다가 호랑이를 만나게 되었다. 그가“내가 죽으면 부친을 누가 돌본단 말인가”하며 통곡하자 호랑이는 간데없고 바위만 남아 바위틈에서 석밀이 흘러 나왔다. 이에 부친의 병이 나으니 사람들이 오백주의 효성에 산신령이 가호를 베풀어 바위를 호랑이로 변신시켰다고하여 그 바위를 범바위라고 불렸으며, 그 후 오백주가 매년 이 바위에 와서 고사를 지내고 만수무강을 축원하였다하여 축석령(祝石嶺)이라고하였다한다.

4) 샘내고개

양주시의 산북동에서 덕계동으로 넘어가는 길에 위치한 고개이다. 이 고개를 경계로 하여 북쪽으로 흐르는 물은 임진강으로 흘러들어 가고, 남쪽으로 흐르는 물은 한강과 합류한다. 샘내는 화암정이라는 유명한 약수를 일컫는다. 이 지역의 전설에 의하면, 옛날에 평강군수 서평강(徐平康)이라는 사람이 있었다고 한다. 그는 가렴주구의 수탈만 일삼는 악정을 하였으나, 세력이 기울자 짚둥어리를 타고 이곳에 와서 살게 되었다. 그는 동네 복판에 큰 못을 파고 그 흙으로 못 옆에 산을 만들고 나무를 심어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었다. 그런데 그 옆에 이상스럽게 생긴 바위가 있었으니 마치 큰 뒤주와 같았다. 그래서 이 바위를 대감바위라고 했고, 바위 밑에서 옥수가 나오니 이곳을 샘내라 했다고 한다.

8. 한북정맥 6구간 노고산, 천보산3보루 산행 지도 및 gpx 파일 다운로드

2020-04-05-한북정맥-6구간-비득재-노고산-축석령-천보산3보루-오리동고개-덕현초등학교-샘내고개.gpx

9. 산행 사진

▲ 직동삼거리(직동3리 버스정류장, 경기 포천시 소흘읍 직동리 )에서 한북정맥 6구간 산행을 시작합니다. 참고로 의정부역에서 21번 버스를 타고 직동3리 버스정류장에서 내렸습니다.

▲ 직동삼거리에서 오른쪽 '죽엽산로'로 이동합니다.

▲ 금메달마을 표지석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직동리에 사는 모태범 선수가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500m에서 우승, 금메달을 획득하여 이를 기념하고자 포천시와 직동리 주민들의 뜻을 모아 금메달마을로 명명하였습니다.

2010년 10월 31일

▲ 비득재 생태통로

▲ 비득재 생태통로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 비득재 생태통로에서 바라본 한북정맥 5구간의 죽엽산입니다. 직동3리 버스정류장에서 한남정맥 6구간 비득재까지는 약 1.9km, 소요시간은 23분 정도 걸렸네요.

▲ 송전철탑

▲ 이정표(↓ 비득재 0.5km, 이곡초등학교 2.6km ↑)

▲ 한북정맥 이정표(↓ 죽엽산 3.62km, 축석령 5.42km ↑)

▲ 노고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 노고산 정상의 KBS 소흘 TV방송 중계소

▲ 노고산(380m, 청수산악회) 정상석으로 블랙야크 한북정맥 6-1구간 인증장소입니다.

▲ 노고산에서 바라본 수리봉, 용암산

▲ 노고산에서 바라본 수락산

▲ 뒤돌아본 노고산(포천 고모리 산성)입니다.

포천 고모리 산성 - 경기도기념물 제185호

고모리산성은 고모리에서 직동리로 통하는 고개인 비득재(해발 254m)에 위치한 고모산(일명 노고산 해발 380m)에 형성되어 있다. 산성은 고모산 정상부와 계곡을 에워싸고 있는 포곡식 산성으로 현재 대부분 붕괴되어 정확한 성벽을 확인하는 것은 어려우나, 전체 둘레는 822m이고 대부분 흙으로 쌓은 토성이다. 성의 전체적인 형태는 남북으로 긴 변형된 장방형 형태로서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은 형상을 하고 있어 남쪽에서 북쪽으로 침입하는 적을 방어하기 위한 산성으로 판단된다. 건물지에서는 삼국시대 초기에 해당하는 연질토가 다수 출토되어 산성의 축조 시기를 밝히는데 단서를 제공해주고 있다. 고모리 산성은 북으로 철원, 포천일대와 남으로 한강일대를 연결하는 통로를 장악하기 편리한 비득재에 쌓은 고대의 군사상 요충지로 볼 수 있다.

▲ 고모저수지 갈림길(↓ 비득재, 이곡초등학교 2.4km ↑ , 고모저수지 0.7km →)

▲ 묘지 앞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 왼쪽의 '이곡길' 도로를 따라 쭉 내려가면 이곡초등학교 방향이고 한북정맥길은 도로의 위쪽입니다.

▲ 한북정맥 등산로에 개나리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 한북정맥 이정표(↓ 죽엽산 4.41km, 축석령 4.63km ↑)

▲ 이정표(← 고모저수지 2.1km,  거친봉이 →

▲ 천도교 묘지

▲ 뒤돌아본 노고산과 죽엽산

▲  묘지가 끝나는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군부대 철책을 끼고 진행합니다.

▲ 한북정맥 이정표(↓ 죽엽산 6.67km, 축석령 2.37km ↑)

▲ 무림리고개(다름고개) 버스정류장에 도착해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 농원밥집 입간판까지 이동해서 왼쪽으로 올라갑니다.

▲ 대연농원(大然農園) 표지석 뒤쪽으로 한북정맥이 이어집니다.  산악회 리본들이 주렁주렁 나무 가지에 걸려 있습니다.

▲ 수락지맥분기점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왼쪽은 수락지맥입니다.

▲ 내려가는 길이 미끄럽습니다. 조심하세요.

▲ 앞쪽 귀락터널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오른쪽 건물의 주소는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민락로 602-2'입니다.

▲ 선답자의 발자취를 따라 올라갑니다.

▲ 올라온 길을 뒤돌아 보았습니다.

▲ '민락로'의 귀락터널 위

▲ 귀락터널 위에서 바라본 민락로입니다. 의정부시(파랑색)와 포천시(녹색)의 시경계 표지판이 시야에 들어오네요.

▲ 뒤돌아본 귀락터널

▲ 한북정맥 이정표(↓죽엽산 9.40km, 축석령 ↑)

▲ 축석령(축석교차로)으로 내려갑니다.

▲ 축석령(축석교차로)에서 '호국로'를 건너야 하는데 횡단보도가 없네요.

▲ 축석령에서 '민락로' 남쪽 방향으로 이동 후, 횡단보도를 건너 축석령으로 다시 내려갑니다.

▲ 뒤돌아본 축석령(축석교차로)입니다.

▲ 축석교회

▲ 축석교회를 지나 축석교회주차장 표지석에서 오른쪽으로 올라갑니다.

▲ 뒤돌아본 축석교회주차장

▲ 이정표(↓ 축석령 500m, 시경계 삼각점 390m ↑)

▲ 왕방지맥분기점(← 백석이고개 570m, ↓ 축석령 840m, 왕방지맥 → )

▲ 이정표(↓ 시경계 삼각점 90m, 백석이고개 470m ↑)

▲ 천보산3보루 안내판으로 블랙야크 한북정맥 6-2구간 인증장소입니다.

□ 소재지 : 양주시 만송동 산 72 / 산 73, 의정부시 자일동 산43-1

□ 유적성격 및 규모 : 삼국시대 고구려 추정 석축 보루(해발 287m), 둘레 107m, 면적 879㎡

□ 천보산 3보루는 의정부시 자일동과 경계를 이루는 작은 봉우리에 위치하는데 천보산맥 서쪽의 양주분지와 동쪽의 포천시 소흘읍 일대가 잘 조명된다. 남서쪽의 천보산2보루와 4km, 북쪽의 천보산4보루와는 약 6k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있으며 포천천로와 양주분지로 이어지는 백석이 고개와 축석령 고개를 통제하기에 유리한 위치이다. 유적의 평면형태는 동서로 긴 타원형이다. 현재 성벽의 대부분은 원형을 읽은 상황으로 정확한 계측을 하기 어려우며, 부분적으로 확인되는 석축을 통해 대체적인 윤곽을 파악할 수 있는 정도이다. 유물은 삼국시대 토끼편이 소량 수습되었다.

▲ 천보산3보루 헬기장

▲ 천보산3보루 헬기장에서 내려오면 바로 천보산3보루 안내판이 또 있네요.

▲ 전망바위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수리봉, 불암산, 수락산

▲ 전망바위에 바라본 북한산, 도봉산, 사패산, 성바위, 천보산, 전망바위, 챌봉, 홍복산, 한강봉, 호명산, 양주산성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사패산, 성바위, 천보산, 전망바위, 챌봉, 홍복산, 한강봉, 호명산, 양주산성, 불곡산, 큰테미산

▲ 백석이고개(↓ 3보루 0.4km, 탑고개 3.1km ↑)

▲ 상원사갈림길로 올라갑니다.

▲ 상원사갈림길(← 상원사 950m, ↓ 백석이고개 400m,  천보산6보루 1.88km)인데요. 갈림길에서 왼쪽의 성바위를 잠시 둘러보고 돌아와서 오른쪽 전망바위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성바위

▲ 성바위의 모습

▲ 성바위 끝까지 잠시 다녀온 후, 상원사갈림길로 돌아와서 전망바위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전망바위 올라가는 길입니다.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칠봉산, 해룡산, 왕방산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천보산3보루, 노고산, 죽엽산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노고산, 죽엽산, 축령산, 용암산, 수리봉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불암산, 수락산, 북한산 만경대, 도봉산, 사패산, 천보산

▲ 전망바위에서 바라본 북한산만경대, 도봉산, 사패산, 천보산, 챌봉, 홍복산, 호명산

▲ 전망바위에서 내려오면 일반 등산로와 이어집니다.

▲ 한북정맥 산꾼들의 출입을 금지하는 '출입금지 안내판'인데요. 한북정맥길을 철조망으로 막아두었습니다.

이 길은 등산코스가 아니며 골프장의 코스운행 도로입니다. 볼 안전사고의 위험이 매우 높으며 돌아나갈 길이 없습니다.

레이크우드컨트리클럽

▲ 이정표(↓ 백석이고개 1.68km, 천보산 6보루 510m ↑)

▲ 뒤돌아본 해룡산, 왕방산, 전망바위, 천보산3보루, 성바위

▲ 양주터널 전 봉우리에 도착합니다. 벤치 맞은편으로 내려가는 등산로가 있습니다.

▲ 산 아래로 내려가는 방향입니다. 위에서 내려다 보면 낭떠러지처럼 느껴지며 등산로가 전혀 없어보이는데요.

▲ 조심히 내려가면 등산로가 보이고

▲ 등산로의 흔적은 있지만 상당히 가파르고  길이 험해 넘어질 수 있으니 최대한 조심해서 내려가야 합니다.

▲ 챌봉, 홍복산, 한강봉, 호명산, 양주산성, 불곡산, 도락산

▲ 앞의 송수시설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앞으로 보이는 산들은 불곡산, 도락산, 큰테미산, 감악산, 마차산입니다.

▲ 한강하류천(3차) 급수체계 조정사업 송수시설공사(2016. 04. 22. ~ 2018. 07. 13.)

▲ 굴다리 위쪽으로 광사교차로 표지판이 보이네요.

▲ 화담정사 표지석이 있는 오리골 버스정류장입니다.

▲ 오리동고개에서 숲으로 올라갔는데, 편하게 '만송로' 도로를 따라 직진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 마을로 내려와 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 할매순대국(만송동1통 버스정류장)에서 죽산안씨 연창위종가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오른쪽 횡단보도를 건너 '뫼루지마을' 버스정류장을 지나 죽산안씨 연창위종가로 이동합니다.

▲ 죽산안씨 연창위종가

▲ 죽산안씨 연창위종가를 왼쪽으로 끼고 돌아서 나리공원에 도착합니다.

▲ 뒤돌아본 나리공원 무궁화동산 표지석

▲ 양주국민체육센터

▲ 광사초등학교

▲ '고읍로' 육교를 건너 만송초등학교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만송초등학교

▲ 덕현초교. 덕고개 버스정류장에서 앞의 횡단보도를 건너 덕현초등학교와 덕현중학교 사잇길로 진행합니다.

▲ 덕현중학교

▲ 산내들마을 우남퍼스트빌 아파트

▲ 고읍육교(막은고개)

▲ 뒤돌아본 주내순복음교회

▲ 고읍119안전센터와

▲ 양주축산물도매센터 건물을 지나 바로 왼쪽의 숲길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고읍119안전센터, 양주축산물도매센터를 지나 숲길로 올라와서 뒤돌아본 장면입니다.

▲ 노란 개나리

▲ 갈림길(↓ 고읍119안전센터 0.7km, 테미산 정상 1.0km →)에서 테미산 정상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 큰테미산갈림길에서 오른쪽 한승아파트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뒤돌아본 큰테미산갈림길(← 고읍119안전센터, ↓ 한승아파트 1.3km, 샘내(산북동) 0.9km →)입니다. 큰테미산은 샘내방향으로 올라가면 군초소가 있는 곳이 정상이라고 하네요.

▲ 불곡산과 한승아파트입니다. 왼쪽으로부터 한승아파트 104동, 103동, 102동입니다.

▲ 102동 오른쪽으로는 105동과 101동인데요. 한승아파트 105동과 101동의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됩니다.

▲ 한승아파트 105동, 101동을 경유해서 101동이 끝나는 지점에서 북쪽 방향으로 나와 담장을 끼고 내려갑니다.

▲ 한승아파트 담장을 끼고 내려가서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 경원선 철길 아래를 통과해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 샘내고개에 도착합니다.

▲ 중고차매매단지 앞 횡단보도를 건너

▲ 샘내고개 버스정류장(경기도 양주시 덕계동)에서 한북정맥 6구간 산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