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둘레길 3코스-고덕·일자산코스 ② 고덕역 ~ 일자산 ~ 수서역

    1. 트레킹 일시 : 2016년 8월 30일 화요일, 11:52 - 15:58


    2. 트레킹 장소 : 서울둘레길 3코스-고덕·일자산코스 중 3-2코스와 3-3코스


    3. 소재지       : 서울시 강동구, 송파구


    4. 트레킹 코스 : 고덕역 → 일자산초입(스탬프) → 일자산 → 방이동 생태경관보전지역사무소 앞(스탬프) → 탄천진입부(스탬프) → 수서역


    5. 트레킹 거리 및 소요시간 : 16.52km(4시간 6분) = 일자산 정상까지 4.80km(1시간 14분) + 수서역까지 11.72km(2시간 52분)


     고덕역 → 일자산초입(11:52)  → 4.80km → 일자산 정상(13:06)  → 2.36km → 방이동 생태경관보전지역 사무소 앞(13:52) → 8.79km → 탄천진입부(15:47)  → 0.57km → 수서역(15:58)


    6. 서울둘레길 3코스 정보


     고덕·일자산코스는 광나루역에서 출발해 한강, 고덕산, 일자산, 성내천, 문정근린공원, 탄천을 경유해 수서역에 도착하는 코스이다. 본 코스는 강길, 숲길, 하천길이 모두 포함되어 서울시의 자연경관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최적의 코스이다. 또한 숲길은 높지 않은 고도로 수월한 산행이 가능하며, 주변의 역사문화관광지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어 볼거리 또한 풍부하다. 코스가 긴 편으로 소요시간이 다소 걸리지만 비교적 평탄한 지형으로 트레킹을 하기에 무리가 없다. 



    7. 서울둘레길 정보


     서울을 한 바퀴 휘감는 총 연장 157km의 서울둘레길은 8개 코스로 서울의 역사, 문화, 자연생태 등을 스토리로 엮어 국내외 탐방객들이 느끼고,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한 도보길입니다.

    서울둘레길은 ‘숲길’, ‘하천길’, ‘마을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둘레길 곳곳에 휴게시설과 북카페, 쉼터를 만들어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했고, 전통 깊은 사찰과 유적지을 연결해 서울의 역사와 문화, 자연생태를 곳곳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습니다.

    대중교통으로도 접근하기 쉬우며 주로 경사가 심하지 않은 흙길로 되어 있어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8. 트레킹 지도 및 서울둘레길 3코스-고덕·일자산코스 중 3-2코스와 3-3코스 GPX 파일 다운로드


    2016-08-30-서울-강동구-고덕역-일자산-송파구-방이동생태경관보전지역-강남구-수서역.gpx


    9. 트레킹 사진


    ▲ 고덕역(서울시 강동구 고덕동) 4번 출구에서 내려서 서울둘레길 3-2코스와 3-3코스 트레킹을 시작합니다.


    ▲ 일자산 초입의 분수대



    ▲▼ 일자산 초입의 서울둘레길 3코스 스탬프 : 고덕·일자산 코스 2 도장을 찍는 곳입니다.


    ▲ 흙먼지털이기






    ▲ 숲길교


    ▲ 강동고등학교



    ▲ 강동그린웨이 명일근린공원




    ▲ 배롱나무



    ▲ 예봉산, 예빈산, 검단산



    ▲ 현위치 : 해맞이 광장 입구(달려라 하니)


    ▲ 일자산에서 관찰할 수 있는 새들




    ▲▼ 일자산 정상(서울 강동구 둔촌동) : 일자산 해맞이 광장 



    ▲ 뒤돌아본 일자산 정상


    ▲ 일자산


    경기도 하남시와 서울시 강동구 둔촌동에 걸쳐 있는 산이다. 남쪽으로 감북동, 북쪽으로 서울시 고덕동과 상일동, 서쪽으로 서울시 둔촌동·길동, 동쪽으로 초이동을 끼고 있다. 서울의 외곽을 둘러싸고 있는 산으로 높이는 해발 134m이며, 감북동의 배다리에서 초이동까지 남북으로 약 5km 정도 길게 뻗어 있다. 1971년 일자산 일대에는 도시자연공원으로 지정되어 휴양시설과 산책로가 조성되었다. 남쪽에는 감북동 공원묘지가 있고 북쪽에는 1998년에 완공된 일자산허브천문공원, 해맞이공원, 강동그린웨이 가족캠핑장이 있고, 길동 생태문화센터가 있다. 약수터가 많아 시민들의 발길이 잦다. 고려 말의 문인 둔촌(遁村) 이집(李集)의 훈교비(訓敎碑)가 있다.  


    ▲ 하남 검단산






    ▲ 강동그린웨이 일자산공원


    ▲ 방이동 생태경관보관지역 종합안내도


    ▲ 방이생태학습관


    ▲▼ 방이동 생태경관보전지역(서울 송파구 방이동) 입구의 서울둘레길 3코스 스탬프 : 고덕·일자산 코스 3 도장을 찍고 출발랍니다.


    ▲ 설악초


    ▲ 좌측의 성내천을 따라 걷습니다.



    ▲▼ 성내천


    길이 9.85km, 유역면적 34.11㎢이다. 청량산에서 발원하여 송파구 마천동 · 오금동 · 풍납동을 거쳐 한강으로 흘러드는 하천이다. 1970~1980년데에 하천 제방과 바닥을 콘크리트로 조성한 결과, 유량이 부족하여 1년 내내 메마른 건천이 되었다가 생태하천 조성사업을 통해 2005년 6월 복원되었다. 한강물과 지하철 용출수를 유입시키고, 수질정화능력이 뛰어난 수생식물 4만 7,000여 본을 심고, 인공섬을 조성함으로써 어류 · 조류 · 곤충이 서식하는 하천으로 탈바꿈됐다. 자전거도로 · 물놀이장 · 분수대 · 징검다리 · 수변데크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 성내천의 비둘기





    ▲ 토성산성 어울길


    ▲ 서울둘레길 수서역 방향으로 갑니다.


    ▲ 송파구 자전거외곽순환도로



    ▲ 장사바위


    ▲ 송파소리길 10


    ▲ 서울 문현초등학교


    ▲ 장수근린공원







    ▲ 장지천 자연생태하천 복원 기념비



    ▲ 숯내교



    ▲ 탄천 생태 · 경관 보전 지역





    ▲ 송파 자전거 소리길








    ▲▼ 탄천 진입부(육교 아래)의 서울둘레길 3코스 스탬프 : 고덕·일자산 코스 4 도장을 찍고 출발합니다.






    ▲ 수서역(서울 강남구 수서동) 6번 출구에서 서울 둘레길 3코스 트레킹을 마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