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둘레길 4코스 : 새사미아파트 정류장 ~ 함봉산 ~ 부평삼거리역

1. 트레킹 일시 : 2017년 4월 29일 토요일, 09:02 - 11:20

2. 트레킹 장소 : 인천둘레길 4코스 함봉산

3. 소재지       : 인천시 서구, 부평구

4. 트레킹 코스 : 새사미아파트.세일고등학교 버스정류장 → 보각사 → 장고개 → 호봉산 갈림길 → 호봉산 → 호봉산갈림길 → 경원대로 벽화거리 → 백운공원 → 십정공원→ 신명요양원 → 부평삼거리역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8.27km(2시간 18분)

새사미아파트.세일고등학교 버스정류장(09:02) → 0.73km → 보각사(09:13)  → 1.13km → 장고개(09:36) → 0.41km → 호봉산 갈림길(09:43) → 0.74km → 호봉산(09:55) → 1.08km → 호봉산 갈림길(10:12) → 2.74km → 백운공원(10:50) → 1.44km → 부평삼거리역(11:20)

* 8.27km 중 호봉산 왕복거리 1.81km를 제외하면 인천둘레길만 걸은 거리는 6.46km입니다.

6. 인천둘레길 4코스 정보

산길을 걷다 산 속 작은 마을을 만나고 다시 산자락으로 접어드는 코스다. 함봉산은 호랑이가 우는 소리가 들리는 산이란 뜻인데, 옛날 이 산에 숲이 울창하여 호랑이가 살았다고 한다.

7. 인천둘레길 정보

1코스~9코스 (S라인 녹지축을 걷는다)

인천에는 S자 녹지축이 있습니다. 가현산에서 청량산까지 인천의 중심부를 S자형으로 지나며, 인천의 허파로서 대기를 정화하고 시민들에게 안락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인천의 보물입니다. 그런데 소중히 지켜야 할 녹지축이 아파합니다. 숲이 있던 곳에 도로와 공장, 아파트가 들어서고, 과다한 이용으로

수많은 샛길이 생겨나고, 무단 경작 등의 피해로 녹지축이 훼손됩니다. 녹지축을 보전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름다운 오솔길을 이어 인천둘레길이 생겨났습니다.

10코스~14코스 (옛 자취를 따라 걷는다)

인천 중구와 동구 일대는 개항 이후 인천의 중심지로서 수많은 근대 문물과 사람들이 오고갔던 곳입니다. 그런데 개발의 손길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면서 번성했던 도시의 모습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영화로웠던 근대 인천의 옛 모습은 간직해야 할 인천의 자산입니다. 이를 기억하고자 원도심을 가로지르는 인천 둘레길이 만들어졌습니다

8. 트레킹 지도 및 인천둘레길 4코스 함봉산 GPX 파일 다운로드

2016-04-29-인천-부평구-새사미아파트정류장-장고개-호봉산-백운공원-부평삼거리역.gpx

9. 트레킹 사진

▲ 새사미아파트.세일고등학교정류장(인천 부평구 산곡동)에서 인철둘레길 4코스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 인천둘레길 4코스는 새사미아파트 안쪽으로 길이 있었는데, 현재 새사미아파트 재건축으로 아파트 쪽 등산로는 폐쇄되고 인도변의 계단을 따라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새사미아파트는 재건축으로 부평 샬레 아넬리스로 이름이 바뀐다합니다. 추억의 이름이 또하나 사라지는 군요.

▲ 한남정맥 안내도

▲ 세일고등학교(좌)와 재건축될 새사미아파트(우)

▲ 갈림길인데요. 좌측이 인천둘레길입니다.

▲ 숲에서 내려와 이 길을 쭉 따라 올라가면 보각사가 나옵니다.

▲ 대한불교조계종 보각사

▲ 보각사에서 산길로 올라가는 계단입니다.

▲ 계단이 조금 가파릅니다.

▲ 계단을 올라서서 오른쪽 길로 들어섭니다.

▲ 함봉산의 유래

<함(개사슴록변+볼감) 峰山>

옛날 이 산에는 숲이 울창하여 호랑이가 살았다고 전한다.

함봉산이란 호랑이가 우는 소리가 들리는 산이란 뜻이다.

▲ 원적로 건너편의 원적산

▲ 인천둘레길은 철탑을 경유해서 왼쪽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 만월산과 호봉산

▲ 만월산, 호봉산, 문학산

▲ 송전철탑

▲ 한남정맥 인천구간인 계양산, 천마산, 원적산을 뒤돌아봅니다.

▲ 서구노인문화센터 갈림길

▲ 장고개

서구 가좌동에서 부평구 산곡동으로 넘어가는 고개. 옛날 산곡동에는 너른 초지가 있어 말을 키우는 곳이었다(마장뜰). 장고개는 마장으로 가는 길이었다. 지금은 산곡동쪽으로 군부대가 들어서 장고개는 고개의 기능을 잃었다.

▲ 앞 쪽으로 보이는 공원은 장고개 공원입니다.

▲ 장고개공원을 뒤돌아봅니다.

▲ 이곳 갈림길에서 호봉산 정상을 잠시 다녀옵니다. 참고로 호봉산 정상 가는 길은 인천둘레길은 아닙니다. 인천둘레길로 계속 이어서 가실분은 동인천여중 방향으로 가면 됩니다.

▲ 가야할 호봉산 정상

▲▼ 송전철탑 갈림길에서 호봉산 정상은 왼쪽 방향입니다.

▲▼ 호봉산 정상과 삼각점

▲ 다시 인천둘레길로 돌아왔습니다. 동인천여중 방향으로 갑니다.

▲▼ 갈림길에서 왼쪽 방향이 인천 둘레길입니다.

▲ 갈림길에서 오른쪽의 논밭이 있는 마을로 들어섭니다.

▲▼ 인천시 서구 가좌4동의 마을 풍경

▲ 만첩개벚

▲ 열우물 비타민길

▲▼ 경원대로 벽화거리

▲ 횡단보도를 건너 갑니다.

▲ 백운공원

▲ 부평아트센터

▲ 백운역 생태복원 숲

▲ 백운역 생태복원숲 오른쪽으로 등산로가 있습니다.

▲ 애기똥풀

▲ 만월산

▲ 십정근린공원테니스장

▲ 누군가가 산불조심 안내판에 '법성산' 이라고 표기해 놓았네요.

▲ 산당화

▲ 동암산 입구

▲ 신명요양원

▲ 부평삼거리역 2번 출구(인천광역시 부평구 십정동 592)에서 인천둘레길 4코스 함봉산 트레킹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